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에 의한 판소리 발레극 '도깨바! 도깨바!'의 무대의상 연구
A Study on the Stage Costume of Pansori Ballet Theater 'Dokkaeba! Dokkaeba!' Based on Storytel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399 - 406  

유진영 (서울디지털대학교 패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배경은 한류의 확산으로 주목되는 공연 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전통 소재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으며 창작과정에서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판소리 발레극 '도깨바! 도깨바!'의 공연창작 과정에 스토리텔링을 도입함으로써 나타나는 차별화된 무대의상 디자인을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안무가, 작가, 의상 디자이너가 작품 기획부터 작품 내용 창작까지 스토리텔링 과정에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그 결과로 한국적 도깨비는 초월적인 힘을 가진 신적 존재이면서 동시에 인간이나 사물의 모습으로도 나타나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존재로 정의되었다. 그리고 공동으로 창작한 시나리오에 따라서 디자인 된 무대 의상은 기존의 공연에서 뿔이나 장식으로 표현하던 '귀면와'나 '오니'를 연상시킬 수 있는 도깨비의 모습을 지양하고, 퓨전한복과 다양한 조형적인 장신구, 색채 대비를 통한 모던 창작 의상, 질감에 의한 간접적인 사물에 빙의한 도깨비 캐릭터 표현, 일상복 착장 등으로 인간화 된 도깨비를 표현함으로써 차별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도깨비를 주제로 한 새로운 공연 콘텐츠 제작에 기여하고 무대의상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influence of the Korean Wave, traditional themes are emerging to the forefront of performance content development, emphasizing the necessity of applying the art of storytelling to the creative proces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differentiated costume design...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1)

  1. Y. I. Cho, "A Study on the Popularization of?Traditional Korean Art through the Case Study?of Convergence of K-POP and Traditional Art-Focusing on the idolization of BTS-", Journal of?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JKEIA), Vol. 13, No. 2, pp. 27-36. February?2019. http://doi.org/10.21184/jkeia.2019.2.13.2.27 

  2. S. J. Shim, "Analysis of successful cases of?domestic content and its effectiveness -Focusing?on the squid game-", Journal of Commnication?Design, Vol. 78, pp. 158-169. January 2022.?https://doi.org/10.25111/jcd.2022.78.11 

  3. H. J. Lim, "Dance Creation Utilizing the Elements?of Storytelling -Focused on Complex-", Master's?thesis of Kookmin University, 2019. 

  4. K. S. Park,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Structure and Strategies: Asking the way to the?core driving force of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Seoul: Nonhyung, 2015. 

  5. E. Y. Ryu, "Narrative and storytelling : from literature to culture contents", Korea Humanities?Content Society, Vol. 0, No. 14, pp. 229-262. March?2009. 

  6. J. Tae, "Social and Cultural Implications of?Historical-Cultural Contents through the Concept of?Historytelling", Global Cultural Contents, Vol. 40,?pp. 125-134. August 2019. https://doi.org/10.32611/jgcc. 

  7. K. S. Kim & J. L. Kim, "The Significance of?Traditional Storytelling in the sense of Performance?Theor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2, pp.?123-130. May 2018. http://dx.doi.org/10.17703/ JCC?T.2018.4.2.123 

  8. Y. S. Yun, "A Study on strategies to Pomo-te?Dance Theater Using the Storytelling : focusing on? and ", The Journal?of DSDH(DSDH), Vol. 47, pp. 151-173. December?2017. https://doi.org/10.26861/sddh.2017.47.0151 

  9. J. D. Kim, "Dokkaebi, lost our god,"Seoul:Inmunseo?won, 2017. 

  10. I. J.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e?Patterns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Goblins",?Master's thesis of Hongik University, 2009. 

  11. Y. S. Kim, "Korea costume culture encyclopaedia",?Seoul:misulmunwha, 2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