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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이차곡선 단원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8 no.4, 2012년, pp.453 - 474  

한은지 (Jurye Girl's Highschool) ,  김동화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ic sections is an important topic in the current high school geometry. It has been recognized by many researchers that high school students often have difficulty or misconception in the learning of the conic sections because they are taught the conic sections only with algebraic perspectiv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폴로니우스가 말한 원뿔의 정의는? 메나에크무스 이후에 아폴로니우스(Apollonius) 꼭지각이 일정한 하나의 원뿔에서 [그림 2]와 같이 절단면의 기울기를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하나의 원뿔 에서 세 종류의 원뿔곡선을 모두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아폴로니우스는 원뿔을 “어떤 정점을 항상 지나는 무한의 길이를 갖는 직선이 그 점과 동일 평면상에 있지 않은 원의 원둘레 위의 각 점을 지나서 움직일 때, 그 직선의 자취는 이중 원뿔이 된다”라고 정의하였다. 이 새로운 정의에 따라 쌍곡선은 오늘날과 같은두 갈래 곡선이 되었다.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이 원뿔곡선으로 불린 이유는?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4세기경부터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 등의 여러 가지 곡선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특히 네 곡선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은 원뿔을 꼭짓 점을 지나지 않는 평면으로 잘랐을 때 생기는 단면의 둘레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에 원뿔곡선이라고 불렀다. 그 당시에 메나에크무스(Menaechmus)가 [그림 1]과같이 원뿔 곡선을 꼭지각의 크기가 예각인 직원뿔, 직각인 직원뿔, 둔각인 직원 뿔의 각 모선에 수직인 평면으로 원뿔을 잘랐을 때 나타나는 단면의 곡선으로 정의하고 이들을 각각 ‘예각 원뿔의 절단면’, ‘직각 원뿔의 절단면’, ‘둔각 원뿔의절단면’이라 불렀다.
Freudenthal에서 주장하는 아동의 정신적 발달 내용은? Freudenthal은 학습자는 인류의 학습 과정을 수정된 방식으로 재현한다고 주장 한다. 다시 말해서, 아동의 정신적 발달은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현실을 출발점으로 해서 이미 발명된 수학을 아동 스스로 개선된 방법에의해서 재창조해 나간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배워야할 수학을 각인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수학화 과정을 재발명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한?박일영?박용범(2000), 수학 응용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효과적인 이차곡선의 지도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24, 125-141. 

  2. 남호영 외(2005), 원뿔에서 태어난 이차곡선, 수학사랑. 

  3. 류희찬?제수연(2009),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파푸스의 분석법을 이용한 이차곡선의 작도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수학적 발견과 정당화, 교원교육 25(4), 168-189. 

  4. 이우영?신항균(2005), 수학사, 경문사. 

  5. 장미라?강순자(2010), 역사적 고찰을 통한 이차곡선의 지도방안, 한국수학 교육학회지 시리즈 E 24(3), 731-744. 

  6. 정정성?박종률?임재훈(2001), Dienes의 수학 학습원리의 이해와 적용,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 1-13. 

  7. 홍성관?박철호(2007), 이차곡선 학습에서 고등학생들의 오개념 분석, 대한 수학교육학회지 9(1), 119-139. 

  8. 황선욱 외(2010),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교사용 지도서, (주)좋은책신사고. 

  9. 황선욱 외(2010),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 익힘책, (주)좋은책신사고. 

  10. 황우형?차순규(2002), 탐구형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해석기하 지도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1(3), 341-360. 

  11. 황혜정 외(2007),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12. Freudenthal, H.(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Cordrecht, The Netherlands : Kluwer Academic Publishers. 

  13. Borba, M. C. et al(2005), Human-with-Media and the Reorganization of Mathematical Thinking, Springer. 

  14.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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