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4, 2012년, pp.383 - 401  

유금순 (Department of Mathematical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남영만 (Department of Mathematical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mathematics education includes two important areas; cognitive area that emphasizes mathematical knowledge and understanding and affective area that stresses mathematical interest and attitude. The purpose of mathematics education is not only in acquiring the contents and knowledge b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학습 지도에서 활용 가능하고, 활용의 가치가 있는 수학사의 내용을 추출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하도록 이야기형식의 자료를 개발하고, 실제적으로 이를 적용하여 수학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학습 지도에서 활용가능하고, 활용의 가치가 있는 수학사의 내용을 추출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해 봄으로써 실제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수학사 이야기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수학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설문지를 통해 수학교육에 있어 수학사 활용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수학수업에 있어 수학사 활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교사는 거의 대부분이었으나 평소 수학사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적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에 수학사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거의 없으며, 현재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와 다양한 교수과목의 부담으로 인해 활용이 미비한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교사에게는 교수 부담을 덜고, 학생에게는 수학과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하여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고자 수학사를 이용한 이야기 자료를 개발하려고 한다.
  • 먼저 수학사를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사 이야기 자료의 개발은 수학사와 관련된 일반 서적과 수학사와 수학사의 활용에 대한 이론 및 선행 연구들을 집중적으로 고찰하고, 초등학교에서 활용가치가 있으며 적용 가능한 수학사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제7차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수학사를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사 이야기 자료가 수학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위해 김해시 장유면에 소재한 D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2011년 9월 15일부터 10월 13일에 걸쳐 3주 동안 준 실험설계의 이질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가 적용되었다.
  • 본 연구자는 제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이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대화 형식의 수학사 이야기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자의 수학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검사 도구는 수학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도, 목적의식, 성취동기, 주의집중, 우월감의 6요소에 관한 30문항이며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작한 것을 이용하였다.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실험처치에 앞서 어느 정도의 수학과에 대한 학습 태도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검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감독 교사에게 검사의 목적, 검사의 내용, 검사의 실시 요령 등을 설명하여 검사 환경에 차이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 수학사를 수학교육에 활용하는 문제에 대해 현재까지 수행한 국내의 몇 가지 연구들을 고찰해 보고, 이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방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모색해보고자 한다.
  • 수학사를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사 이야기 자료를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수학과 학습 태도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처리는 SPSS Win 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우스가 수학을 '모든 학문의 여왕'이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수학교육이 나라의 장래를 좌우한다고 할 만큼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수학자 가우스는 수학을 '모든 학문의 여왕'이라고 했는데 이는 수학이 자연과학이나 공학은 물론 인문사회 과학의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2004년 그리스 수도 아테네에서 열린 제45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한국이 금메달 2개를 비롯해 은메달 2개, 동메달 2개를 획득, 종합 12위를 차지했다.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중 한가지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있는 바, 수학사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활용하는 것도 그 중의 한 방법이다. 기계적인 기호 조작 체계로서의 알고리즘은 사고가 고착화되어 그 이유나 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가 어렵고 통찰의 근원이 막히게 되는 문제점이 생기기 마련 일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서도 가장 재미없고 하기 싫은 과목으로 치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수학이 그다지 실생활에 유용하다거나, 그 자체로 아름다움을 지닌 학문이라고는 더더욱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초등학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중등학교로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 경향으로 이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인지적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학적 태도나 흥미 등을 유발시키기 위한 정의적인 목표는 소홀히 다루어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켜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강문봉 외(2005),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경문사. 

  2. 김상화(1999), 수학사를 도입한 초등학교 수학 교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은정(200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단원별 수학사 관련 자료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춘영(1992), 수학사를 이용한 국민학교 수학과 교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나숙자(1992), 수학사와 수학의 응용을 이용해서 정의적 목표를 강조한 수업으로 인한 수학 학습효과의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문창룡(1996), 수학사를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학습 프로그램개발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백석윤(1990), 수학사와 수학교육과정, 대한수학교육학회 제5회 수학교육학 세미나집, 153-172. 

  8. 신영미(1993), 수학사와 수학교육-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주순희(2010),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과 학습태도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11. 한선영(2003),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허도하(2010),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허민(1997), 수학사의 방법론, 한국수학사학회지, Vol.10 No.2. 

  14. Akien, L. R., Jr.(1972), Research on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rithmet Teacher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Inc. 

  16.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7. NCTM(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8. Stecher, B. M. & Mitchell, K. J.(1995), Vermont teachers' understand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good" math problems, LosAnge les, CA: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Evaluation, Standards, and Student Test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