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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적 시사점 도출을 위한 청소년의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자살충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 가족지지와 친구지지, 교사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Experienced violence in school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ts for Policy Implication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Support, Friend's Support and Teacher's Support -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8, 2012년, pp.171 - 179  

노윤채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신정숙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박희서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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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지조절변수로 포함한 인과모형을 작성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정책적 이론적 시사점을 도출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298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피해경험, 우울, 자살충동의 척도와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의 척도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여 그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 자살충동과 상관이 가장 높은 변인은 우울 이었으며 조절요인인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의 벼인이 우울과 자살충동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족지지는 청소년 자살충동에 가장 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test moderating effects of family support, friend's support and teacher's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d violence in school and adolescent suicidal impuls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298 adolescents who were experienced violence in school were sampled and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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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등 사회적 지지는 학교폭력에 따른 우울이나 자살충동을 줄여줄 수 있는 보호요인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호요인으로서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학교폭력경험이 우울과 자살충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가족과 교사, 또래 지지가 완충적인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인과모형을 작성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자살충동과 우울을 완화시키고 청소년 자살예방에 효과적인 개입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청소년의 우울, 자살충동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등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 스트레스-취약성 이론은 충동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들의 자살현상을 잘 설명하는 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김기환, 전명희, 2000)[15]. 본 연구에서도 이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우울을 통하여 청소년 자살충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이를 조절하는 관련 변인으로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를 설정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요인으로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가 청소년 자살충동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먼저, 가족지지는 청소년자살충동과 우울을 감소시키는 가장 큰 조절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피해경험과 청소년의 우울, 자살충동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인과관계에서 가족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등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수로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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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urkheim가 구분한 4가지 자살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 그는 사회통합가설에서 개인들이 속해있는 사회에 통합된 정도와 자살률이 반비례 한다고 주장하였다. Durkheim은 자살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는데, 첫째로는 이기적 자살(Egoistic suicide)로. 이것은 지나친 개인주의 또는 사회에 대한 불충분한 통합의 결과로 야기된다고 하였다. 둘째로는 아노미성 자살(Anomic suicide)로, 이것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개인의 가치관의 혼란으로 야기된다고 하였다. 셋째로는 이타적 자살(Altruistic suicide)로, 이것은 개인이 사회에 지나치게 통합된 나머지 자신보다 사회집단을 우선시하는 생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넷째로는 숙명론적 자살(Fatalistic suicide)로, 이것은 개인이 선택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강력한 사회적 속박에 개인의 삶이 종속되어 자포자기적으로 살아가는 노예나 포로와 같은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구분하였다. 이러한 Durkheim의 자살유형의 구분은 외부적인 사회현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특성이나 차이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의 자살 관련 심리적 요인들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살통계자료에서 자살률은 어떠한가? 최근 청소년들의 자살문제는 우리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의 자살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31명으로 10년 전에 7.4명에 비해 4배 이상 높아졌으며 1일 평균 자살사망자는 42.2명으로, OECD회원국 평균자살률보다 3배가량 높은 수치에 이르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사망원인은 몊 년 전만해도 운수사고가 주원인이었지만 한계는 자살이 주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비율 또한 인구10만 명당 1999년에 5.
청소년의 자살이유는 무엇인가? 5명으로 점점 증가 추세이다(통계청, 2010)[1]. 이러한 청소년의 자살이유에 대해서는 학교문제, 부모와의 갈등, 우울증 등의 순으로 나타나 육체적·정신적 질병보다는 학교 및 또래관계, 가족문제가 자살의 주요 이유임을 보여주고 있다(경찰청,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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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9 statistics in the cause of death,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aSeq179505 

  2. the National Police Agency, 2010 police statistical year book, http://www.police.go.kr/infodata/history_statistics_2010.jsp 

  3. Park, Byunggeum (2006). "The exploration of ecological factors of youth's suicide impulse", Chungbook Univ. Ph.D. thesis 

  4. Choi, Wongee (2004). "A study on social structural cause of youth's suicide", Kyunghee Uni. master's thesis. 

  5. Kim, Hyungsoo (2006). "The present condition if suicide and prevention measure according to life cycle", Welfare for senior, 134: 271-292. 

  6. Kim, Hynsoon, Kim, Byungseok (2008). "The test of sructural model between suicide impulse and the related factors", Korean counselling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 325-343. 

  7. Park, Jaesook (2010). "The impact of school risk factors affecting on youth's suicide impulse - focusing on Baumeister's Escape Theory-", Gyungbook Uni. Ph.D. thesis. 

  8. Park, Jaeyeon (2010). "Youth's suicide crisis and resilience", Ehwa Woman Uni. Ph. D. thesis. 

  9. Durkheim, E. (1897). Suicide, New York: The Free Press. 

  10. Yook, Sungphil (2001). "The exploration of suicide related factors and the development of cure program", Korea Uni. Ph.D. thesis. 

  11. Baumeister, R. L. (1990). "Suicide as escape from self", psychological review 97: 90-113. 

  12. Felner, R. D. and Silverman, M. M. (1995). "Suicide prevention program: Issues of design, implementation, feasibility, and developmental appropriate, eds" In Suicide Prevention: Toward the year 2000, ed al.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3. Hong, Youngsoo, Jeon, Sunyoung (2005). "The impact of youth's life stress on suicide impulse and meditating effect of depression",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19: 125-149. 

  14. Song, Dongho, Lee, Hongsik, Jeon, Yosook, Jeong Yusook (1996). "The psychiatrical traits of youth's suicide trial", Neurochychyatry 35(6): 1366-1375. 

  15. Kim, Giwhan, Jeon, Myunghee (2000). "A study on the traits and types of youth suicide", Korean child welfare 9(1): 127-152. 

  16. Reynold, W. M. (198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7. Olweus, D. (1993). Building at schools: bullies and their whipping boys, Washington D. C.: Hemisphere Press. 

  18. Fauistich, M., Carey, M., Ruggiero, L., Enyart, P. & Gresham, F. (1986). "Assessment of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t : An evaluation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for Children(CES-DC)",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3: 1024-1027. 

  19. Boehm A., Wertlieb D., Bendori, R. & Fishman, MA. (2007). "Building resilience among children at risk : action research to guide community-based programs", 2007 International Qualitative Research Annual Meeting. 

  20. Dubow, E. F. & Ullman, D. G. (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1): 5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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