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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9, 2012년, pp.46 - 51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 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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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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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열원과 냉각수로부터 배출되는 열원을 취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선박에서 최적화된 온도차 발전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열원과 냉각수로부터 배출되는 열원을 취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이 과제가 된다.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두 개의 독립된 ORC 시스템을 구성하여 기계적인 방법으로 감속장치와 커플링을 이용하여 하나의 출력을 얻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으며, 두 번째는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여 두개의 열원으로 작동유체를 가열하고 재 열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두 개의 열원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고온측의 열원이 되므로 최종적으로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작동유체를 증발시키는 열원은 활용하여야 하고, 저온 측의 열원은 예열기의 역할을 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여야 한다(그림 3 참조). | |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열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열은 크게 배기가스와 냉각수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같이 선박에서 발생하는 주요 열원이 되는 장비를 보면 메인 엔진과 보일러, 냉각수 등이다. | |
저온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대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저온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대책으로는 유황 성분을 포함하지 않거나 유황분이 극히 적은 저유황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 배출하는 배기가스 온도를 200℃ 이상으로 하고, SO₃의 노점보다 높게 하여 SO₃가 수증기와 화합하여 황산으로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연료에 암모니아 등의 저온부식 방지제를 첨가하여 SO₃의 노점을 저하시키는 방법과 저온부식에 안정성을 갖는 소재를 이용한 열교환기를 적용 등이 고려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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