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3, 2012년, pp.3 - 11
이은실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현지 (한동대학교 글로벌 리더십 학부) , 이종호 (한양대학교)
본 연구는 시연을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수강 전과 후에 동일한 개념이해도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비교하였다.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Hake가 소개한
This paper discusses the effect that classroom demonstrations have o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concepts in introductory physics. We used the same conceptual survey to probe the students' understanding on certain concepts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We introduce Hake's , which 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개념 이해도 평가를 이용하여 강의 전,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개념 이해도 평가를 이용하여 강의 전,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학습효과를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문항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가 낮은 부분이 어느 곳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개념이해도 문항분석에서는 먼저 강의 전 정답률이 높은 문항과 낮은 문항, 강의 후 정답률이 높은 문항과 낮은 문항을 먼저 분석하였다. | |
시연을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수강 전과 후에 동일한 개념이해도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Hake가 소개한 를 이용하였는데, 이것은 물리교육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연구 결과 시연을 사용한 물리학 수업의 효과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강의 중심 수업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지식이나 시연의 경험이 많은 과학고 학생들에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의 전, 후 문항별 정답률을 비교하여 얻은 를 도입하여 특정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의 개선에 이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 |
FCI는 무엇인가? | 역학 개념이해도 평가에 사용된 FCI(Force Concept Inventory)는 Hestenes, Wells, Swackhamer에 의해 1992년에 처음 만들어지고 1995년에 Halloun와 그 동료들에 의해 수정을 거쳐 현재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해도 평가도구이다. 이 도구는 주로 뉴턴 운동 법칙에 관련된 개념을 다루고 있다. |
이명성 (2009). 개방적 탐구에서 나타난 고등학생들의 탐구과 정과 활동 및 유형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이정철, 강순민, 허홍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한미혜 (2008). 과학계 고등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일반 생물학 교과서 비교분석.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 석사 학위논문.
Coleman, L. A., Holcomb, D. F. & Rigden, J. S. (1998). The Introductory University Physics Project 1987 - 1995: What has it accomplished?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2), 124-137.
Hake, R. R. (1999) Analyzing Change/gain scores. Originally posted a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s Division D, Measurement and Research Methodology. http://physics.indiana.edu/-sdi/AnalyzingChange-Gain.pdf.
Halloun, I. et al. (1995). Force Concept Inventory (Revised), http://modeling.asu.edu/R&E/Research.html (password protected).
Hestenes, D., Wells M. & Swackhamer, G. (1992). Force Concept Inventory. Physics Teach, 30, 141-158.
Hestenes D. & Wells, M. (1992). A Mechanics Baseline Test. Physics Teach, 30, 159-166.
John W. B. (2003). Increasing Student Understanding with TEAL, MIT Faculty Newsletter, Oct./Nov. 2003.
Laws, P. L. (1991). Calculus-based physics without lectures. Physics Today 44(12), 24-31.
Laws, P. L. (2004). Workshop Physics Activity Guide: Modules 1-4. Hoboken, NJ: Wiley.
Mazur, E., (1996). Peer Instruction: A User's Manual.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aloney, D., et al. (2001). Surveying students' conceptual knowledge of electricity and magnetism, Physics Education Research Supplement.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9(7), S12-S23.7.
Saul, J. M. & Redish, E. F. (1998). An Evaluation of the Workshop Physics Dissemination Project. U. of Maryland Workshop Physics. Online at http://physics.dickinson.edu
Sokoloff, D. R., Thornton, R. K. & Laws, P. W. (1998). RealTime Physics: Active Learning laboratories. Module 1: Mechanics. New York, NY: Wiley.
Sokoloff, D. R., Thornton, R. K. & Laws, P. W. (2004). RealTime Physics Active Learning Laboratories Module 1: Mechanics, Module 3: Electric Circuits and Module. New York, NY: Wiley.
Thornton, R. K. (1989). Tools for scientific thinking, Learning physical concepts with real-time laboratory measurements tools. In Redish (ed.) Proc Conf Computers in Physics Instruction (177-189). Reading, MA: Addison Wesley.
Thornton, R. K. (2008).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Computer Supported Instruction in the Physics Classroom and Laboratory. http://web.phys.ksu.edu/icpe/publications/ teach2/thornton.pdf
Thornton, R. K. & Sokoloff, D. R. (1998). Assessing student learning of newton's laws: The Force and Motion Conceptual Evaluation and the evaluation of active learning laboratoryand lecture curricula.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4), 338-35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