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기반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Instruc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1 - 12  

신연하 (인천재능대학교 회계경영과) ,  유기상 (청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 수업활동을 위해 팀을 구성하는 요인들과 수업효과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수업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프로젝트 수업 구성 요인을 검증하여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겸하여 분석하였다.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에서 질적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5주 수업과 프로젝트가 끝나는 날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80부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차이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강의식 수업보다 프로젝트 수업에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팀 응집력과 팀 워크는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팀 프로젝트 수업은 성적 결과와 상관없이 수업참여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업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효과 향상을 위해 수업 프로그램 구상과 제작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analyze the value of satisfaction of instructional process to university students an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that how students make the team for class activity and instructional effect. According to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학생들에게 질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수업효과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팀 구성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검증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연구과제 특성에 따라 질적 분석과 실증분석을 겸하여 진행하였다.
  •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학생들에게 질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팀 규모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팀 규모는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팀 워크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팀 응집력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팀 워크는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팀 응집력은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수업효과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유기상, "렌즈기반 미디어 수업이 수업참여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현대사진영상학회논문집, 제23권, 제1호, pp.5-22, 2020. 

  2. 오영범,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한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 탐색," 한국교육, 제44권, 제1호, pp.5-32, 2017. 

  3. 라영안, "학업 최우수 대학생의 학습전략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pp.359-380, 2018. 

  4. 석영기, "경영학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활동과 수업만족에 관한 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제12권, 제7호, pp.217-227, 2014. 

  5. 박일준,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실," 북스토리, 2020. 

  6. 유기상, 신연하, "뉴미디어 활용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리터러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pp.206-216, 2019. 

  7. 유양석,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과 준비여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3호, pp.566-575, 2019. 

  8. 안정임,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21, 2013. 

  9. 오진욱, 미디어 사용과 신뢰형성 과정의 관계에 관한 질적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0. W. H. Kilpatrick, "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on Process," Teachers College Record, Vol.19, pp.319-335, 1918. 

  11. 김경하, "킬패트릭의 The Project Method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몇 가지 쟁점,"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2호, pp.71-95, 2016. 

  12. J. Keyion and J. Springsion, "Redefining Cohesiveness in Groups. Small Group Research," Vol.21, No.2, pp.234-254, 1990. 

  13. J. Kalzenbach and D. K. Smitj, The Wisdom of eams. Haper Collins Publishers, New York, NY, 2003. 

  14. 강민채, "교육만족도를 통한 대학생들의 대학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pp.365-374, 2017. 

  15. 이내영, 한지영, "플립수업과 강의식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수업참여도 및 수업만족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8호, pp.253-267, 2017. 

  16. 유기상, 황혜진, "노인학습자 대상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사례 연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중심으로," 현대사진영상학회논문집, 제17권, 제3호, pp.4-18, 2014. 

  17. 전영미,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 학생영역량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3호, pp.601-610, 2018. 

  18. 김병년, 고은정, 최홍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독 위험군 분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3호, pp.67-98,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