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 수업활동을 위해 팀을 구성하는 요인들과 수업효과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수업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프로젝트 수업 구성 요인을 검증하여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겸하여 분석하였다.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에서 질적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5주 수업과 프로젝트가 끝나는 날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80부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차이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강의식 수업보다 프로젝트 수업에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팀 응집력과 팀 워크는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팀 프로젝트 수업은 성적 결과와 상관없이 수업참여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업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효과 향상을 위해 수업 프로그램 구상과 제작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팀 프로젝트 수업활동을 위해 팀을 구성하는 요인들과 수업효과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수업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 프로젝트 수업 구성 요인을 검증하여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겸하여 분석하였다.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에서 질적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5주 수업과 프로젝트가 끝나는 날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80부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차이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강의식 수업보다 프로젝트 수업에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팀 응집력과 팀 워크는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팀 프로젝트 수업은 성적 결과와 상관없이 수업참여과정에서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업에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효과 향상을 위해 수업 프로그램 구상과 제작에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The study is to analyze the value of satisfaction of instructional process to university students an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that how students make the team for class activity and instructional effect. According to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l...
The study is to analyze the value of satisfaction of instructional process to university students an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that how students make the team for class activity and instructional effect. According to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lecture-based instruction and the project-based learning and verify the component factor of project-based learning so that this study can suggest various ways to participate in classes actively. For this study,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classes from this researcher were selected and it was analyzed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The qualitative research was in progress for 15 weeks class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9 and the survey was done at the last day of 15 weeks class and project. Frequency, differenc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3.0 with 8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The result of this study, at first, the instruc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of satisfaction on project-based learning is higher than teacher-centered instruction. Second, the team cohesion and team-work is giving a huge impact on instruc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At last, project-based leaning makes students participate in the class. Enjoy and satisfy in the course of class participation regardless of the result. Based on these findings, we are looking for the ways to use the project-based leaning and provide the objective data for the planning and production of class program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he class. In addition, we discussed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s well.
The study is to analyze the value of satisfaction of instructional process to university students an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that how students make the team for class activity and instructional effect. According to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lecture-based instruction and the project-based learning and verify the component factor of project-based learning so that this study can suggest various ways to participate in classes actively. For this study,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classes from this researcher were selected and it was analyzed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The qualitative research was in progress for 15 weeks class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9 and the survey was done at the last day of 15 weeks class and project. Frequency, differenc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3.0 with 8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The result of this study, at first, the instruc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of satisfaction on project-based learning is higher than teacher-centered instruction. Second, the team cohesion and team-work is giving a huge impact on instructional effect and satisfaction. At last, project-based leaning makes students participate in the class. Enjoy and satisfy in the course of class participation regardless of the result. Based on these findings, we are looking for the ways to use the project-based leaning and provide the objective data for the planning and production of class program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he class. In addition, we discussed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s well.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학생들에게 질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수업효과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팀 구성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검증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연구과제 특성에 따라 질적 분석과 실증분석을 겸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학생들에게 질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 기반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에 팀을 구성하고 있는 팀 규모와 팀 응집력 그리고 팀워크가 팀 구성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고, 팀 프로젝트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와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 위주의 강의식 수업방법과 실습이 포함된 수업에서, 전공별로 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 팀 규모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팀 규모는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팀 워크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팀 응집력은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팀 워크는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팀 응집력은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수업효과는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만족도에 관한 분석을 하기 위하여 15주 동안의 수업진행을 통해 질적연구와 실증분석을 하였다.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을 통해서 자존감과 소속감 향상을 얻어 향후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였지만, 본 연구의 대상과 학과 특성에 따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항목과 설문지 구성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설문지 내용 구성은 [표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들의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분석과 실증분석을 하였다. 강의식 수업 즉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총무인사)을 수강하는 학생 51명과 실습과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이미지와 영상)을 수강하는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시간에 진행되었다. 구성된 팀은 2학년으로 총무인사 과목은 A반 27명을 6개 팀으로, B반 24명을 6개 팀이며, 기초편집 과목은 29명을 6개 팀으로 구성 되었다.
