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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신뢰의 매개효과에 따른 팀장의 감성지능이 부하의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m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ubordinate's Organizational Attitude, Behavior Focused on Examining the Mediated Effect of Leader Trust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2, 2012년, pp.199 - 230  

김성은 (안산대학교 국제비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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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조의 수평화 경향으로 기업들이 팀제 운영을 확대하고 있다. 팀에서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볼 때 구성원들의 팀장에 대한 감성경험은 중요하며 부하의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동안 신뢰형성에 합리적인 측면이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된 반면, 감성적 관점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팀장의 감성지능이 부하의 정서적 몰입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프로세스에서 상사신뢰매개변수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팀장의 감성지능은 부하의 정서적 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팀장의 감성지능과 정서적 몰입의 관계에서 인지기반신뢰와 정서기반신뢰 모두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팀장의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인지기반신뢰와 정서기반신뢰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조직에 대한 부하의 심리적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리더에 대한 신뢰가 반드시 필요한 반면, 부하의 조직시민행동은 신뢰라는 메커니즘을 반드시 거치지 않아도 유발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팀장에 대한 정서적 신뢰 뿐 아니라 인지적 신뢰에 리더의 감성관리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선행연구에서 그동안 미흡했던 신뢰형성의 감성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팀장 감성지능과 부하의 정서적 몰입 및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에서 신뢰(인지기반신뢰, 정서기반신뢰)의 메커니즘 검증에 의의가 있다. 둘째, 방법론적인 의의로 팀장자신의 감성지능을 직접 측정한 점과 부하의 조직시민행동을 팀장이 평가하는 설문응답방식을 시도하여 동일응답자 편의의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연구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d trust dimension as a mediating variable and analyz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mpirical mechanism on the process of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which is a emotional factor to produ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Based on the empirical analysis, first of all, this stud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기반 신뢰란 무엇인가? 인지기반 신뢰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진 신뢰객체에 대한 합리적 지식과 이유를 토대로 능력, 공정성, 신뢰성 면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에 기초해서 상대방에 의지하는 것이다. Lewis & Weigert(1985)는 인지적 신뢰를 어떤 합리적 이유에서 상대방을 신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감성지능의 근원이 되는 개념은 무엇인가? 감성지능은 1920년 Thorndlike가 최초로 주장한 사회적 지능의 개념에 근원을 두고 있다(Wong & Law, 2002). 감성지능이란 용어는 심리학과 교수인 Salovey와 Mayer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감성지능을 연구한 학자들은 Goleman(1998), Cooper & Sawaf(1997), Mayer, Salovey, & Caruso(2000), Jordan, Ashkanasy, & Hartel(2002) 등이다.
개인지향 조직시민행동(OCBI)과 조직지향 시민행동(OCBO)은 각각 무엇인가? Williams & Anderson (1991)은 조직시민행동의 두가지 하위차원을 개인지향 조직시민행동(OCBI)과 조직지향 시민행동(OCBO)으로 구분하였다. 개인지향 조직시민행동(OCBI)은 특정타인에 대해 이익되는 행위로 간접적으로 조직의 혜택으로 귀속되는 행동유형이며, 조직지향 조직시민행동(OCBO)은 조직전반에 혜택이 귀속되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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