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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B 핫스탬핑 공법 적용을 통한 일체형 사이드아우터 부품 개발
Development of Reinforcement Side Outer Using TWB Hot Stamping Proces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6, 2015년, pp.36 - 41  

김소연 (현대자동차 자동차강판개발TFT) ,  공호영 (현대자동차 자동차강판개발TF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utomotive industry, TWB hot stamping process is broadly adapted to reduce weight of the car and improve fuel efficiency. However, the process faces a problem of weakened strength of the welded zone after hot stamping process, due to the fact that Al-Si elements of the coating layer penetr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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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또한 최적화된 용접 공정을 활용한 필러와이어 TWB 핫스탬핑 공법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했을 경우의 용접부 강건성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차체 충돌에 관한 상품성 규제항목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실시하는 시험법과 유럽 EU에서 실시하는 euro NCAP 시험법이 대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가혹도가 높은 북미IIHS 시험법에 근거하여 측면충돌과 스몰오버랩 충돌 평가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용 Al-Si도금 강판의 레이저 용접 시 도금층이 용접부 내부로 혼입되어도 용접부 강도를 저하시키지 않도록 고탄소 고망간계의 필러와이어를 적용하여 용접 공정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3). 또한 최적화된 용접 공정을 활용한 필러와이어 TWB 핫스탬핑 공법을 자동차 부품에 적용했을 경우의 용접부 강건성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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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탬핑 공법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초고장력 강판의 냉간 성형성 저하로 인해 적용에 한계가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와 고성형성을 동시 구현이 가능한 핫스탬핑 공법이 개발되었다1,2). 핫스탬핑 공법은 보론(B)을 소량 첨가한 강판(이하 보론강)을 오스테나이트 변태온도(AC3) 이상인 900℃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하고, 가열된 강판을 금형으로 성형 및 급속 냉각시켜 1400MPa급의 고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공법이다. 또한, 경량화 및 충돌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부품 요구특성에 따라 차등두께 및 차등강도 소재를 레이저 용접한 TWB (Tailor Welded Blanks) 소재를 적용하여 핫스탬핑 공법으로 성형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이 개발되었다.
용접부 물성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TWB 핫스탬핑 공법은 성형 이전에 레이저 용접을 하게 되므로, 열처리 후 용접부 물성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다. 특히, 열처리 중 산화 및 탈탄 방지를 목적으로 미리 도금된 보론강 표면의 Al-Si도금층이 용접공정 중 용접부 내부로 혼입되어 용접부 강도를 저하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4).
핫스탬핑 공정에서 소재의 이송시간이 길어지면 어떻게 되는가? 핫스탬핑 공정에서 소재가 가열로에서 나와 프레스 시작 직전까지의 소요시간을 소재 이송시간이라고 한다. 소재 이송시간이 길어지면 핫스탬핑 성형 시작온도가 낮아져, 마르텐사이트 조직 외 페라이트와 베이나이트 조직 분율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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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aylan Altan, Hot-stamping boron-alloyed steels for automotive parts, Process method and uses, Stamping Journal, Part 1, (2006) 

  2. H. Karbasian and A.E. Tekkaya, A review on hotstamping, Journal of Mater. Proc. Technology, 210 (2010) 

  3. W. Ehling, L. Cretteur, A. Pic, R. Vierstraete and Q. Yin, Development of a laser decoating process for fully functional Al-Si coated press hardened steel laser welded blank solutions, Proceeding of the 5th Int. WLT- conf. on LIM, (2009) 

  4. M.S.Kwon, Y.G.Kim, M.B.Moon, J.P.Kong and C.Y.Kang, Development of the New Technology for TWB and Hot Stamping Hybrid Process,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ube Hydroforming, (2013) 

  5. F.Briand and O.Dubet, hybrid Arc/Laser-Welding Method for Aluminized Steel Parts Using Gammagenic Elements and a Gas Containing Less Than 10% of Nitrogen Or Oxygen, Patent, US 2013-0098878 

  6. Nippon Steel and Sumitomo Metal Corporation, Tailored Blank For Hot Stamping, Hot Stamped Member, and Methods For Manufacturing Same, Patent, US 2015-0043962 

  7. M.Hiroshk, G.Hiroki, M.Yasuo, Weldment Produced By Beam Welding, Patent, US 5968672 

  8. S.Erturk, M.Sester, M.Selig, P.Feuser and K.Roll, A Thermo-Mechanical-Metallurgical FE Approach for Simulation of Tailored Tempering, Hot Sheet Metal Forming of High-Performance Steel CHS2,2011 

  9. IIHS, Side Impact Crashworthiness Evaluation Crash Test Protocol,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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