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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널 신호 간섭에 강인한 데몬 처리 기법
A DEMON Processing Robust to Interference of Tonal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1 no.6, 2012년, pp.384 - 390  

김진석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  황수복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  이철목 (국방과학연구소 소나체계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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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 소나는 데몬 처리를 통해 수중 표적의 방사 소음으로부터 프로펠러 정보 추출한다. 그러나 기존 데몬 처리 기법은 프로펠러 신호 뿐 아니라 토널 신호 성분도 추출하므로 토널 신호의 간섭으로 인한 성능 저하가 있다. 다시 말해 데몬 처리 주파수 영역 내에 토널 신호가 존재하면 기존 데몬 처리 기법은 토널 신호의 간섭에 의한 신호 성분을 추가적으로 추출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토널 신호 간섭을 제거할 수 있는 데몬 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데몬 처리를 위한 방사 소음 신호의 복조 과정 이전에 토널 신호를 추출 및 제거한다. 그러므로 제안된 데몬 처리 기법은 토널 신호의 간섭에 강인하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안된 기법이 기존의 데몬 처리 기법보다 성능이 우수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ssive sonars employ DEMON(Detection of Envelope Modulation on Noise) processing to extract propeller information from the radiated noise of underwater targets. However, the conventional DEMON processing suffers from the interference of tonal signals because it extracts propeller signals and som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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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데몬 처리를 위해서는 기계류에 의한 소음, 유체역학에 의한 소음 및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가 합해진 표적 방사 소음 신호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실제 수동 소나에서 데몬 분석을 수행할 때는 토널 신호의 간섭 때문에 잘못된 데몬 처리 결과가 나오는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토널 신호 간섭이 적고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가 관측되는 광대역 신호 대역을 선택하여 데몬 처리를 수행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이것은 수동 소나의 특성(수동 소나의 음향 신호 수신 주파수 대역의 제한 등)과 표적의 토널 신호 특성(토널 주파수 분포 등) 때문에 많은 제약사항이 존재한다.
  • 다시말해광대역캐비테이션소음신호에서 일부주파수신호성분이소실되어도날개의회전으로 발생하는 하모닉 신호를 복조할 수 있다. 따라서 본논문에서는이러한성질을이용하여토널신호간섭에강인한데몬처리기법을제안하였다.제안된데몬처리기법을그림3에나타내었다.
  • 본 논문에서는 토널 신호 간섭을 제거한 데몬 처리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데몬 처리 기법을 이용할 경우 표적의 방사 소음 신호에토널신호주파수가 근접하여 존재하면 토널 신호의 차 주파수의 영향이 데몬 처리 결과에 반영되어 결과 확인에 혼란을야기할수있다.
  • 본 논문에서는 표적의 방사 소음 신호에서 토널 신호의 간섭을 제거하기 할 수 있는 데몬 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수신된 표적의 방사 소음 신호에서 토널 신호를 추출하여 진폭 변조된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에서 토널 신호를 제거한 후 데몬 처리를 수행한다.
  • IV. 제안 기법 3장에서살펴본바와같이식(4)에나타낸수동소나에수신된표적의방사소음신호에토널신호주파수가근접하여존재하는경우에도데몬처리를수행할 때 잘못된 분석 결과를 도출하지 않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토널신호간섭을제거한데몬처리기법을 제안한다. 식(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변조된 프로펠러의소음신호는날개의회전으로발생하는하모닉 신호(변조 신호)를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가캐리어(carrier)의역할을수행하여발생한다.

