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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호대교(광폭 일면케이블 Extradosed교)의 설계와 시공
Design and Construction of Extradosed Bridge Supported by Single Plane Cables with Wide Girder Width in Jeon-Ho Projec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55 - 60  

윤정현 ((주)스펙엔지니어링) ,  김문옥 ((주)스펙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태섭 (현대건설 전호대교 현장) ,  윤의택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기술개발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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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mm, fpu =1,860 MPa)의 하프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인아라뱃길 운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2011년 7월에 개통하였다. 본 기사에서는 전호대교의 설계와 시공 및 형상관리의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호대교의 가설은 교량 전 구간에 걸쳐 가설벤트를 설치하고 보강거더와 주탑이 동시에 가설하도록 계획하였다<;사진 1>. 가설벤트의 평균높이는 시점측이 약 13m, 종점측이 약 7m이고, 총 29개소의 벤트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간은 평균 14m로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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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호대교는 무엇인가? 전호대교는 김포 한강로(경인운하 구간) 개설공사 노선 중 경인아라뱃길을 횡단하는 교량으로써 김포시의 장기종합개발계획에 부합되고 상징적이면서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Extradosed교로 계획되었다<그림 1>. 교량 총연장은 650m이고, Extradosed교 구간의 연장은 350m이며, 교폭은 28.
전호대교의 가설공법은? 전호대교의 가설공법은 동바리 공법(full staging method)으로써 일반적으로 동바리 공법으로 가설되는 교량의 경우 상세한 가설단계해석을 수행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 교량의 경우, 공사 관리의 기준치를 제시하고 교량의 목표형 상이 오차범위 이내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총 26단계의 상세 가설단계해석을 수행하였다.
전호대교 구조특성상 보강거더에 큰 규모의 비틀림력이 작용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한 노력은? 전호대교는 광폭 일면지지의 구조특성 상 보강거더에는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비틀림력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두께 300mm인 충복식 격벽을 교축방향 5.5m 간격으로 보강거더 케이블 정착 위치마다 설치하여 비틀림 강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설치된 격벽에는 <그림 3>과 같이 횡방향 강선을 추가적으로 배치·긴장하여 다이아프램의 횡분배 기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구조물 거동의 균형을 유도하고 구조 안정성을 증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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