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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ET에서의 효율적인 긴급 메시지 전송 기법
An Effective Emergency Message Delivery Mechanism for VANE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4, 2012년, pp.86 - 94  

황정희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종원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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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ET(Vechicular Ad Hoc Network)은 MANET(Mobile Ad Hoc Network)의 일종으로 인프라 없이 차량간 통신을 주목적으로 한다. VANET은 도로 상황정보를 기반으로 안전 운전 경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운전자는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다. VANET에서의 긴급 메시지 전송은 일반적으로 브로드캐스트 방법을 사용하여 일정한 범위에 있는 차량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일정 범위에 있는 차량들에게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전송하게 되면 메시지 간의 충돌이 발생하여 전송 지연이 증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메시지 간의 충돌을 줄이기 위해 테이블 기반 방식을 이용한 브로드캐스트 방법을 제안한다. 메시지 성공률을 기반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게 될 경우 기존 방법에서의 메시지 충돌로 인한 재전송을 줄여 메시지 수신 지연 시간이 줄어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NETs can provide traffic warring service to help drivers drive safely based on the information of the traffic condition. The driver can drive safely through the warning service information provided by the VANET and know the traffic condition exactly more than through only the sight of driver.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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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능비교를 위해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ns-2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차선과 4차선 도로의 환경에서 차량이 지나가는 경우의 메시지 전송에 대하여 실험을 하였다. 2차선의 경우 사고 난 하나의 차선을 제외한 나머지 차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차선 변경을 위한 메시지 전송이 가능하며, 후위 차량은 사고가 난 메시지를 수신 받으면 사고가 났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 기반 방식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고 테이블 갱신을 메시지 전송 성공률을 이용하여 갱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테이블에 메시지 전송 성공률을 추가하여 브로드캐스트 메시지에 전송 성공률을 포함하여 이웃 노드에게 전송하여 이웃 노드들이 자신의 테이블을 갱신하도록 한다.
  • 본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시한 효율적인 긴급 메시지 전송 기법에 대한 성능비교를 기술한다.
  • 기존 테이블 기반 방식은 전송 지연시간을 고려하지 않아 메시지 전송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거리가 아닌 메시지의 전송 성공률을 나타내는 Receive_Hop을 기반으로 테이블을 갱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거리뿐만 아니라 Receive_Hop를 기반으로 테이블을 갱신한다면 먼 거리에 있어도 전송 성공률이 높은 차량을 선택하여 더 빠르고 신속하게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림 6>은 2차선에서 긴급 상황을 감지한 차량의 무선 충돌 경고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하여 해당 메시지가 차선의 가장 끝에 있는 차량에 전달 될 때까지의 수신율이다. 응급상황에서 발생한 메시지를 보내는 소스 노드는 1번 노드로 가정하고 실험을 하였다. 차량의 수는 4대, 10대, 20대, 40대, 60대로 증가시켜서 실험을 하였으며 노드의 이동방향은 모두 동일한 방향으로 가정하였다.
  • 4차선에서 이동의 방향은 모두 동일하며 차량의 수는 2차선보다 더 많은 차량으로 실험을 하였다. 차량의 수는 20대, 40대, 60대, 80대로 증가하여 실험을 하였으며 응급메시지의 소스 노드는 역시 1번 노드로 가정하였다.
  • 응급상황에서 발생한 메시지를 보내는 소스 노드는 1번 노드로 가정하고 실험을 하였다. 차량의 수는 4대, 10대, 20대, 40대, 60대로 증가시켜서 실험을 하였으며 노드의 이동방향은 모두 동일한 방향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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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간 브로드캐스트 통신 방식은 안전 서비스 특징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차량 간 브로드캐스트 통신 방식은 안전 서비스의 특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기적 브로드캐스트(Periodic Broadcast)와 이벤트 기반 브로드캐스트(Event_driven Broadcast)로 분류할 수 있으며, 주기적 브로드캐스트는 자신의 상태 정보를 포함한 안전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인접차량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벤트 기반 브로드캐스트는 위험 상황을 발생 시 사고예방 및 경고를 목적으로 하는 안전메시지를 주변 차량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6, 7].
VANET이란? VANET(Vehicular Ad Hoc Network)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합하여 차량 간 무선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로써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며, IVC (Inter-vehicular Communications) 또는 V2V(Vehicular to Vehicular Communication) 이라고 한다[1, 2].
VANET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VANET은 MANET(Mobile Ad Hoc Network)의 한 분야이며, 차량의 응급한 상황에 대한 메시지를 후위 차량(노드)들에게 전송하고, 더불어 주변 환경의 상황을 인식하거나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한다. VANET에서 가능한 통신 방식은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V2V) 또는 차량과 외부 인터넷의 통신(V2R)로 나눌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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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Fan Li and Yu Wang. "Routing in Vehicular Ad Hoc Network : A Survey", IEEE Vehicular Technology Magazine, Vol 2, Issue 2, pp. 12-22, Jun. 2007. 

  2. Jun Luo, Jean-Pierre Hubaux. "A Survery of Inter-vehicle communication", Technical report IC. pp. 1-12, 2004. 

  3. 이상선. "VANET(Vehicle Ad Hoc Network) 환경에서의 라우팅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동향", 한국정보과학회 정보통신소사이어티 정보통신기술, Vol.22, No.1 2008. 

  4. 유현, 안상현, 임유진. "VANET 환경에서 차량 간 신뢰적인 패킷 전달 기법",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08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9권 제1호, 2008. 11. 

  5. 유석대, 조기환. "차량동위그룹을 이용한 차량 간 긴급 메시지 전파 방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정보통신 제 34권 제 5호. pp. 340-347, 2007. 10. 

  6. Marc Torrent Moreno, "Inter-Vehicle Communications : Achieving Safety in a Distributed Wireless Environment: Challenges, Systems and Protocols", Dissertation, University Karlsruhe, Jul. 2007. 

  7. Bai, F., Krishnan, H., Sadekar, V., Holland, G., and ElBatt, T. "Towards Characterizing and Classifying Communications-based Automotive Applications from a Wireless Networking Perspective", IEEE workshop on Automotive Networking and Applications Vehicular Technology, in conjunction with Globecom, Session1, Dec. 2006. 

  8. Sukdea Yu and Gihwan Cho, "A Selective Flooding Method for Propagating Emergency Message in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Proceeding of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Vol. 2, pp 556-561, 2006. 

  9. S. Biswas, R. Tatchikou, F. Dion. "Vehicle-to-Vehicle Wireless Communication Protocols for Enhancing Highway Traffic Safety",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44, Issue 1, pp.74-82. Jan. 2006. 

  10. Wai Chen, Jasmine Chennikara-Varghese, and John Lee 'Dynamic Local Peer Group Organizations for Vehicle Communications', Mobile and Ubiquitous Systems, pp. 1-8, Jul. 2006. 

  11. W. Chen and S .Cai, "Ad Hoc Peer-to-Peer Network Architecture for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3, No.4, pp. 100-107, Apr. 2005. 

  12. M. Sun et al "GPS-Based Message Broadcast for Adaptive Inter-Vehicle Communications", Proc. of IEEE VTC 2000, Vol. 6, pp. 2685-2692, Sep.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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