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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을 활용한 물리 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Using Demonstrations in Physics Classroom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3, 2012년, pp.3 - 11  

이은실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현지 (한동대학교 글로벌 리더십 학부) ,  이종호 (한양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시연을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수강 전과 후에 동일한 개념이해도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비교하였다.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Hake가 소개한 를 이용하였는데, 이것은 물리교육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연구 결과 시연을 사용한 물리학 수업의 효과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강의 중심 수업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지식이나 시연의 경험이 많은 과학고 학생들에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의 전, 후 문항별 정답률을 비교하여 얻은 를 도입하여 특정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의 개선에 이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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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iscusses the effect that classroom demonstrations have on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in concepts in introductory physics. We used the same conceptual survey to probe the students' understanding on certain concepts before and after taking the course. We introduce Hake's , which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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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대전된 부도체에서 전하가 잘 움직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제, 전기장에서의 전하의 운동과 포텐셜 에너지 개념, 도체 주변에 전하가 있을 때, 중성인 도체 내부의 전기장에 대한 문제, 전기력선과 전기력의 방향을 연관 짓는 문제이다. 또, 로렌츠 힘이해와 자기장에서 정지한 전하가 힘을 받는지에 대한 질문, 패러데이 법칙(유도전류)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는 질문이었다.
  • 연구 결과 시연을 사용한 물리학 수업의 효과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강의 중심 수업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지식이나 시연의 경험이 많은 과학고 학생들에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의 전, 후 문항별 정답률을 비교하여 얻은 [G]를 도입하여 특정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의 개선에 이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P대학의 일반물리 수업개선의 사례를 통해 시연 중심의 물리 수업이 학생들의 물리 개념 이해도 증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연이 활용된 역학과 전자기학 수업 전후의 이해도 증진 정도를 평가하였다. 역학개념 이해도검사와 전자기학개념 이해도검사를 사용하여 평가한 결과, 전통적인 수업에 시연을 활용한 시연활용 수업이 강의로만 진행하는 전통적인 강의중심 수업보다 학생들의 이해도 증진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시연을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수강 전과 후에 동일한 개념이해도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비교하였다.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Hake가 소개한 [g]를 이용하였는데, 이것은 물리교육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수업을 진행하면서 시연을 활용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수업효과가 있는지, 그 수업효과가 시연에 익숙한 대상과 그렇지 않은 대상에게 비슷하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고자 한다. 시연활용 물리수업에서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답을 얻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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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념 이해도 평가를 이용하여 강의 전,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개념 이해도 평가를 이용하여 강의 전, 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것은 학습효과를 평가하는 것 뿐 아니라 문항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가 낮은 부분이 어느 곳인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개념이해도 문항분석에서는 먼저 강의 전 정답률이 높은 문항과 낮은 문항, 강의 후 정답률이 높은 문항과 낮은 문항을 먼저 분석하였다.
시연을 활용한 일반물리 수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업 수강 전과 후에 동일한 개념이해도 평가지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개념이해도를 비교한 결과는 어떠한가? 수업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Hake가 소개한 를 이용하였는데, 이것은 물리교육연구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연구 결과 시연을 사용한 물리학 수업의 효과가 기존 연구에서 밝혀진 전통적인 강의 중심 수업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지식이나 시연의 경험이 많은 과학고 학생들에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의 전, 후 문항별 정답률을 비교하여 얻은 를 도입하여 특정 개념에 대한 이해정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강의 개선에 이용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FCI는 무엇인가? 역학 개념이해도 평가에 사용된 FCI(Force Concept Inventory)는 Hestenes, Wells, Swackhamer에 의해 1992년에 처음 만들어지고 1995년에 Halloun와 그 동료들에 의해 수정을 거쳐 현재 미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해도 평가도구이다. 이 도구는 주로 뉴턴 운동 법칙에 관련된 개념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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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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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정철, 강순민, 허홍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3. 한미혜 (2008). 과학계 고등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일반 생물학 교과서 비교분석.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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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alloun, I. et al. (1995). Force Concept Inventory (Revised), http://modeling.asu.edu/R&E/Research.html (password protected). 

  7. Hestenes, D., Wells M. & Swackhamer, G. (1992). Force Concept Inventory. Physics Teach, 30, 14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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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hornton, R. K. & Sokoloff, D. R. (1998). Assessing student learning of newton's laws: The Force and Motion Conceptual Evaluation and the evaluation of active learning laboratoryand lecture curricula.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4), 338-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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