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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 연구 및 시험인증평가 인프라 구축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2, 2012년, pp.60 - 65  

홍지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강규홍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배정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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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전기추진시스템은 대형선박 뿐만 아니라 연안 운항선박인 연안여객선, 연안 화물선, 어선, 레저용 선박 등에도 적용되는 기술이 될 것이며 국내 · 외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대형선박 뿐만 아니라 중·소형 선박의 전기추진시스템 국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본 기고문에서는 국외 전기추진시스템의 연구 및 인프라 구축 동향과 앞으로 진행해야 될 연구 분야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 본 기고문에서는 전기추진선박의 연구 필요성과 국외 인프라구축현황 및 기술표준화 관련 연구동향을 소개하였다. IEEE의 ESTS는 최신 전기추진 선박과 관련하여 전원체계, 분산전원, 전력저장장치, 전력전자기술, 전원체계보호기술, 전력생산 장비, 전력관리 네트워킹 기술들에 대한 기술표준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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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00GT 이상의 선박용 내연기관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100GT 이상의 선박용 내연기관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중 NOx(질소산화물)는 전 세계 배출량의 10~15%, SOx(황산화물)는 4~6%, CO2(이산화탄소)는 2%를 차지하고 있다. 육상, 해상, 항공의 수송부문 기준으로 볼 경우 NOx는 40%, SOx는 60%, CO2는 15%의 배출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선박의 배기가스 70%가 해안 400km부근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해안 근처의 대기오염으로 인한 산성비 유발, 해안지역 거주민 건강에 악영향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
IEEE의 ESTS가 전기추진 선박과 관련하여 수행 중인 연구는 무엇이 있나? 본 기고문에서는 전기추진선박의 연구 필요성과 국외 인프라구축현황 및 기술표준화 관련 연구동향을 소개하였다. IEEE의 ESTS는 최신 전기추진 선박과 관련하여 전원체계, 분산전원, 전력저장장치, 전력전자기술, 전원체계보호기술, 전력생산 장비, 전력관리 네트워킹 기술들에 대한 기술표준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다른 연구기관들도 이와 유사한 시험평가 인프라를 구축하여 전기추진선박의 시험평가 및 인증과 관련하여 표준제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2년 5월 29일 국토해양부에서 입법예고한 해양환경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개정 내용은 무엇인가? 2012년 5월 29일 국토해양부는 해양환경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를 하였다. 개정 내용은 IMO(국제해사기구)의 MARPOL(해양환경 국제협약)부속서 제 6장 개정안 발효 내용으로 새로 건조되는 선박의 EEDI(에너지효율설계지수)의 도입, SEEMP(선박에너지효율관리계획)의 선박 배치, 침몰선박의 관리 체계화와 관련된 내용이다[1]. 현재 대기오염원인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에 대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EEDI도입으로 탄소산화물을 포함한 대기오염원의 배출 규제는 단계적으로 강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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