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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글쓰기 교육의 팀티칭 사례 연구
Team Teaching as an Approach to Writing Education for the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1, 2012년, pp.9 - 17  

남경완 (창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조철우 (창원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cation skills, such as writing documents and presenting technical details, are thought to be essential for modern engineers. Engineering students usually have less interest in writing and presentation than their humanities student counterparts and their concerns are different, too. So it is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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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레젠테이션은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의 결합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글쓰기 강좌의 최종 단계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한 보고서를 실제 프레젠테이션의 형식으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공계 학문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교육에서 그들에게 적합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시도에서 출발한다.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의 팀티칭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과정의 이론적 측면과 공학 계열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교육 내용이 어떻게 접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실제 수업의 진행 과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2010 년도 1, 2학기 개설된 <기술보고서작성 및 발표법> 강의에서 수행한 공학적 글쓰기 팀티칭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실행과정에서의 성과, 문제점과 보완점을 살펴본다.
  • 본 장에서는 2010 년도 1, 2학기 개설된 강의에서 수행한 공학적 글쓰기 팀티칭 사례에 대해 소개하고 실행과정에서의 성과, 문제점과 보완점을 살펴본다.
  • 비교적 최근의 연구라고 볼 수 있는 남진숙 · 이평전(2010)에서는 동국대학교에서 실시한 이공계 글쓰기 관련 강좌의 팀티칭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7). 이 연구에서는 이공계의 글쓰기 강좌를 국어국문학 전공자와 이공계 전공자가 함께 팀티칭의 방식으로 진행한 후, 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팀티칭 수업의 권장 정도’에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권장’ 19%, ‘권장’ 67%의 응답률을 보임으로써 전체적으로 팀티칭의 교수 · 학습 방식에 대해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공학 교수자는 실제 공학적 기술 보고서 작성의 미시적 측면에서 필요한 세부 글쓰기 작성법을 소개한다. 이공계 글쓰기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도표, 그래프, 통계 자료의 인용 등 명확한 내용 전달과 효율적인 내용 표현이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기술보고서의 작성 목적과 성격에 따라 가장 적합한 문서 형식을 선택하는 방식을 지도할 수 있다.
  •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으로 이공계 글쓰기 강좌의 팀티칭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무엇보다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교수·학습 내용 선정에 중심을 두고 전체 팀티칭 수업의 설계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4장에서 실제 본 연구자들이 실시한 이공계 글쓰기 팀티칭의 사례를 통해 각 주제별 교수·학습 과정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향후 보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 이상에서 제시한 사례는 전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 교과목 체제에서의 글쓰기 교육이다. 아울러 이공계 글쓰기의 교육은 교양에서뿐만 아니라 해당 학과의 전공 교과목에 편성되어 시행되기도 한다.
  • 향후 이러한 주제별 연계 교육 내용을 구체화하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교수 · 학습 전략이 마련된다면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팀티칭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며, 본 연구는 이러한 목표의 출발점에서 실제 팀티칭 수업 사례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보완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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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공계 글쓰기의 개념은 무엇인가? ‘이공계 글쓰기’의 개념은 글자 그대로 이공계 전공자들에게 필요한 글쓰기 유형과 능력을 뜻한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이공계 글쓰기 관련 교과목은 ‘테크니컬 라이팅 (technical writing)’과 ‘사이언스 라이팅(science writing)’의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프레젠테이션은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의 결합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글쓰기 강좌의 최종 단계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한 보고서를 실제 프레젠테이션의 형식으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술보고서 작성법 단계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이 단계에서 인문학 교수자는 전체 글의 체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춘다. 즉, 텍스트 구성의 거시적 측면에서 글의 개요를 작성하는 실습과 목차를 구성하는 방식, 그리고 제목 (title) 구성의 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 때, 제목 작성은 전체 글의 제목뿐만 아니라, 장, 절, 소절로 이어지는 계층적 단계의 제목 작성을 통해 목차 구성의 내용과 연결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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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권성규(2010). 공대생 글쓰기 과목에서 가르칠 내용. 공학교육연구, 13-1: 3-16. 

  2. 김민정(2007). 이공계생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방법론과 운영에 대한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34: 221-245. 

  3. 김상현(2008).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강좌의 운영: 서울대학교 강좌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철학과 현실, 79: 286-297. 

  4. 김세령(2010). 공학 인증제 글쓰기 교육을 위한 수업 운영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이공계 사례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38-2: 321-349. 

  5. 김훈기(2010). 공학교육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 - 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3-4: 3-14. 

  6. 남경완(2008). 대학 글쓰기 교육 속에서 이루어지는 어문 규정 교육의 현황 분석과 방향 모색: 각 대학의 신입생 대상 글쓰기 교재 분석을 통하여. 우리어문연구, 31: 7-41. 

  7. 남경완(2011). 대학 글쓰기 강좌의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사림어문연구, 21: 149-170. 

  8. 남진숙 ? 이평전(2010). '이공계 글쓰기 예문 예제집'을 활용한 팀티칭 수업과 그 실제. 한국사상과 문화, 53: 335-357. 

  9. 박상민(2009). 이공계 글쓰기 교육의 특징과 과제. 배달말, 45: 301-326. 

  10. 박선양(2010). 이공계 글쓰기 교육의 효과적 교수방안 연구: 전북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49: 175-197. 

  11. 송기중(2003). 교양국어 교육의 목적과 범위. 어문연구, 31(4): 407-433. 

  12. 오윤선(2006).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교수법의 방향. 어문연구, 34(4): 427-447. 

  13. 오윤선(2009). 이공계 대학생의 학술논문쓰기 교육과 평가항목. 국제어문, 45: 303-334. 

  14. 우한용 외(2006). 인터넷 시대의 글쓰기와 표현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15. 이양숙(2010). 의 새로운 위상정립을 위한 고찰. 어문연구, 38(3): 489-510. 

  16. 정희모(2004). 대학 글쓰기 교육과 사고력 학습에 관한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25: 425-456. 

  17. 정희모(2006). 대학 글쓰기 교육과 과정 중심 방법의 적용. 현대문학의 연구, 29: 483-513. 

  18. 최웅, 최윤현, 정금철, 김복순, 김금숙(2009). 과학기술자를 위한 이공계 글쓰기, (주)북스힐. 

  19. 황남성(2007). 기술 커뮤니케이션, (주)북스힐. 

  20. Alley, Michael(1996). The Craft of Scientific Writing, Third edition, Springer. 

  21. Beer, David, McMurray David(1997). A Guide to Writing as an Engineer, Wiley. 

  22. Shelton, James H.(1994). Handbook for Technical Writing, NTC Business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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