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무용수의 Fouette en dehors동작 시 하지분절에 대한 생체역학적 분석 A Biomechanical Analysis of Lower Extremity Segment dur ing the Fouette en dehors Performed by Ballet Dancer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quantitatively examine the biomechanical variables of Fouette turns for expert and beginner ballet dancers an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in the variables between the two groups. sixteen female ballet danc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divided into an ex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quantitatively examine the biomechanical variables of Fouette turns for expert and beginner ballet dancers an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in the variables between the two groups. sixteen female ballet danc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divided into an expert group(age, $25.38{\pm}1.92$ years; height, $168.38{\pm}4.66$ cm; mass, $49.63{\pm}4.41$ kg) and a beginner group(age, $20.88{\pm}1.13$ years; height, $161.63{\pm}7.42$ cm; mass, $48.88{\pm}3.64$ kg) depending on their ballet experience. Descriptive data were expressed as mean ${\pm}$ standard deviation (SD) for all variables including the duration, displacement of the center of the body, velocity of the center of the body, angle of the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ground reaction force, lower extremity torque, muscle activity, body weight, age, and body mass. An independence t-test was conducted to determine how the following variables differed between the beginners and experts: duration, displacement of the center of the body, velocity of the center of the body, angle of the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ground reaction force, lower extremity torque, and muscle activity. All comparisons were made at the p<0.05 significance level. The results show that the experts scored high on the biomechanical variables, although all the variables were not significan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angle of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lower extremity torque, and muscle activity(p<0.05).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experts have the required skill to make an improved Fouette turn. The findings may also help ballet dancers to learn and understand the Fouette tur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quantitatively examine the biomechanical variables of Fouette turns for expert and beginner ballet dancers an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in the variables between the two groups. sixteen female ballet danc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divided into an expert group(age, $25.38{\pm}1.92$ years; height, $168.38{\pm}4.66$ cm; mass, $49.63{\pm}4.41$ kg) and a beginner group(age, $20.88{\pm}1.13$ years; height, $161.63{\pm}7.42$ cm; mass, $48.88{\pm}3.64$ kg) depending on their ballet experience. Descriptive data were expressed as mean ${\pm}$ standard deviation (SD) for all variables including the duration, displacement of the center of the body, velocity of the center of the body, angle of the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ground reaction force, lower extremity torque, muscle activity, body weight, age, and body mass. An independence t-test was conducted to determine how the following variables differed between the beginners and experts: duration, displacement of the center of the body, velocity of the center of the body, angle of the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ground reaction force, lower extremity torque, and muscle activity. All comparisons were made at the p<0.05 significance level. The results show that the experts scored high on the biomechanical variables, although all the variables were not significant.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angle of body segments, angular velocity of the body segments, lower extremity torque, and muscle activity(p<0.05).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experts have the required skill to make an improved Fouette turn. The findings may also help ballet dancers to learn and understand the Fouette 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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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발레의 Fouette 동작 시 수행하는데 있어 숙련자 및 비숙련자 집단의 운동역학적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발레 무용수들에게 효율적인 최적의 회전동작기술을 지도 할 수 있도록 훈련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발레 무용수의 숙련자와 비숙련자를 대상으로 Fouette 동작 시 신체분절에 대한 생체역학적인 변인을 3차원 영상분석과 지면반력 분석 그리고 근전도의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안정적인 Fouette 동작을 수행하고 효율적인 최적의 회전동작기술을 지도 할 수 있도록 훈련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발레 Fouette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각 변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위 결과들을 종합하면 비숙련자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회전을 하기위해 오른쪽 발을 앞으로 들어 올리면서 옆으로 회전하는 시키는 힘이 약하므로 발을 옆으로 차올리는 훈련이 필요하며 착지와 점프를 시 왼쪽 고관절의 사용을 자제하고 왼쪽 무릎과 발목을 활용하는 훈련을 하여 회전을 키워야 하며, 중심축이 되는 왼발의 경우 무릎과 발목의 힘을 키워 회전 중심축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분석 장비가 갖춰진 실험실에서 실시하였다. 3차원 영상분석을 위해 인체관절중심의 좌표화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은 검은색 레오타드(leotard)와 타이즈(tights)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인체분절의 해부학적 경계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각 관절에 랜드 마커를 부착하여 충분한 연습을 실시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 회전동작 시 근육활성도를 살펴보면 구간별 오른쪽 근육의 활성도의 P1(다운) 구간에서는 숙련자오른쪽 Rectus femoris를 비숙련자는 오른쪽 Vastus medialis를 더 사용함을 알 수 있고 P2(업)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오른쪽 Medial gastrocnemius룰 비숙련자는 오른쪽 Rectus femoris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P3(회전) 구간에는 별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구간별 왼쪽 근육의 활성도를 보여주는 전 구간에서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근육 활성도 패턴은 거의 유사하나 단지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좀 더 많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X, Y, Z축을 구분하여 무게중심 변위를 기술한 이유는 무용동작은 동일 축(Z축)을 기준으로 반복 되는 회전동작을 하기 때문에 회전축을 기준으로 중심의 좌우이동이나 전후이동, 수직이동변위가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가정 하에 수행하였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분석 장비가 갖춰진 실험실에서 실시하였다. 3차원 영상분석을 위해 인체관절중심의 좌표화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은 검은색 레오타드(leotard)와 타이즈(tights)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인체분절의 해부학적 경계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각 관절에 랜드 마커를 부착하여 충분한 연습을 실시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근전도 자료를 얻기 위해서 3차원 동작분석기 시스템에 획득한 3차원 동작 데이터를 SIMM에서 제공되는 근골격계 모델(full body model)에 적용하여 SIMM에서 지원하는 역동역학(inverse dynamics) 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근 활성도를 계산하여 획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신체적 조건과 회전 기능이 유사한 발레 전문 U발레단 8명을 숙련자 집단과 현재 발레를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로 연속회전을 정확히 수행할 수 없는 학생 8명을 비숙련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신체적 특징은 다음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실험에서 얻어진 자료는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숙련자와 비숙련자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Windows SPSS(ver 17.0)을 이용하여 indpendent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때의 유의수준은 a=.
