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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5, 2012년, pp.595 - 602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 공학부) , 송영욱 (삼성중공업 기술관리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In this study, for the purpose of reduc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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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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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기인 온실가스의 배출이 지구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까닭은 무엇인가? | 지구 온난화의 영향은 인류의 미래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해상에서의 물동량 증가로 인한 선박기인 온실가스의 배출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 할 것이 예상되어짐으로써 지구 온난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노력으로 최근에 국제 사회는 선박으로부터 기인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고 CO2 배출량을 감축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1-2]. | |
유기랭킨사이클 시스템이 고효율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 유기랭킨사이클 시스템은 중저온(70~400℃) 범위의 열원에서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얻기 위해 물보다 더 낮은 온도범위에서 증발이 일어나는 프레온이나 탄화수소 계통의 유기냉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는 저온 증기 열 동력 사이클로 저온에서 고압의 증기가 얻어지므로 저온 열원을 이용하여 고효율의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증기 동력 사이클 시스템은 작동유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액상(Liquid phase)과 기상(Vapour phase)으로 상이 변하면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열 동력 기관으로, 다른 열 동력 기관과 달리 열전달 특성이 이상적인 열기관인 카르노 사이클과 유사하다. | |
기존에 선박으로부터 기인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고 CO2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체계는 무엇이었는가? | 종래에는 메인엔진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파워터빈을 구동하고 열에너지를 회수해서 보일러를 가열하여 스팀으로 터빈 발전기를 구동하는 배기가스 폐열회수 시스템(Waste Heat Recovery System: WHRS)이 선박 엔진 업체들에 의하여 개발되어지고 있고 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중심으로 적용이 시도되어 지고 있다. |
IMO(2009) "Second IMO GHG Study 2009 Update of the 2000 IMO GHG Study Final report covering Phase 1 and Phase 2",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59th session, 2009.
이규현, 원승호, "폐열회수 활용을 위한 유기랭킨사이클 개발 및 실용화 연구(I)", 한국동력자원 연구소, 1989.
김태국, 열시스템 설계 및 시뮬레이션, 인터비젼, pp. 25-28, 2004.
Marcello Riva, Felix Flohr, Andreas Froba "New Fluid for High Temperature Applications", International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Conference, Paper 353, 2006.
M. Aslam siddiqi. and Burak Atakan, "Investigation of the criteria for fluid selection in rankine cycles for waste heat recovery",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odynamics(IJoT) vol. 14 no. 3, pp. 117-1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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