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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차량 현수장치 고압용 시일의 피로마모 개선 연구
A Study on Fatigue Wear Improvement of High Pressure Seal for Tracked Vehicle Suspension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1, 2017년, pp.12 - 17  

이용준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형현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김경로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  구융서 (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auses of wear on high pressure seals for suspension are analyzed, and the result of reproduction test and verification on improved design are described. First, by performing the observation of worn surfaces and its failure analysis, the primary cause of wear on the seals are analyz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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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수장치 피스톤 시일의 결함 발생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고장분석을 실시하였고, 시일 마모 고장메커니즘 고찰을 통하여 결함 현상의 재현과 설계 개선안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내구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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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차량 현수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궤도차량 현수장치는 기본적으로 기동륜, 궤도 조립체, 유기압현수장치, 보기륜 조립체, 유동륜, 궤도 장력조절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스프링 및 감쇠특성은 유기압현수장치에서 구현된다. Fig.
유기압현수장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기압현수장치(In-arm Suspension Unit, ISU)는 로드암 내에 스프링 및 감쇠장치를 내장한 형태로 종래의 현수장치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체적을 최소화하여 피탄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그러나 단면적 감소로 인해 고압상태 하에서 운용되므로 우수한 밀봉성이 요구된다.
유기압현수장치의 운용상 주의점은 무엇인가? 유기압현수장치(In-arm Suspension Unit, ISU)는 로드암 내에 스프링 및 감쇠장치를 내장한 형태로 종래의 현수장치에 비해 중량이 가볍고 체적을 최소화하여 피탄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그러나 단면적 감소로 인해 고압상태 하에서 운용되므로 우수한 밀봉성이 요구된다. 개발 당시 실험실 내구도 시험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운용시험단계에서 궤도진동에 의한 피스톤 시일이 조기 마모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원인분석 및 설계개선이 이루어졌으나[2], 최근 들어 현수장치의 스프링 특성이 변하여 차량이 기울어지는 문제가 다시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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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Lee and O. Song, "Practical Semiactive Control of Hydropneumatic Suspension Uni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6, No. 4, pp. 9-21, 2003. 

  2. I. Han, "Durability Improvement of High Pressure Seal for ISU under the Tack Vibration,"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2, pp. 112-117, 2009. 

  3. P. B. Lindley, "Compression Characteristics of Laterally-Unrestrained Ruber O-Rings," Journal of Industrial Research Institute, Vol. 1, pp. 209-213, 1967. 

  4. B. J Briscoe and S. K. Sinha, "Wear of Polymer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J: Journal of Engineering Tribology Vol. 216, pp. 401-413, 2002. 

  5. A. Schallamach, "Recent Advances in Knowledge of Rubber Friction and Tire Wear," Rubber Chemistry and Technology, Vol. 41, No. 1, pp. 209-244, 1968. 

  6. S. W. Zhang, "Tribology of Elastomers," Elsevier, pp. 177-18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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