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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4 no.1 = no.116, 2012년, pp.119 - 128
김주우 (세명대학교 건축공학과) , 정희영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In this study, experimental vibration tests are performed on a real full-scale railway steel plate girder bridge, which resides in open-space environments. Using experimental modal analysis techniques, the modal parameters of the railway steel plate girder bridge yielded by the modal testing of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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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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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형교의 동적특성의 변화가 매우 민감하게 나타나게 하는 변화요소는? | 판형교의 구조요소 중 주 거더의 재료특성의 변화가 진동특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외에다양한 추정근거에 따른 교량구성요소의 강성감소, 질량증가를 통해 고유진동수가 모드별로 다른 비율로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지단의 경계조건, 침목과 주 거더의 접합조건의 변화에 따른 판형교의 동적특성의 변화가 매우 민감하게 나타났다. | |
구조식별(system identification)의 모드실험에서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 실내 실험을 통한 구조식별(system identification)의 모드실험에 대해 최근에 제시된 연구발표는 구조물의 구성요소의 손상탐지 및 평가에 대해 신뢰할만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 있어서, 소음, 온도 및 습도 등의 외부환경과 차량운행 등과 같은 운영상태(operationalcondition)에 직접 노출되어 있는 실제 구조물에 대한 적용성은 여전히 많은 의문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된 실제 철도판형교의 full-scale 실험을 통해 얻어낸 모드 매개변수의 타당성을 유한요소해석 수행과 같이 검증하고자 한다. | |
판형교의 구조요소 중 진동특성에 가장 민감한 요소는? | 판형교의 구조요소 중 주 거더의 재료특성의 변화가 진동특성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외에다양한 추정근거에 따른 교량구성요소의 강성감소, 질량증가를 통해 고유진동수가 모드별로 다른 비율로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지단의 경계조건, 침목과 주 거더의 접합조건의 변화에 따른 판형교의 동적특성의 변화가 매우 민감하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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