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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화학공장의 염화수소 누출사고를 통한 대기벤트 시스템의 안전성 향상 방안
A Study on the Safety Improvement in a Venting System from the HCl Release Accident of a Petrochemical Company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6 no.4, 2012년, pp.38 - 43  

마병철 (전남대학교 대학원 화학공학과) ,  이근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  임지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김영철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공학부 및 촉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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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08년 5월 H석유화학에서 발생한 염화수소 누출사고에 대한 염화수소 누출량 및 피해범위를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예방대책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염화수소 Column의 안전밸브를 통해 누출된 양은 안전밸브 배출용량, 이상상태방정식 및 기계적 에너지 수지 식을 사용하여 계산한 결과, 최소한 76.8 kg의 염화수소가 누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PHAST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안전밸브 설치 지점(높이 24 m)으로 부터 약 350 m 떨어진 곳에서의 염화수소 농도를 예측한 결과, 지표면 누출로 가정하여 계산하는 ALOHA 및 K-CARM 프로그램에서는 각각 304 ppm과 1,700 ppm로 예측되었고 누출 높이에서의 지표면 값을 계산하는 PHAST 프로그램에서는 1 ppm 이하로 예측되었다. 위 결과는, 사고당시 염화수소가 안전밸브를 통해 최소 76.8 kg이 누출되었고 누출지점으로부터 약 350 m 떨어진 곳에 있던 근로자들이 1 ppm 이하의 농도의 HCl 가스에 폭로되었음을 말해준다. 또한,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화수소와 같은 독성물질은 스크러버 등을 거쳐 세정 후 안전하게 대기로 배출(방출) 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rry out the consequence analysis of an accident related to the release of Hydrogen chloride occurred in a petrochemical company in Korea and suggest the measures to prevent similar accidents from happening again. The total amount released through the safety valv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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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위 사고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실제로 누출된 염화수소의 양과 근로자에게 폭로되었던 농도를 예측하여,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2008년에 발생한 염화수소 누출사고에 대하여 염화수소 누출량 및 확산범위를 예측하고, 이러한 벤트 시스템의 안전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4와 같은 사고당시 대기 조건 및 연속 누출(10분)을 가정하여 프로그램을 구동하였다. 단, 대기 안정도는 F(매우 안정)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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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화수소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염화수소와 같은 독성물질을 취급하는 공정의 안전밸브 후단은 반드시 스크러버로 연결하여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내부 압력 상승시에 스크러버로 긴급 방출할 수 있는 조절밸브의 계장용 공기가 차단되지 않도록 비상전원 등에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학공장 및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가스의 처리방식은? 화학공장 및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가스(off gas)는 일반적으로 연소/소각, 흡수/흡착 방법 등을 통해 안전하고 무해한 가스로 처리하여 대기로 배출 시킨다. 또한, 이러한 처리시설을 거치지 않고 안전밸브의 방출관 또는 벤트스택(vent stack)을 이용하여 폐가스를 대기로 직접 분출시키기도 한다.
가연성 물질의 경우, 폐가스를 대기로 직접 분출시킬 때 지표면 착지 농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생길 수 있는 문제는? 즉, 가연성 물질의 경우는 지표면에 착지할 때의 농도가 폭발하한을 넘지 않아야 하고, 독성물질은 그 허용농도 이하로 충분히 희석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지표면에 축적된 가연성 가스에 의해 대형 화재·폭발이, 독성가스에 의해 화학물질 중독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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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SHA Code D-39, "수소 벤트스택 및 벤트 배관의 공정설계 지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05) 

  2. API Standard 521 7.3.4, "Vent stacks", (2000) 

  3. KOSHA Code P-37, "최악의 누출시나리오 선정 지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05) 

  4. 중대산업사고 조사보고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08) 

  5. KOSHA Code P-14, "누출원 모델링에 관한 기술 지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00) 

  6. 이영순 등, "화공안전공학", pp 101-106, (1994) 

  7. 미국환경보호청, "ALOHA 5.4.3" 

  8. DNV, "PHAST 6.5.4" 

  9.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K-CARM 2.4" 

  10.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HCl MSD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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