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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민화 <연화도> 콘텐츠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Based on Minhwa of the Joseon Dynasty - Focusing on Lotus Flower Painting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5, 2012년, pp.59 - 72  

장현주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llect Minhwa, or folk painting, particularly the Lotus Flower Painting, to analyze its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related story, and to develop cultural fashion products by utilizing Korean traditional culture and modern flavor based on the results. Lotus flowers grow from m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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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시대이며 문화의 공유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 고유문화의 전통적 정체성을 추구하고자 한국인의 삶, 꿈, 믿음, 멋, 종교, 신앙 등이 녹아 있으며 서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그림인 민화를 수집하여 여기에 내포된 이야기와 조형특성을 분석한 후 이 결과를 토대로 한국 고유문화의 전통성을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을 가미한 패션문화상품을 개발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서민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자원인 민화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민화는 설화와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임에 틀림없으며 그 중에서도 연꽃은 불교 이야기 속에 항상 등장하며 흙탕물에 물들지 않는 고고한 군자의 덕을 표현하는 문화 콘텐츠의 대표적인 예로서 오래전부터 전해지고 있다.
  • 즉 민화의 개념 및 역사를 이해하고 연화도의 문화원형 분석을 위해 #선시대 연꽃이 그려진 민화를 문화원형으로 채택하여 문헌조사를 통한 이론적 고찰과 유물 탐구 분석을 바탕으로 조형성 등을 분석하여 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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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화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한국 서민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자원인 민화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민화는 설화와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우리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임에 틀림없으며 그 중에서도 연꽃은 불교 이야기 속에 항상 등장하며 흙탕물에 물들지 않는 고고한 군자의 덕을 표현하는 문화 콘텐츠의 대표적인 예로서 오래 전부터 전해지고 있다.
연꽃의 생물학적 특성은? 연꽃은 다년생 수생식물로서 봄과 여름에는 무성해지고 가을과 겨울에 지는 생물학적인 특성이 있다. 그러나 뿌리와 줄기는 다음 해에도 잎이 나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는 등 끊임없이 순환한다.
오방색의 기초가 되는 사상은? 한국회화에서 가장 근본을 이루는 색채인 오방색은 오방정색이라고도 하며,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의 5가지 색을 말한다. 음과 양의 기운이 생겨나 하늘과 땅이 되고 다시 음양의 두 기운이 목(木)ㆍ화(火)ㆍ토(土)ㆍ금(金)ㆍ수(水)의 오행을 생성하였다는 음양오행사상을 기초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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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정창권 (2010),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서울: 북코리아, p. 17. 

  2. 동아대학교박물관 편 (2010), 삶의 지혜.향기.꿈 민화와 만나다, 서울: 예맥, p.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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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고연희 (2004), 꽃과 새, 선비의 마음, 경기: 보림, p. 23, p. 54, p. 55. 

  7. 윤열수 (2009), 민화의 즐거움, 경기: 종이나라, pp. 14-15, p. 33. 

  8. 윤열수 (2000), KOREAN ART BOOK 민화 I, 서울: 예경, p. 13, p. 52, p. 57, pp. 107-109, p. 128, p. 138, p. 139, pp. 152-170, pp. 395-396, p. 401, pp. 407-409, pp. 412-413. 

  9. 임두빈 (2008), 한국의 민화 II 꽃과 새 그림, 서울: 서문당, p. 5, p. 10, p. 25, p. 28, p. 33, p. 41, p. 46, p. 51, p. 54, p. 64. 

  10. 동아대학교박물관 (2010), 민화와 만나다, 서울: 예맥, p. 52, p. 64, p. 68, p.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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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영수 (2002), 새천년 한국의 민화대전집 IV, 대전: 한일, p. 535, p. 632, p. 661. 

  13. 고연희 (2004), 꽃과 새, 선비의 마음, 경기: 보림, p. 55. 

  14. 고연희 (2004), 꽃과 새, 선비의 마음, 경기: 보림, p.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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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리상즈, 리궈타이, 왕만편 (2002), 荷花, 睡蓮, 王蓮-栽培與應用-, 박종한 역 (2007), 연꽃의 세계, 경기: 김영사, pp. 43-44. 

  17. 리상즈, 리궈타이, 왕만편 (2002), 荷花, 睡蓮, 王蓮-栽培與應用-, 박종한 역 (2007), 연꽃의 세계, 경기: 김영사, pp. 44. 

  18. 리상즈, 리궈타이, 왕만편 (2002), 荷花, 睡蓮, 王蓮-栽培與應用-, 박종한 역 (2007), 연꽃의 세계, 경기: 김영사, pp. 42. 

  19. 윤열수 (2005), 꿈꾸는 우리 민화, 경기: 보림, p. 49. 

  20. 동아대학교박물관 (2010), 민화와 만나다, 서울: 예맥, p. 59. 

  21. 부산박물관 편 (2007), 행복이 가득한 그림 민화, 부산: 민족문화, p. 17, p. 30. 

  22. 윤열수 (2009), 민화의 즐거움, 경기: 종이나라, p. 33. 

  23. 윤열수 (2009), 민화의 즐거움, 경기: 종이나라, p. 171, p. 158, p. 138, p. 166, p. 395, p. 168, p. 396, p. 413, p. 160, p. 412, p. 162. 

  24. 임두빈 (2008), 한국의 민화 II 꽃과 새 그림, 서울: 서문당, p. 54, p. 5, p. 33, p. 41, p. 10, p. 28, p. 64, p. 46. 

  25. 동아대학교박물관 (2010), 민화와 만나다, 서울: 예맥, p. 64. 

  26. 윤열수 (2005), 꿈꾸는 우리 민화, 경기: 보림, p. 47, p. 48. 

  27. 임두빈 (2008), 한국의 민화II 꽃과 새 그림, 서울: 서문당, p. 10. 

  28. 윤열수 (2009), 민화의 즐거움, 경기: 종이나라, p. 14. 

  29. 윤열수 (2000), KOREAN ART BOOK 민화 I, 서울: 예경, p. 139, p. 168, p. 169, p. 167. 

  30. 부산박물관 편 (2007), 행복이 가득한 그림 민화, 부산: 민족문화, p. 57. 

  31. 윤열수 (2005), 꿈꾸는 우리 민화, 경기: 보림, p. 47. 

  32. 정병모 (2009), 민화에 나타난 색채의 원리와 실제, 몽골이 붉은 영웅 한국민화를 만나다, 한국민화, 서울: 가회박물관, pp. 85-86. 

  33. 정병모 (2009), 민화에 나타난 색채의 원리와 실제, 몽골이 붉은 영웅 한국민화를 만나다, 한국민화, 서울: 가회박물관, pp. 87-88. 

  34. 윤열수 (2000), KOREAN ART BOOK 민화 I, 서울: 예경, p. 395, p. 162, p. 163, p. 128. 

  35. 이영수 (2002), 새천년 한국의 민화대전집 IV, 대전: 한일, p. 632, p. 661, p. 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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