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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3, 2012년, pp.55 - 60
윤정현 ((주)스펙엔지니어링) , 김문옥 ((주)스펙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 김태섭 (현대건설 전호대교 현장) , 윤의택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기술개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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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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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호대교는 무엇인가? | 전호대교는 김포 한강로(경인운하 구간) 개설공사 노선 중 경인아라뱃길을 횡단하는 교량으로써 김포시의 장기종합개발계획에 부합되고 상징적이면서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Extradosed교로 계획되었다<그림 1>. 교량 총연장은 650m이고, Extradosed교 구간의 연장은 350m이며, 교폭은 28. | |
전호대교의 가설공법은? | 전호대교의 가설공법은 동바리 공법(full staging method)으로써 일반적으로 동바리 공법으로 가설되는 교량의 경우 상세한 가설단계해석을 수행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 교량의 경우, 공사 관리의 기준치를 제시하고 교량의 목표형 상이 오차범위 이내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총 26단계의 상세 가설단계해석을 수행하였다. | |
전호대교 구조특성상 보강거더에 큰 규모의 비틀림력이 작용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한 노력은? | 전호대교는 광폭 일면지지의 구조특성 상 보강거더에는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비틀림력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두께 300mm인 충복식 격벽을 교축방향 5.5m 간격으로 보강거더 케이블 정착 위치마다 설치하여 비틀림 강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설치된 격벽에는 <그림 3>과 같이 횡방향 강선을 추가적으로 배치·긴장하여 다이아프램의 횡분배 기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구조물 거동의 균형을 유도하고 구조 안정성을 증대시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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