강의식 수업 즉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총무인사)을 수강하는 학생 51명과 실습과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이미지와 영상)을 수강하는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시간에 진행되었다. 구성된 팀은 2학년으로 총무인사 과목은 A반 27명을 6개 팀으로, B반 24명을 6개 팀이며, 기초편집 과목은 29명을 6개 팀으로 구성 되었다. 팀 구성원은 수업 진행 및 발표 참여를 해야 하는 수업특성을 고려하여 3∼5명으로 하되 학생들 스스로에게 구성원을 선택하게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들의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분석과 실증분석을 하였다. 강의식 수업 즉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총무인사)을 수강하는 학생 51명과 실습과 이론 수업으로 구성된 과목(이미지와 영상)을 수강하는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15주 수업시간에 진행되었다.
매주 진행과정을 팀원이 발표를 하고 마지막 15주에는 보고서 제출과 소감을 팀원 전원이 발표를 하는 것으로 진행하였다. 질적연구는 15주 동안 수업시간에 진행이 되었으며, 설문조사는 15주 후 프로젝트 수업이 끝나는 날 수업에 참여한 80명을 대상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80부 설문지가 모두 분석에 사용되었다. 팀 프로젝트 구성은 [표 1]과 같다.
661 이상으로 나타났다. 수업만족도 요인을 파악하고자 베리멕스 회전 방법과 주축 요인 추출 방법을 통해 요인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KMO 측도는 .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 방법으로 분석 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 차이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0으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 방법으로 분석 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 차이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 내용 구성은 [표 2]와 같다.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분석을 위한 문항들을 제외한 모든 측정 항목은 리커트 척도를 적용하였다.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측정하였으며, 조사된 설문지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 23.
질적분석은 양적분석과는 달리 연구 참여자의 과업인지 정도, 과업 수행 과정 그리고 의식표현 등 데이터 수집 과정에 집중하며, 근거이론에 기반한 면담과 자료 분석방법(structured coding)을 적용하였다. 15주 동안 진행되어야 하는 수업 특성상 근거이론에 의한 범주 관계 분석과 시간을 기준으로 범주 관계 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강의식 수업으로 이루어졌던 총무인사 과목을 수강하는 회계경영과 학생들이 팀 프로젝트 수업에서 수업 효과와 수업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의식 수업보다 프로젝트 수업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그동안 이론수업으로만 진행되었던 기존 수업과의 차별성과 새로운 수업방식에 대한 신선함에서 오는 만족도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무임승차를 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팀과 조화를 이루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젝트 수업을 하는 동안 학습자의 가장 큰 변화의 가치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장점과 다른 관점에 대한 수용성이다. 논리의 절차적 정의와 설득을 통해 자아와 욕구를 찾는 적극적 참여태도를 보인 이번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 중 가장 보람을 갖고 있는 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육환경과 사회환경이 바뀌고 있는 현실에서 수업 구성 또한 다양한 방법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검증했으며, 본 연구는 수업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자료제공 역할을 할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 수업과정 동안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학교와 학과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했다는 것은 수업 방식이 학생들에 미치는 영향과 특히 팀 프로젝트 수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검증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15주 동안 팀 구성원들 간의 조율, 문제 접근과 해석 방법, 문제해결 방법 등을 통해 인간관계 형성과정을 배우게 되었으며 이는 향후 사회인으로서 준비 자세를 미리 배웠다는 것을 시사하며 수업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방향과 취지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수업에 관심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이 가장 재미있게 느꼈던 것은 일방적으로 듣기만 했던 기존 수업과는 달리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좋은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해결 방법을 제안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주체적 참여방식에 가장 큰 매력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과 기존수업의 가장 큰 차이는 참여의 주체가 누구이며 팀으로의 공유 가치에 대한 영향과 주인의식을 가진 인식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 수업과정 동안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학교와 학과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했다는 것은 수업 방식이 학생들에 미치는 영향과 특히 팀 프로젝트 수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검증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15주 동안 팀 구성원들 간의 조율, 문제 접근과 해석 방법, 문제해결 방법 등을 통해 인간관계 형성과정을 배우게 되었으며 이는 향후 사회인으로서 준비 자세를 미리 배웠다는 것을 시사하며 수업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에 의미가 있다.
