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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4, 2019년, pp.424 - 431
김규민 (School of Electronic & Information E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백중환 (School of Electronic & Information E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In this paper, we propose a real-time hand gesture recognition algorithm to eliminate the inconvenience of using hand controllers in VR applications. The user's 3D hand coordinate information is detected by leap motion sensor and then the coordinates are generated into two dimensional image. We c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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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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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제스처 데이터 수집 과정은 무엇을 활용하여 구성하였는가? | 손 제스처 데이터 수집 과정은 Unity3D 내부에 있는 일시정지 기능을 활용하여 제스처의 시작과 끝을 구성했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는 3차원 손 중심좌표의 궤적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제스처의 라벨링 폴더에 저장된다. | |
게임 콘텐츠 내부의 캐릭터나 사물을 컨트롤하기 위한 컨트롤러는 어떤 위화감을 주고 무엇을 방해하는가? |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VR 게임은 게임화면을 보여주는 HMD 이외에도 게임 콘텐츠 내부의 캐릭터나 사물을 컨트롤하기 위한 컨트롤러가 별도로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컨트롤러의 존재는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는 것에 위화감을 줄 수 있고, 나아가서는 게임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그리고 게임 컨트롤러라는 사물에 종속되어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VR 게임을 즐기는데 제약이 발생한다[1,2,3]. | |
제스처란 무엇인가? | 그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제스처이다. 제스처는 사용자가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의도된 동작뿐만 아니라 무의식 중에 의미 없이 수행하는 동작을 포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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