본 실험에서 얻어진 자료는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숙련자와 비숙련자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Windows SPSS(ver 17.
이론/모형
3차원 영상분석을 위해 인체관절중심의 좌표화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은 검은색 레오타드(leotard)와 타이즈(tights)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인체분절의 해부학적 경계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각 관절에 랜드 마커를 부착하여 충분한 연습을 실시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근전도 자료를 얻기 위해서 3차원 동작분석기 시스템에 획득한 3차원 동작 데이터를 SIMM에서 제공되는 근골격계 모델(full body model)에 적용하여 SIMM에서 지원하는 역동역학(inverse dynamics) 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근 활성도를 계산하여 획득하였다.
성능/효과
대퇴이두근은 양쪽 모두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대퇴직근의 경우 오른쪽은 숙련자가 높게 나타났으나 왼쪽은 비숙련자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내측광근은 숙련자보다 비숙련자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비복근은 양쪽 모두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와 비슷한 선행연구를 보면 Leonard(1995)는 비복근의 경우 발목관절의 저측굴곡과 슬관절에 굴곡, 대퇴직근은 무릎관절의 신전에 관여한다고 보고하고 있어 Bad 동작 시 무릎관절을 최대로 신전시키지 못해 균형을 잡기 위해 무릎관절의 굴곡에 관여하는 비복근이 지속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회전동작 시 근육 활성도를 살펴보면 왼쪽의 대퇴직근을 제외한 모든 근육의 활성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X축에 대한 신체중심의 이동변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X축으로 이동변위가 작게 나타났으며, Y축에 대한 신체중심의 이동변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Y축으로 이동변위가 작게 나타났다. 그리고 Z축에 대한 신체중심의 이동변위도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Z축으로 이동변위가 작게 나타났다.
또한 수직축의 높이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인체중심의 변화가 적고 편차 또한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불필요한 이동 없이 자세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관절과 무릎관절에서는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양쪽발 모 두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오른쪽 발목관절의 경우 E1과 E4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높게 나타났고, 턴 동작 시 지지발의 역할을 하는 왼쪽 발목의 경우에는 숙련자와 비숙련자 모두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비슷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Jeong(2007)의 연구에서 하지관절의 모멘트는 체중을 지지하던 발목관절이 최대굴곡지점에서 신전되는 순간이 크게 나타나므로 샤세(Chasse) 동작 E3이 신전모멘트 값이 가장 크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와 비슷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Jeong(2007)의 연구에서 하지관절의 모멘트는 체중을 지지하던 발목관절이 최대굴곡지점에서 신전되는 순간이 크게 나타나므로 샤세(Chasse) 동작 E3이 신전모멘트 값이 가장 크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드바스끄(saut de basque) 착지 시슬관절에 작용하는 모멘트 결과는 샤세(Chasse) 동작 E2에서 가장 큰 굴곡모멘트가 발생하였고, Pose 동작 E1, E3에서 샤세(Chasse) 동작보다 신전모멘트가 발생됨을 알 수 있다. 소드바스끄(saut de basque) 동작 착지 시 고관절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샤세(Chasse) 동작이 전체적으로 Pose 동작 보다 신전모멘트가 발생됨을 알 수 있다.
소드바스끄(saut de basque) 동작 착지 시 고관절에 작용하는 모멘트는 샤세(Chasse) 동작이 전체적으로 Pose 동작 보다 신전모멘트가 발생됨을 알 수 있다. 발목관절, 슬관절, 고관절의 평균모멘트 값을 살펴보면 굴곡과 신전이 대상자간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E2에서 발목과 무릎은 굴곡 모멘트를 고관절에서는 신전모멘트가 발생되었다.
