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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을 이용한 제스처 인식 기반 한자 학습 콘텐츠
The Chinese Characters Learning Contents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Using HMM Algorithm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8, 2012년, pp.1067 - 1074  

송대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강학과) ,  김동민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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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MM을 이용한 제스처 인식을 입력 인터페이스로 사용한 한자 학습 콘텐츠에 대해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의 입력정보는 TOF 카메라 영상으로부터 3차원 정보를 받으며, 제스처 인식 방법은 사용자의 포즈를 예측하는 부분과 연속된 포즈들로부터 제스처를 인식하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와 컴퓨터사이의 의사소통에서, 별도의 추가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의 행동에 의한 조작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편리함을 제공하였다. 또한 대형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이용하여 몰입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전달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에듀테인먼트 한자 학습 콘텐츠는 교육적 내용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흥미를 느끼도록 하여 자연스레 한자를 습득할 수 있고, 제스처 인식을 기반으로 하므로 사용자에게 콘텐츠 체험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contents of Chinese characters learning based on gesture recognition using HMM(hidden markov model) algorithm. Input image of the system is obtained in 3-dimensional information from the TOF camera, and the method of gesture recognition is consisted of part of forecas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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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 직접적인 체험과 경험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사용자에게 공감각의 다양성과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작의 자유도를 높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였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스처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한자 학습 콘텐츠에 대하여 기술한다.
  • 하지만 최신 인터페이스 및 콘텐츠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함보다는 기술력의 우월함을 보여주고, 정보제공 능력 보다는 화려함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 직접적인 체험과 경험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사용자에게 공감각의 다양성과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조작의 자유도를 높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였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스처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한자 학습 콘텐츠에 대하여 기술한다.
  • 최근 인터페이스 기술은 게임, 영화, 문화, 주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기술들 중에 대표적인 기술인 센서 기반 기술과 카메라 비전(Vision) 기반 기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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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eat Mania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 버튼방식의 리듬 액션 게임인 Beat Mania(KO-NAMI, 1997) 그림 1(b)는 단순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었다. 하지만 제자리에 서서 플레이를 하는 점이 사용자에게 실감을 주지 못하였다.
한자 학습 콘텐츠는 크게 무엇과 무엇으로 나뉘는가? 한자 학습 콘텐츠는 크게 도입부와 실행부로 나뉜다(그림 4). 도입부에서는 사용자가 시스템 안으로 접근하기 전까지 영상물을 반복하여 보여준다.
HMM은 Simple Markov Model만으로 모델링하기 힘든 문제를 무엇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가? HMM은 시간적으로 제약을 받는 정보의 구조를 모델링 하는데 뛰어난 모델이다. Simple Markov Model만으로 모델링하기 힘든 실세계의 문제를 통계적 매개변수로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상태 전이 매개 변수는 순차적인 일련의 사건 발생을 모델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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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장상수, 박혜선, 김상호, 김항준 "HMM을 이용한 제스처 기반의 게임 인터페이스," 한국정보과학회 춘계학술발표 논문집(B), Vol. 31, No. 1, pp. 496-498, 2004. 

  2. 백승국,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와 미디어 문화교육," 한국 언론학회 2006년 춘계정기학술대회 논문집, pp.393-400, 2006. 

  3. 여선민, 증강현실 기반 콘텐츠 활용 수업의 효과성 분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4. 김동민, 박재완, 이칠우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실시간 상호작용 게임 시스템 구현," 제24회 신호처리합동 학술대회 논문집, Vol. 24, No. 1, pp. 74-77, 2011. 

  5. Lawrence R. Rabiner, "A Tutorial on Hidden Markov Models and Selected Applications in Speech Recognition," IEEE Signal Processing Letters, Vol.10, No.1, pp. 257-286, 2003. 

  6. W.T. Freeman and M. Roth, "Orientation Histograms for Hand Gesture Recognition," Intl. Workshop on Automatic Face-and Gesture- Recognition, IEEE Computer Society, pp 296-301, 1995. 

  7. 정창욱, 강동중, "지능형 영상 감시 시스템에서 의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특이 행동 인식 알고리즘,"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 1491-150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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