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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 무용수의 Fouette en dehors동작 시 하지분절에 대한 생체역학적 분석
A Biomechanical Analysis of Lower Extremity Segment dur ing the Fouette en dehors Performed by Ballet Dancers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2 no.1, 2012년, pp.43 - 53  

이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  오정환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quantitatively examine the biomechanical variables of Fouette turns for expert and beginner ballet dancers and to determine the difference in the variables between the two groups. sixteen female ballet danc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were divided into an ex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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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발레의 Fouette 동작 시 수행하는데 있어 숙련자 및 비숙련자 집단의 운동역학적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발레 무용수들에게 효율적인 최적의 회전동작기술을 지도 할 수 있도록 훈련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발레 무용수의 숙련자와 비숙련자를 대상으로 Fouette 동작 시 신체분절에 대한 생체역학적인 변인을 3차원 영상분석과 지면반력 분석 그리고 근전도의 비교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안정적인 Fouette 동작을 수행하고 효율적인 최적의 회전동작기술을 지도 할 수 있도록 훈련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성공적인 발레 Fouette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각 변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위 결과들을 종합하면 비숙련자의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회전을 하기위해 오른쪽 발을 앞으로 들어 올리면서 옆으로 회전하는 시키는 힘이 약하므로 발을 옆으로 차올리는 훈련이 필요하며 착지와 점프를 시 왼쪽 고관절의 사용을 자제하고 왼쪽 무릎과 발목을 활용하는 훈련을 하여 회전을 키워야 하며, 중심축이 되는 왼발의 경우 무릎과 발목의 힘을 키워 회전 중심축이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 본 연구를 위한 실험은 분석 장비가 갖춰진 실험실에서 실시하였다. 3차원 영상분석을 위해 인체관절중심의 좌표화시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연구대상자들은 검은색 레오타드(leotard)와 타이즈(tights)를 착용하게 하였으며, 인체분절의 해부학적 경계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각 관절에 랜드 마커를 부착하여 충분한 연습을 실시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회전동작 시 근육활성도를 살펴보면 구간별 오른쪽 근육의 활성도의 P1(다운) 구간에서는 숙련자오른쪽 Rectus femoris를 비숙련자는 오른쪽 Vastus medialis를 더 사용함을 알 수 있고 P2(업) 구간에서는 숙련자가 오른쪽 Medial gastrocnemius룰 비숙련자는 오른쪽 Rectus femoris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P3(회전) 구간에는 별반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구간별 왼쪽 근육의 활성도를 보여주는 전 구간에서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근육 활성도 패턴은 거의 유사하나 단지 숙련자가 비숙련자에 비해 좀 더 많이 활성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X, Y, Z축을 구분하여 무게중심 변위를 기술한 이유는 무용동작은 동일 축(Z축)을 기준으로 반복 되는 회전동작을 하기 때문에 회전축을 기준으로 중심의 좌우이동이나 전후이동, 수직이동변위가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가정 하에 수행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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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 중 발레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발레는 움직임이 세련되고 예술성이 풍부하여 인간의 신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품위 있는 인성을 형성해주며, 풍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No, 2002).
무용이란 무엇인가? 무용은 인간의 신체 움직임들이 시공간적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적 예술 활동이 (Kwon, 2006; Park, 2005; Jeong, 2001; Hyun, 1993),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움직임들이 시간과 공간속에서 연속되거나 정지하면서 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동작으로 표현 되어 왔다.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을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용은 인간의 신체 움직임들이 시공간적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적 예술 활동이 (Kwon, 2006; Park, 2005; Jeong, 2001; Hyun, 1993),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움직임들이 시간과 공간속에서 연속되거나 정지하면서 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동작으로 표현 되어 왔다. 또한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움직임을 통해 자기 내면적인 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지며, 인간이 생활속에서 신체를 통해 스스로 연기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옛날부터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불렀다(Lee, 2010). 무용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발레는 움직임이 세련되고 예술성이 풍부하여 인간의 신체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 주고, 품위 있는 인성을 형성해주며, 풍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No,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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