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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공계 대학생의 의사소통 교육 인식조사
A Study of Communication Education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5 no.2, 2013년, pp.151 - 161  

한국은 (한국경청연구소) ,  원상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력개발학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이공계 대학생 355명을 설문 조사하여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실증적인 인식을 파악하였으며 이 연구에서 조사한 내용 중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이공계 학생들은 의사소통 영역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듣기와 말하기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오늘날 소통의 시대에서 듣기와 말하기 역량이 업무 성과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현상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앞으로 읽기와 쓰기 못지 않게 듣기와 말하기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인식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여 앞으로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기초를 제공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models for improving communication competencies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in Korea based on practical research with empirical data on engineering undergraduates communication abilities. This study can help many universities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임즈는 의사소통 능력을 무엇이라 하였나? 하임즈에 따르면 촘스키가 주장한 규칙 제어 창의성(rule-governed creativity)은 유아가 3-4세 일 때 급격히 발달하는 문법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적절할지 몰라도 언어의 사회 · 기능적 규칙을 설명하기 에는 불충분하다. 따라서 하임즈는 의사소통 능력이란 인간이 특정 상황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석하며 인간 상호 간에 의미를 해석하며 인간 상호 간에 의미를 타협하게 해주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Savignon (1983, p.
왜 이공계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교육이 문제가 되는가? 대부분 대학교에서 의사소통 과목을 교양 과목으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글쓰기 과목이 대부분이다. 왜 이공계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교육이 문제가 되는가? 그 이유는 21세기 미래에서는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특히 IT-NT-BT 기술의 융복합화를 통해 새로운 기술혁명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에 있어서 이공계 대학생들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역량이 매우 중요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역량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먼저 이공계 대학생들의 인식조사를 연구하고자 한다.
21세기는 의사소통시대라고 하는데, 의사소통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21세기는 의사소통시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이라고 하면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수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은 인간이 태어나서 사회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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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R. Lee, C. Y. Ryu, H. I. Cho, and J. H. Ku, Education Program Models for Improving Communication Ability of Engineering Undergrates and Graduate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2. W. T. Kenneth and W. H. Schmidt, "A survey of managerial interests with respect to conflictto,"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9, no. 2, pp. 315-318, 1976. 

  3. J. S. Park,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subject of educa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ive," Academ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85, pp. 119-139, 2010. 

  4. S. B. Parry,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vol. 33, no. 7, pp. 48-56, 1996. 

  5. C. Larson, P. Backlund, M. Redmond, and A. Barber, Assessing Functional Communication. Urbana, IL: ERIC Clearinghouse on Reading and Communication Skills, 1978. 

  6. R. B. Rubin, "Communication competence," in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emorate the 75th Anniversar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p. 94-129, 1990. 

  7. J. M. Wiemann, "Needed research and training in speaking and listening literacy," Communication Education, vol. 27, no. 4, pp. 310-315, 1978. 

  8. B. H. Spitzberg and W. R. Cupach,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Beverly Hills, CA: Sage, 1984. 

  9. C. J. Fillmore, "On fluency," in Individual Differences in Language Ability and Language Behavior. New York: Academy Press, pp. 85-101,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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