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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폐열을 이용한 ORC 발전 시스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9, 2012년, pp.46 - 51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 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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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8,700 TEU급의 대형선박을 기준으로 하여,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냉각수의 온도와 유량은 50℃, 2,100 m³/h로 정의하고, 배기가스의 온도와 유량와 유량은 220℃, 755,900 kg/h로 정의하였고 냉각수의 기준이 되는 해수 온도는 30℃의 조건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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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열원과 냉각수로부터 배출되는 열원을 취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선박에서 최적화된 온도차 발전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는 열원과 냉각수로부터 배출되는 열원을 취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것이 과제가 된다.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두 개의 독립된 ORC 시스템을 구성하여 기계적인 방법으로 감속장치와 커플링을 이용하여 하나의 출력을 얻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으며, 두 번째는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여 두개의 열원으로 작동유체를 가열하고 재 열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두 개의 열원을 복합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고온측의 열원이 되므로 최종적으로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작동유체를 증발시키는 열원은 활용하여야 하고, 저온 측의 열원은 예열기의 역할을 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여야 한다(그림 3 참조).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열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열은 크게 배기가스와 냉각수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같이 선박에서 발생하는 주요 열원이 되는 장비를 보면 메인 엔진과 보일러, 냉각수 등이다.
저온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대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저온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대책으로는 유황 성분을 포함하지 않거나 유황분이 극히 적은 저유황 연료를 사용하는 방법, 배출하는 배기가스 온도를 200℃ 이상으로 하고, SO₃의 노점보다 높게 하여 SO₃가 수증기와 화합하여 황산으로 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연료에 암모니아 등의 저온부식 방지제를 첨가하여 SO₃의 노점을 저하시키는 방법과 저온부식에 안정성을 갖는 소재를 이용한 열교환기를 적용 등이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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