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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공감력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47 - 53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장하영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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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공격성 사이에서 공감력의 조절 효과를 규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경상도 B군에서 중, 고등학교 청소년 542명을 표집,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상관분석조절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공감력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학교급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공격성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공격성은 자아존중감과 공감력 모두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남학생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공격성 사이에서 공감력이 조절효과를 나타내었으나 여학생의 경우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공격성을 낮추기 위한 프로그램은 그들의 환경과 성별에 따라 개발되어야 함을 제언하였고, 추가적으로 전국단위 샘플링을 통한 연구, 여학생의 대상으로 한 공감력 관련 변인 연구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empathy between adolescents' self-esteem and aggression. For this study, 542 adolescents were surveyed in B county of Gyeongsangbukdo in Korea. Data were analysed using reliability analysis, frequency analysis, mean comparison analysis, cor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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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공감력의 조절효과를 성별에 따라 파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첫째,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감력, 공격성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공감력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 하지만 공감력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던 연구는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감력의 조절 효과에 주목하였다.
  •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문제를 첫째,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공감력, 공격성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공격성과의 관계에서 공감력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의 공격성을 낮추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정책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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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gers는 공감력을 어떻게 정의하였습니까? Rogers[14]는 공감력을 타인의 심리상태와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 느끼며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단일 개념이 아닌 인지적 차원과 정서적 차원으로 나뉘어지는데, 인지적 공감이란 타인의 관점을 취해보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고 정서적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15].
정서적 공감 능력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이유는? 한편, 성별에 따라 공감력은 차이를 보였는데 여성이 보다 자기희생적이고 양육적인 역할로 인하여 이타적인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공감력이 더 높게 된다[28]. 또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은 공감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적 반응이 민감한 청소년들은 공격적 행위를 더 적게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8]. 그리고 공격적인 청소년들은 정서적 공감 능력은 낮았지만 인지적 공감 능력은 일반 청소년에 비하여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19].
폭력의 피해 학생들이 겪는 피해는? 최근 청소년들의 폭력 가해 행위는 질적, 양적 측면 모두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저연령화를 보이는 가운데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1]. 이러한 폭력의 피해 학생들은 정서적, 신체적 피해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한 부적응, 자살시도, 나아가서는 폭력 가해, 범죄행위로 확대되는 경우가 있어 심각성은 크다고 보아야 한다.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조사에 의하면 중학생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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