가설 설정

  • 하였다. 그리고 토널 신호 f1은 2,116 Hz, f2는 2,211 Hz 및 f3는2,270 Hz로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시나리오#2는변조신호없이토널신호f1은2,116 Hz, f2는2,158 Hz 및 f3는2,236 Hz가되도록설정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표적의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만을 고려하여 데몬 처리 수행하는 것이다. 즉, 표적의 방사 소음 신호 중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만 분리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앞 단락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동 소나에 수신되는 표적 방사 소음 신호는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 뿐 아니라 기계류에 의한 토널 신호 및 유체역학에 의한 소음 신호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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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동 소나는 무엇을 분석합니까? 수동 소나는 데몬 처리를 통하여 탐지된 표적의 프로펠러 날개 수, 프로펠러 축 회전수 등을 분석한다. 이러한 프로펠러 정보는 표적 식별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무엇을 해석하는데 이용됩니까? 이는수중에낮은압력공간을형성하여서로다른크기를가지는다수의공기방울을발생시키고프로펠러주위에서서로충돌하여터짐으로써광대역신호(broadband signal) 특성을갖는캐비테이션소음 (cavitation noise)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표적의 프로펠러 축 회전 수 (propeller shaft rate), 날개 회전 수(blade rate), 축 수 (shaft number) 등을해석하는데이용된다. 따라서그림1[3]에보는바와같이일반적인표적의방사소음은기계류 소음, 유체소음, 프로펠러소음이합해진, 즉 토널 신호와 광대역 신호가 동시에 존재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표적의방사소음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표적의방사소음은표적에서발생되는모든소음을 총칭하며 크게 기계류에 의한 소음(machinery noise), 유체역학에의한소음(hydrodynamic noise), 프로펠러에 의한 소음으로 분류된다.[3] 첫째, 기계류 소음은 표적 내부의 개별 기계류가 작동함에 따라 발생하는개별기계류(추진 엔진, 기어박스, 보조장치등)의진동이표적선체를통하여전달되는소음으로협대역신호(narrowband signal), 즉토널신호형태를 가지며 표적의 탐지 및 식별에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된다. 둘째, 유체소음은 표적이 기동함으로써 표적의 선체와 물의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으로 표적 선체의 설계 구조에 따라 달라지며 표적의 속도와 수심에 큰 영향을 받는다. 마지막으로 프로펠러 소음은 유체역학 소음의 한 형태로 수중에서프로펠러회전에의해생성된다. 프로펠러의 회전은 날개의 표면과 끝에 수압의 감소를 초래한다. 이는수중에낮은압력공간을형성하여서로다른크기를가지는다수의공기방울을발생시키고프로펠러주위에서서로충돌하여터짐으로써광대역신호(broadband signal) 특성을갖는캐비테이션소음 (cavitation noise)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광대역 캐비테이션 소음 신호는 표적의 프로펠러 축 회전 수 (propeller shaft rate), 날개 회전 수(blade rate), 축 수 (shaft number) 등을해석하는데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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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O. Nielsen, Sonar Signal Processing, Artech House, 1990. 

  2. A. D. Waite, Sonar for Practising Engineering,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2002. 

  3. R. J. Urick, Principles of Underwter Sound, 3rd Edition, McGraw-Hill, 1983. 

  4. A. Kummert, "Fuzzy technology implemented in sonar system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18, no. 4, pp. 483-490, 1993. 

  5. L. Sichum and Y. Desen, "DEMON Feature Extraction of Acoustic Vector Signal based on 3/2-D Specturm," 2nd IEEE Conference on Industrial Electronics and Applications (ICIEA'07), pp. 2239-2243, 2007. 

  6. S. Badri and H. Amindavar, "Estimation of Propeller Shaft Rate in Multipath Environment using Nevanlinna-Pick Interpolation," 9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ignal Processing and Its Applications (ISSPA'07), pp. 1-4, 2007. 

  7. A. D. Michael, "Signature Modeling for Acoustic Trainer Synthesi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OE-12, no. 1, pp. 143-147, 1987. 

  8. R. O. Nielsen, "Cramer-Rao Lower Bounds for Sonar Broad-band Modulation Parameter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4, no. 3, pp. 285-290, 1999. 

  9. S. R. Silva, Advances in Sonar Technology, I-Tech Education and Publishing, 1 Feb. 2009. 

  10. W. A. Struzinski and E. D. Lowe, "The Effect of Improper Normalization on the Performance of an Automated Energy Detector," Journal of Acoustics Society of America, vol. 78, no. 3, pp. 936-941,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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