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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촬영 검사 시 검사안내 유인물의 유용성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Usefulness of an Examination Information Printout during Ordinary X-Ray Examination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digital imaging in medicine : KJDIM = 대한디지털의료영상학회논문지, v.14 no.1, 2012년, pp.13 - 20  

강상오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홍성권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손석호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이민우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김경수 (건국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normal x-ray examination, the cooperation of a patient in positioning greatly influences the improvement of work performance, the quality of the images and the reduction in time spent on the examination. An attempt was made to discover the connection between an examination information printo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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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이러한 협조가 따라주지 않을 때에는 병원의 진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는 다양한 환자와의 의사소통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학과 일반촬영 검사에 있어서 본원에서 실시하는 검사 중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자세의 영상들을 유인물로써 시각자료화 하여 검사 전 환자에게 이해시켜 그에 따른 방사선사와 환자의 불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시간단축 및 서로간의 심리적 만족도와 의료서비스 개선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유용성을 알아보려 한다.
  • 또한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는 사용전과 사용 후의 응답과 사용 후 편의성에 대한 응답에 중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또한 이러한 만족도 증가가 검사시간 단축에도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검사안내 유인물에 대한 연령별 환자와 방사선사의 만족도 평가는 검사안내 유인물의 유용성에 대한 설문문항의 답변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2 특히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은 재산보다 시간을 더욱 중요시 하고 있으며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한정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려고 한다.3 병원에서의 대기시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고객의 불평은 증가하여 그만큼 병원의 경쟁력은 저하될 것이다. 따라서 대기시간 단축은 병원서비스의 가장 큰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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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이 적극적인 고객으로 변화하는 배경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삶의 질 향상, 의식 변화 및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의료 행위의 본격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의료 행위 전까지 경험하는 일련의 부가적인 서비스까지 고려하여 선택해 나가는 적극적인 고객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과거 공급자 중심의 병원위주에서 고객 (환자) 중심의 수요자위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초점이 바뀌고 있으며, 의료기관들은 고객 중심의 진료기능과 고품질의 서비스가 아니고서는 고객을 유치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영상의학과에서 고객들의 협조가 없을 경우 발생하는 것은? 또한 일반촬영 검사는 다양한 검사자세를 요구하는 검사로 고객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5 이러한 협조가 따라주지 않을 때에는 병원의 진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는 다양한 환자와의 의사소통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의학과 일반촬영 검사에 있어서 본원에서 실시하는 검사 중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자세의 영상들을 유인물로써 시각자료화 하여 검사 전 환자에게 이해시켜 그에 따른 방사선사와 환자의 불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시간단축 및 서로간의 심리적 만족도와 의료서비스 개선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유용성을 알아보려 한다.
병원의 경영환경이 더욱 경쟁적으로 변함에 따라 필요한 것은? 이에 과거 공급자 중심의 병원위주에서 고객 (환자) 중심의 수요자위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초점이 바뀌고 있으며, 의료기관들은 고객 중심의 진료기능과 고품질의 서비스가 아니고서는 고객을 유치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1 즉 병원의 경영환경이 더욱 경쟁적으로 변화해 감에 따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문제해결과 만족도 증진 이라는 과제가 새롭게 인식되어야 하며,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의료 상품의 개발과 고객 서비스 확대가 더욱 절실한 상태이다.2 특히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은 재산보다 시간을 더욱 중요시 하고 있으며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한정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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