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로 호전된 주관절 외상과염 환자 4례 보고
Lateral Epicondylitis of the Elbow by Oriental Medical Treatments : 4 Cases Report 원문보기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 The Journal of Churna Manual Medicine for Spine & Nerves, v.7 no.1, 2012년, pp.103 - 112  

엄봉군 (부천자생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김정원 (부천자생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김주영 (부천자생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한상욱 (부천자생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  양기영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한의과학전공) ,  조태영 (부천자생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report the effect of oriental medical treatments on the 4 patients with lateral epicondylitis of the elbow. Methods : The 4 patients were treated by Bee Venom acupuncture, Dong-Qi acupuncture, acupuncture on tender points of the origin of the extensor carpi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상과염으로 진단된 외래 통원 환자를 대상으로 장,단요측수근신근 기시부 및 주변 압통점에 봉침 및 동기침법(動氣鍼法) 치료를 하고 추가 침치료 후 15분간 유침한 뒤 테이핑요법을 시행하여 통증 및 ROM이 개선된 4례의 증례를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절 외상과염의 초기에는 어떤 치료를 주로 시행하는가? 주관절 외상과염의 초기에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데 운동요법, 소염진통제, 보조기 치료,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요법 등으로 치료했을 때 1년 후 90% 이상에서 좋아진다는 보고가 있으며, 5~10%에서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하였다25,26).
주관절 외상과염의 발병 원인은? 주관절 외상과염(lateral epicondylitis) 혹은 테니스 엘보우(tennis elbow)는 주관절 외상과에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통증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발병 원인으로는 요측수근신근(extensor carpi radialis) 기시부의 다발성 파열, 점액낭염, 요측수근신근 기시부의 석회화, 윤상인대의 퇴행성 변화, 활액막 비대 및 요골 신경의 압박 등이 제시되어 왔는데 아직까지도 그 통증의 원인과 병리기전이 명확하지 않고 다만 주관절 외상과에서 발생하는 과사용증후군 정도로 생각되고 있다1-7).
주관절통은 한의학적으로 무엇에 해당하는가? 한의학적으로 주관절통은 痺證에 해당하는데 이에 대해 기술한 가장 오래된 문헌은 황제내경이며 후세에는 歷節風, 痛風 등으로도 불렸다. 實證인 경우에는 주로 내경의 병인 분류방법인 行痺(風痺), 痛痺(寒痺), 着痺(濕痺), 熱痺, 瘀血痺로 나누고, 虛證인 경우에는 氣血虛痺, 陽虛痺, 陰虛痺로 나누며, 치법은 行濕流氣散하고 風, 濕, 寒氣를 발산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였다23,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