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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8, 2012년, pp.1067 - 1074
송대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강학과) , 김동민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In this paper, we proposed a contents of Chinese characters learning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using HMM(hidden markov model) algorithm. Input image of the system is obtained in 3-dimensional information from the TOF camera, and the method of gesture recognition is consisted of part of forecas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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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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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 Mania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 | 버튼방식의 리듬 액션 게임인 Beat Mania(KO-NAMI, 1997) 그림 1(b)는 단순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었다. 하지만 제자리에 서서 플레이를 하는 점이 사용자에게 실감을 주지 못하였다. | |
한자 학습 콘텐츠는 크게 무엇과 무엇으로 나뉘는가? | 한자 학습 콘텐츠는 크게 도입부와 실행부로 나뉜다(그림 4). 도입부에서는 사용자가 시스템 안으로 접근하기 전까지 영상물을 반복하여 보여준다. | |
HMM은 Simple Markov Model만으로 모델링하기 힘든 문제를 무엇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가? | HMM은 시간적으로 제약을 받는 정보의 구조를 모델링 하는데 뛰어난 모델이다. Simple Markov Model만으로 모델링하기 힘든 실세계의 문제를 통계적 매개변수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상태 전이 매개 변수는 순차적인 일련의 사건 발생을 모델링한다. |
장상수, 박혜선, 김상호, 김항준 "HMM을 이용한 제스처 기반의 게임 인터페이스," 한국정보과학회 춘계학술발표 논문집(B), Vol. 31, No. 1, pp. 496-498, 2004.
백승국,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와 미디어 문화교육," 한국 언론학회 2006년 춘계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p.393-400, 2006.
여선민,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 활용 수업의 효과성 분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김동민, 박재완, 이칠우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실시간 상호작용 게임 시스템 구현," 제24회 신호처리합동 학술대회 논문집, Vol. 24, No. 1, pp. 74-77, 2011.
Lawrence R. Rabiner, "A Tutorial on Hidden Markov Models and Selected Applications in Speech Recognition," IEEE Signal Processing Letters, Vol.10, No.1, pp. 257-286, 2003.
W.T. Freeman and M. Roth, "Orientation Histograms for Hand Gesture Recognition," Intl. Workshop on Automatic Face-and Gesture- Recognition, IEEE Computer Society, pp 296-30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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