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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1 no.6, 2012년, pp.384 - 390
김진석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 황수복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 이철목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Passive sonars employ DEMON(Detection of Envelope Modulation on Noise) processing to extract propeller information from the radiated noise of underwater targets. However, the conventional DEMON processing suffers from the interference of tonal signals because it extracts propeller signals and som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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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 소나는 무엇을 분석합니까? | 수동 소나는 데몬 처리를 통하여 탐지된 표적의 프로펠러 날개 수, 프로펠러 축 회전수 등을 분석한다. 이러한 프로펠러 정보는 표적 식별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 |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무엇을 해석하는데 이용됩니까? | 이는수중에낮은압력공간을형성하여서로다른크기를가지는다수의공기방울을발생시키고프로펠러주위에서서로충돌하여터짐으로써광대역신호(broadband signal) 특성을갖는캐비테이션소음 (cavitation noise)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표적의 프로펠러 축 회전 수 (propeller shaft rate), 날개 회전 수(blade rate), 축 수 (shaft number) 등을해석하는데이용된다. 따라서그림1[3]에보는바와같이일반적인표적의방사소음은기계류 소음, 유체소음, 프로펠러소음이합해진, 즉 토널 신호와 광대역 신호가 동시에 존재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 |
표적의방사소음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 표적의방사소음은표적에서발생되는모든소음을 총칭하며 크게 기계류에 의한 소음(machinery noise), 유체역학에의한소음(hydrodynamic noise), 프로펠러에 의한 소음으로 분류된다.[3] 첫째, 기계류 소음은 표적 내부의 개별 기계류가 작동함에 따라 발생하는개별기계류(추진 엔진, 기어박스, 보조장치등)의진동이표적선체를통하여전달되는소음으로협대역신호(narrowband signal), 즉토널신호형태를 가지며 표적의 탐지 및 식별에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된다. 둘째, 유체소음은 표적이 기동함으로써 표적의 선체와 물의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으로 표적 선체의 설계 구조에 따라 달라지며 표적의 속도와 수심에 큰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프로펠러 소음은 유체역학 소음의 한 형태로 수중에서프로펠러회전에의해생성된다. 프로펠러의 회전은 날개의 표면과 끝에 수압의 감소를 초래한다. 이는수중에낮은압력공간을형성하여서로다른크기를가지는다수의공기방울을발생시키고프로펠러주위에서서로충돌하여터짐으로써광대역신호(broadband signal) 특성을갖는캐비테이션소음 (cavitation noise)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표적의 프로펠러 축 회전 수 (propeller shaft rate), 날개 회전 수(blade rate), 축 수 (shaft number) 등을해석하는데이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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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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