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과 지필평가 문항 분석 - 기하와 벡터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Paper-Based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 Focused on Geometry and Vector -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4, 2014년, pp.573 - 594  

양성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사의 평가 전문성의 영역 중에서도 평가 문항 제작 능력은 평가의 타당도, 신뢰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다시 말해, 평가문항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오류는 올바른 평가를 저해하는 요소이며 이러한 평가를 통하여 긍정적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없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일반고등학교 45개교 수학과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기하와 벡터 60개 시험지의 문항 분석을 통하여 지필평가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문항 오류와 개선점에 대하여 논하고, 이를 통하여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에 대한 능력 제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acity of making assessment items among teacher's assessment competency is essential element i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ssessment. Errors in test items on the formal and content aspects can be a big stumbling block to derive a correct evaluation result. Through this assessment, the positiv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하여 수학과 지필평가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지필평가 문항을 분석하고, 지필평가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오류와 개선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에 대한 능력 제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기반하여 수학과 지필평가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지필평가 문항을 분석하고, 지필평가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오류와 개선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에 대한 능력 제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지금까지 교사의 그래프와 도형 제작의 미흡함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라병소, 주복향(2002)은 초등학생들의 수학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해의 유형3)을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좋은 평가가 가지는 이점은? 좋은 평가는 여러 방식으로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 먼저 평가에 사용된 과제는 어떤 종류의 수학 지식과 수행이 가치 있는지에 대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평가는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는가? 평가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행하여짐과 동시에 학생들을 위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평가는 중요한 수학의 학습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NCTM, 2000). 평가는 교수ㆍ학습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또한 의미 있는 수학 학습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교사는 평가 계획에 부합하도록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남명호 외, 2006).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특정 문항 유형 또는 특정 내용 영역을 인위적으로 배제하여 출제 한다면 올바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EBS가 주관한 ‘2014 수능형 문항 출제 전문성향성 연수’에 참여한 고등학교 교사들 중 7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