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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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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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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VE가 건설분야에 도입된 후 13년이 지난 지금, 건설환경 변화에 맞춰 설계의 경제성 검토 및 의사결정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VE가 정착되고 있으나 제조업 중심의 VE 프로세스, 원가절감 위주의 VE 시행, VE 업무 수행의 비효율성, 설계단계에 치우친 VE 적용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VE가 효율적이고 실무 활용 중심으로 뿌리내리는 데 오히려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의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全 단계에서 VE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VE 활성화 전략 및 실무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VE 성과측정에 있어서 성능부분은 수치화 또는 정량화가 어려운 부분임은 주지의 사실이나 VE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원가절감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은 VE 관련 업계, 학계 등 모든 주체들이 반성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최초로 VE 성과측정 및 관리를 위해 표 2와 같이 원가절감율 대신 가치향상도를 도입하고 성능의 정량적 평가를 위해 발주자, 설계자, VE전문가가 모두 참여하여 성능을 정량화하고자 하였다.
  • 본 글에서는 건설분야에 VE가 도입된 후 13년이 지난 시점에서 고속도로 VE를 중심으로 VE 활성화 저해요인에 대한 분석과 개선노력에 대해 서술하였다. VE가 더욱 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이론적 경영기법의 하나로 머물기 보다는 실무활용성에 중점을 두고 제도적 개선에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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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E의 문제점은? 그러나 VE가 건설분야에 도입된 후 13년이 지난 지금, 건설환경 변화에 맞춰 설계의 경제성 검토 및 의사결정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VE가 정착되고 있으나 제조업 중심의 VE 프로세스, 원가절감 위주의 VE 시행, VE 업무 수행의 비효율성, 설계단계에 치우친 VE 적용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VE가 효율적이고 실무 활용 중심으로 뿌리내리는 데 오히려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의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全 단계에서 VE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VE 활성화 전략 및 실무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언제 VE가 국내 건설 분야에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였는가? 생산성 향상 목적으로 제조업에서 시작한 VE가 국내 건설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정부에서 공공 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1999.3)을 발표하고 건설기술관리법을 개정하고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설계VE)에 관한 시행지침을 제정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이후 설계VE 대상공사를 총공사비 5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에서 총 공사비 100억원 이상인 건설공사의 기본 및 실시설계의 각 1회 이상 적용토록 의무화하면서 더욱 더 VE가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VE의 실무활용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현황분석 및 활성화 전략은 무엇인가? ① 단일품목을 대량생산하는 제조업 중심의 VE에서 대규모 복합공종의 건설업에 적합한 VE 프로세스 개발 ② 효율적 VE업무 수행을 위한 프로세스 전산화 및 VE 제안내용 공유를 위한 정보화 ③ 원가절감 위주의 VE에서 성능개선을 포함한 시설물의 종합 가치향상을 위한 VE 시행 및 성과관리 ④ 시공단계 VE 활성화를 위한 기술제안 성과보상제도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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