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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균열 저감을 위한 Saw and Seal 공법의 줄눈재 평가 및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alant Evaluation and Effectiveness of Saw and Seal Method for Reducing Reflection Crack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4 = no.54, 2012년, pp.73 - 81  

서용환 (한국석유공업 기술연구소)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배종오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  전범준 (삼우아이엠씨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lect the proper sealing method and to see the performance of the saw and seal method for concrete rehabilitation based on accelerated pavement testings and lab tests. METHODS : Two accelerated pavement testings were conducted. One is to select proper se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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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합성단면 포장에 적합한 줄눈재 시공방식을 평가하고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하여 Saw & Seal 공법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aw & Seal 공법에 사용되는 줄눈재들의 소성변형에 의한 투수시험 및 줄눈상태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1차 포장가속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aw & Seal 공법에 적합한 줄눈재의 선정 및 현장 평가를 위해 다양한 줄눈재의 소성변형 저항 특성 및 차수 기능을 평가하였고, 합성단면 포장에서의 Saw & Seal 공법을 포장가속시험 및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1) 맑은 물이 흐를 때까지 절단된 줄눈을 높은 압력의 물로 씻어내야 한다.
  • 2) Compressed Air로 줄눈을 청소하고 건조해야 한다.
  • 3) Sealing 바로 전에 접착면 건조를 위해 줄눈을 hot air lance로 가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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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w & Seal 공법이란?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위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이 덧씌우기 된 합성단면 포장에서 발생하는 반사균열의 억제 공법은 다양하지만 어느 방법이 절대적으로 우세하다고 볼 수 없으며, 완벽히 반사균열을 제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는 반사균열을 억제하기 보다는 제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 및 균열의 위치에 덧씌우기 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반사균열을 유도하는 줄눈을 설치하는 Saw & Seal 공법이 반사균열 문제해결 방법의 하나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Saw&Seal 공법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줄눈을 절단하기 때문에 줄눈파손이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줄눈의 차수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줄눈재의 선택 및 시공방법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Saw&Seal 공법에서 줄눈재의 선택 및 시공방법이 중요한 이유는? 해외에서는 반사균열을 억제하기 보다는 제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 및 균열의 위치에 덧씌우기 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반사균열을 유도하는 줄눈을 설치하는 Saw & Seal 공법이 반사균열 문제해결 방법의 하나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Saw&Seal 공법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줄눈을 절단하기 때문에 줄눈파손이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줄눈의 차수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줄눈재의 선택 및 시공방법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합성단면 포장에 적합한 줄눈재 시공방식을 평가하고 포장가속시험을 이용하여 Saw & Seal 공법의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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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ASHTO(2006), Mixture Conditioning of Hot-Mix Asphalt(HMA), AASHTO Washington, D.C.. 

  2. David W. Janisch and Ourtis M. Turgeon (1996), "Sawing and Sealing Joints in Bituminous Pavements to control Cracking," Final Report, TPR1004,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ffice of Minnesota Road Research. 

  3. Fed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0), "Structural Overlay Strategies For Jointed Concrete Pavements," Final Report, FHWA-RD-89-146. 

  4. J. E. Noonan and F. R. McCullagh (1980), "Reduction of Reflection Cracking in Bituminous Overlays on Rigid Pavements," Research Report 80, Engineering Research and Development Bureau,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5. M. Marquart (2001), "Evaluation of Saw and Seal over the Overlaid Existing Concrete Joints. Final Report," Project NH-3-002(040)212, North Dak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6. Mostafa E. Elseifi, Rakesh Bandaru, Zhongjie "DOC"Zhang and Said Ismail (2011), "Field Evaluation and Cost Effectiveness of the Saw and Seal Method to control Reflection Cracking in Composite Pavements," Paper No. 11-180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7. Walter, P. K and R. A. Bionda(1990), "Sawing and Sealing of Joints in Asphaltic Concrete Overl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6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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