둘째, 프로젝트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이 가장 재미있게 느꼈던 것은 일방적으로 듣기만 했던 기존 수업과는 달리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좋은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해결 방법을 제안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주체적 참여방식에 가장 큰 매력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과 기존수업의 가장 큰 차이는 참여의 주체가 누구이며 팀으로의 공유 가치에 대한 영향과 주인의식을 가진 인식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기존수업에서는 지각이나 결석이 오로지 내 몫이었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다보니 지각과 결석이 줄게 되었다.
질적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수업이해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프로젝트 수업이 낯설어서 처음에는 귀찮아하고 어려워서 거부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정보 제공을 일방적으로 받는 과거 방식으로 수업이 되길 바라는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방향과 취지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수업에 관심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로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가설은 전부 채택되었다. 팀 응집력, 팀 워크는 수업효과와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수업효과와 수업만족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업효과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부정적인 효과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 수업효과와 만족도에 관한 분석을 하기 위하여 15주 동안의 수업진행을 통해 질적연구와 실증분석을 하였다.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을 통해서 자존감과 소속감 향상을 얻어 향후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였지만, 본 연구의 대상과 학과 특성에 따른 한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팀 프로젝트 수업에서 팀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변수를 팀 규모, 팀 응집력, 팀 워크로 구성하여, 팀 구성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본 연구자의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각 학생층을 모집단을 확대하여 연구가 진행 되어야할 필요가 있으며, 팀 프로젝트 내용 하위 변인인 팀 규모, 팀 응집력, 팀 워크 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전공별로 교과목 특성에 따른 팀 프로젝트 수업 방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수업참여율을 높이고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기초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수업방법과 수업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있어 객관적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수업만족을 통해 자기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팀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통해 사회활동과 인간관계 형성 과정 등을 배우게 하여 향후 사회인으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바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대학수업 특성상 15주 수업으로 진행되었으며, 2학기에 진행되어 15주 후 성적 확인 후 학생들의 수업 성적과 수업만족도에 관한 관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 대상자가 본 연구자들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로 한정되어 모집단을 구성했다는 점이다. 전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특정 학과에, 특정 과목에 수강을 하고 있는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곤란한 한계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시사점을 제안한다. 첫째, 교육환경과 사회환경이 바뀌고 있는 현실에서 수업 구성 또한 다양한 방법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검증했으며, 본 연구는 수업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자료제공 역할을 할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 수업과정 동안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학교와 학과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했다는 것은 수업 방식이 학생들에 미치는 영향과 특히 팀 프로젝트 수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검증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 대상자가 본 연구자들의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로 한정되어 모집단을 구성했다는 점이다. 전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특정 학과에, 특정 과목에 수강을 하고 있는 학생을 조사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곤란한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본 연구자의 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각 학생층을 모집단을 확대하여 연구가 진행 되어야할 필요가 있으며, 팀 프로젝트 내용 하위 변인인 팀 규모, 팀 응집력, 팀 워크 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전공별로 교과목 특성에 따른 팀 프로젝트 수업 방법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수업참여율을 높이고 수업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기초자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8)
유기상, "렌즈기반 미디어 수업이 수업참여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현대사진영상학회논문집, 제23권, 제1호, pp.5-22, 2020.
오영범,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한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 탐색," 한국교육, 제44권, 제1호, pp.5-32, 2017.
라영안, "학업 최우수 대학생의 학습전략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pp.359-38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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