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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적정 강섬유 투입량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8 no.7, 2012년, pp.10 - 17  

허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이용구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양재경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김진철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길재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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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주지보재로 사용되고 있는 강섬유 보강숏크리트에 대해 고속도로 터널현장의 품질시험 결과를 분석하고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확인조사를 수행하였다. 시험결과의 분석을 통해 국내 숏크리트 기준인 휨강도 4.

가설 설정

  • 각 터널 별로 강섬유 혼입율의 측정 횟수가 다르지만. 측정값을 정규분포로 가정하고 공통인 분산에 대한 합동추정량(joint estimator)을 계산하였다(박성현, 1991).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현장 특성에 따라 약간씩 변하지만 강섬유 투입량은 약 40kg/m3 내외이며, 실제 터널벽체에 타설된 숏크리트의 강섬유 혼입량은 31~38kg/m3 이었다 노선별로는 수도권 사업단의 경우 약 90%로 최대값을, 냉정-부산사업단의 경우 약 78%로 최소값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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