본 연구에서 회전동작 시 근육활성도를 살펴보면 구간별 오른쪽 근육의 활성도의 P1(다운) 구간에서는 숙련자오른쪽 Rectus femoris를 비숙련자는 오른쪽 Vastus medialis를 더 사용함을 알 수 있고 P2(업)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오른쪽 Medial gastrocnemius룰 비숙련자는 오른쪽 Rectus femoris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P3(회전) 구간에는 별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셋째, 고관절, 무릎, 그리고 발목각도는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회전축이 되는 신체의 중심이 왼쪽 고관절, 왼쪽 무릎, 왼쪽 발목의 위치를 연결한 선이 좀 더 직선에 가까움으로써 안정적인 회전력을 만들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발레 Fouette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각 변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위 결과들을 종합하면 비숙련자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회전을 하기위해 오른쪽 발을 앞으로 들어 올리면서 옆으로 회전하는 시키는 힘이 약하므로 발을 옆으로 차올리는 훈련이 필요하며 착지와 점프를 시 왼쪽 고관절의 사용을 자제하고 왼쪽 무릎과 발목을 활용하는 훈련을 하여 회전을 키워야 하며, 중심축이 되는 왼발의 경우 무릎과 발목의 힘을 키워 회전 중심축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비숙련자는 왼쪽 고관절에 많은 부하가 걸리고 있으므로 왼쪽 고관절의 부상에 주의해야 한다.
이상의 결과 수직축을 기준으로의 효율적인 회전동작을 위해서는 전후, 좌우 축 변인 보다 수직축의 변인을 크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본 연구결과 특히, 2국면에서 비숙련자가 전후, 좌우 축에서 크게 나타난 것은 효율적인 수직축에서의 회전이 이루어 지지 않는 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결과는 왼쪽 지지다리로 를르베(relrve)동작을 하여 발끝이 지면에 닿으며, 오른발을 왼쪽 지지다리로 옮겨 무릎을 왼쪽다리 무릎에 붙이고 회전하는 동작인 3국면에서의 원활한 회전을 위해서는 하지관절의 각을 크게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데, 회전이 시작되는 도입부에서는 신전 시 보다 수축 상태에서 더 큰 힘을 발휘 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의 공통점은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특정 동작 수행 시 소요되는 시간이 더 짧다는 것을 보여줬으며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즉, Fouette 동작의 소요시간은 숙련자가 짧았다.
전체 중 숙련자 그룹에서는 0.91(±0.06)초, 비숙련자 그룹에서는 0.99(±0.06)초로 나타나 숙련자 그룹이 회전동작 시 소요되는 시간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구간별 동작의 소요시간은 P1, P2, P3의 모든 구간에서 숙련자가 비숙련자보다 더 소요시간이 빠르게 나타났다. 이는 숙련자는 빠르게 턴 동작을 마치고 마무리 단계를 길게 지속해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각각의 국면별 근 활동도를 분석 한 이상의 결과는 주동근으로 사용되는 근육을 찾아 적절한 타이밍에 힘을 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회전동작을 지도하는 지도자에게도 유의미한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외에서 발표된 푸에떼 또는 발레에서의 회전동작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운동학적, 운동역학적 분석 등을 기초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발레현장에서의 기술제어 부분에서 충분한 역할이 될 수 있도록 실용화하는 작업은 상당히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발레의 형태학적 특성상 기능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하므로 Fouette 회전동작에 대한 정량적 분석해보고, 아울러 무용수의 좀 더 체계적인 트레이닝과 기술습득 측면의 활용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루어 현장접근성에 근접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상의 결과는 신체중심의 이동변위는 무용의 회전동작이라는 특성상 좌·,우 전,후축 보다는 수직축의 이동이 중요변인으로 나타났고, 적절한 타이밍에서의 수직축 움직임을 추후 연구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 중 발레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발레는 움직임이 세련되고 예술성이 풍부하여 인간의 신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품위 있는 인성을 형성해주며, 풍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No, 2002).
무용이란 무엇인가?
무용은 인간의 신체 움직임들이 시공간적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적 예술 활동이 (Kwon, 2006; Park, 2005; Jeong, 2001; Hyun, 1993),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움직임들이 시간과 공간속에서 연속되거나 정지하면서 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동작으로 표현 되어 왔다.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을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용은 인간의 신체 움직임들이 시공간적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적 예술 활동이 (Kwon, 2006; Park, 2005; Jeong, 2001; Hyun, 1993),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움직임들이 시간과 공간속에서 연속되거나 정지하면서 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동작으로 표현 되어 왔다.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발레는 움직임이 세련되고 예술성이 풍부하여 인간의 신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품위 있는 인성을 형성해주며, 풍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No,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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