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4, 2012년, pp.383 - 401
유금순 (Department of Mathematical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남영만 (Department of Mathematical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The purpose of mathematics education includes two important areas; cognitive area that emphasizes mathematical knowledge and understanding and affective area that stresses mathematical interest and attitude. The purpose of mathematics education is not only in acquiring the contents and knowledge b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가우스가 수학을 '모든 학문의 여왕'이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날 수학교육이 나라의 장래를 좌우한다고 할 만큼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수학자 가우스는 수학을 '모든 학문의 여왕'이라고 했는데 이는 수학이 자연과학이나 공학은 물론 인문사회 과학의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2004년 그리스 수도 아테네에서 열린 제45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한국이 금메달 2개를 비롯해 은메달 2개, 동메달 2개를 획득, 종합 12위를 차지했다. | |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중 한가지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있는 바, 수학사를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활용하는 것도 그 중의 한 방법이다. 기계적인 기호 조작 체계로서의 알고리즘은 사고가 고착화되어 그 이유나 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기가 어렵고 통찰의 근원이 막히게 되는 문제점이 생기기 마련 일 것이다. | |
학생들이 수학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서도 가장 재미없고 하기 싫은 과목으로 치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수학이 그다지 실생활에 유용하다거나, 그 자체로 아름다움을 지닌 학문이라고는 더더욱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초등학교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중등학교로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 경향으로 이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인지적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학적 태도나 흥미 등을 유발시키기 위한 정의적인 목표는 소홀히 다루어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켜 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
강문봉 외(2005),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경문사.
김상화(1999), 수학사를 도입한 초등학교 수학 교재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1),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단원별 수학사 관련 자료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춘영(1992), 수학사를 이용한 국민학교 수학과 교재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숙자(1992), 수학사와 수학의 응용을 이용해서 정의적 목표를 강조한 수업으로 인한 수학 학습효과의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창룡(1996), 수학사를 이용한 초등학교 수학학습 프로그램개발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석윤(1990), 수학사와 수학교육과정, 대한수학교육학회 제5회 수학교육학 세미나집, 153-172.
신영미(1993), 수학사와 수학교육-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순희(2010), 수학사를 활용한 수업과 학습태도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한선영(2003),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도하(2010),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kien, L. R., Jr.(1972), Research on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rithmet Teache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 Inc.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CTM(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Stecher, B. M. & Mitchell, K. J.(1995), Vermont teachers' understanding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good" math problems, LosAnge les, CA: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Evaluation, Standards, and Student Test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