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6, 2019년, pp.107 - 118
임광민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emotional leadership" on innovative behavior and psychological depression through mediation of job engagement and self-efficacy. In order to accomplish this objective, hypotheses were set up and we distributed questionnaires to bankers and ana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감성리더(Emotional leadership)의 정의는 무엇인가? | Goleman et al. (2002)은 감성리더(Emotional leadership)을 리더 스스로 자신 내면을 이해하고, 구원성의 감성 및 필요를 배려함과 동시에 조직 구원성들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여 조직 감성역량을 높이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이 집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감성을 배려함과 동시에 조직구성원이 자연스럽게 정서적으로 안정을 형성하고 자발적이고 열정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영향을 주는 기술, 영향력 또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Wiener and Vardi, 1980). | |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자기효능감은 개발 가능한 능력이며 자기 효능감을 발전시키기 해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다.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개인이 업무나 과업에 임할 때나 복잡한 상황에서 유효하고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한 도전적 행동을 해야 할 때 롤 모델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조직원에게는 진정성, 신뢰감 및 격려를 표해서 조직원의 효능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Bandura et al., 2003). | |
Schaufeli et al에 의한, 직무역할에 에너지를 쏟아 내는 직무열의의 구성요소는? | Schaufeli et al. (2002)도 직무열의가 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긍정적 이고 성취감을 느끼는 정신적 상태를 의미한다고 하였으며 활력(Vigor), 헌신(Dedication) 그리고 몰두 (Absorption)와 같은 하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활력은 높은 수준의 에너지, 정신적인 회복력, 자신의 업무에 기꺼이 노력을 기울이려는 의지, 업무에 쉽게 지치지 않는 능력과 시련이 닥쳤을 때의 인내심을 의미하고, 헌신은 자신의 업무에 대한 열정과 의미 성, 자부심 등이 수반된 강한 몰입을 의미하며, 마지막으로 몰두는 업무를 수행할 때 시간가는 줄 모르고자신과 업무를 분리시켜 생각하기 어려운 정도로 완전히 몰입된 상태를 의미한다. |
Abraham I . L., Neese J, B., and Westerman, P. S. (2008). Depression, Nursing Implications of a Clinical and Social Problem,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cia, 26(1), 1-7.
Albrecht, S. L. (2010). Handbook of Employee Engagement: Perspectives, Issues, Research and Practice, In S. L. Albrecht (Ed.) , Edward Elgar Publishing.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Bandura, A. (1986).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3), 359-373.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Bandura, A., Caprara, G. V., Barbaranelli, C., Gerbino, M., and Pastorelli, C. (2003). Role of Affective Self-Regulatory Efficacy in Diverse Spheres of Psycho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4(3), 769-782.
Bakker, A. B., and Geurts, S. (2004). Toward a Dual-process Model of Work-home Interference, Work and Occupations, 31(3), 345-366.
Goleman, D., Boyatzis, R., and McKee, A. (2002). Primal Leadership-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oks.
Hakanen, J. J., Perhoniemi, R., and Toppinen-Tanner, S. (2008). Positive Gain Spirals at Work: From Job Resources to Work Engagement, Personal Initiative and Work-unit Innovativen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 73(1), 78-91.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New York: Guilford Press.
Hong, J. Y. (2015).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Center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Teacher Efficacy, and the Interaction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Ph. D. Thesis, Graduate School of Anyang University, Gyeonggi, Korea.
Janssen, O. (2000).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3(2), 287-302.
Ji. S. H., and Kang. Y. S. (2012). The Mediating Effect of Continuous Learning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Goal Orient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 2745-2759.
Kahn, W. A. (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692-724.
Kanter, R. M. (1988). When a Thousand Flowers Bloom: Structural, Collective, and Social Conditions for Innovation in Organization,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0, 169-211.
Konstantellou, E. (2001).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Enjoyment at Work: A Cross- National Approach (Unpublished Master Thesis), University of Surrey.
Lee, M. S., and Kang, Y. S. (2003). Relationship between Creativity and Innovative Behavior;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Situations,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7(1), 251-271.
Llorens, S., Schaufeli, W., Bakker, A., and Salanova, M. (2007). Does a Positive Gain Spiral of Resources, Efficacy Beliefs and Engagement Exis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3(1), 825-841.
Lopez, A. D., and Murray, C. C. (1998).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1990-2020. Nature Medicine, 4(11), 1241-1243.
Maslach, C. and Leiter, M. P. (1997). The Truth about Burnout: How Organizations Cause Personal Stress and What to do about It, San Francisco, CA: Jossey-Bass.
Moon, Y. S., and Hur, Y. H. (2010). Police Officers' Perception on Organizational Trust and It's Influence on Self-efficacy,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Review, 38, 71-104.
Park, Y. K., Song. J. H., Yoon, S. W., and Kim. J. W. (2014). Learning Organization and Innovation Behavior,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38,(1/2), 75-94.
Redmond, M. R., Mumford, M. D., and Teach, R. (1993). Putting Creativity to Work: Effects of Leader Behavior on Subordinate Creativity,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Decision Processes, 55, 120-151.
Schaufeli, W. B., Bakker, A. B., and Salanova, M. (2006). The Measurement of Work Engagement with a Short Questionnaire a Cross-national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4), 701-716.
Schaufeli, W. B., Salanova, M., Gonzalez-Roma, V., and Bak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1), 71-92.
Schwarzer, R., and Jerusalem, M. (1995). Generalized Self-efficacy Scale. In J. Weinman, S. Wright, & M. Johnston (Eds.), Measures in Health Psychology: A User's Portfolio. Causal and Control Beliefs, Windsor, UK: Nfer-Nelson, 35-37.
Scott, S. G., and Bruce, R. A.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 580-607.
Sherer, M., and Adams, C. H. (1983).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efficacy Scale, Psychological Reports, 53, 899-902.
Song, E. K. (2012).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Director' Emotional Leadership, the Preschool Teachers' Role Conflicts, their Teacher Efficacy and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Ph. D. Thesis,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Yeom, M. K. (2015), The Effect of J ob Stress of Train Traffic Controllers on Fatigue, Depression and Cognitive Failur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Yi. R. (2006). The Role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in the J ob Demand-resource Model with Burnout and Engagement: Call Cetre Employees Cas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jou-University, Suwon, Korea.
Wiener, Y., and Vardi, Y. (1980). Relationships Job, Organization, and Career Commitments and Work Outcomes - An Integrative Approach,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6(1), 81-96.
Xanthopoulou, D., Bakker, A. B., Demerouti, E., and Schaufeli, W. B. (2009). Work Engagement and Financial Returns: A Diary Study on the Role of Job and Personal Resource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82, 183-2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