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심사를 위한 평가준거 개발 사례연구
Case Study of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for Students' Portfolio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76 - 84  

박경선 (단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valuation criteria for students' portfolios in an annual intramural contest. To accomplish the purpose, evaluation categories and their questions were developed after previous literature, ABEEK's evaluation guidelines, and eight Universities' evaluation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대학교의 교내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수행되는 포트폴리오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준거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포트폴리오에 대한 선행연구와 전국대회 주관 기관인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심사방향을 고려하면서 국내 8개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평가표의 내용을 분석한 후 평가영역과 평가문항을 분류 및 통합하면서 새로운 평가문항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교내 포트폴리오 평가가 내포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D대학의 교내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평가자인 공과대학 교수의 평가활동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평가준거를 개발함으로써 포트폴리오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포트폴리오 심사에 참여한 9명의 PD교수 중 4명을 선정하여 평가준거표 사용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의 목적은 PD교수가 평가준거표를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점 또는 개선점 등을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PD교수 인터뷰는 2011년 6월 1일부터 6월 3일까지 PD교수 1명당 평균 20〜30분 동안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폴리오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문서 작성 능력과 효과적인 자기 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한중근, 2009; 한지영, 2010).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변화 및 발달과정을 지속적 ․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공과대학에서 학생에 의해서 작성되는 포트폴리오는 교수에 의해서 작성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와 구별되어 학생 포트폴리오라고 불린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과대학에서 매년 1학기마다 개최하는 것은 무엇인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과대학들은 매년 1학기마다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문서 작성 능력과 효과적인 자기 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한중근, 2009; 한지영, 2010).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상에서와 같이 공과대학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수행되고 있지만 학생과 교수 사이에서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의 목적, 가치 및 역할이 충분히 공유되지 않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 및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도 부족한 실정이다(신선경, 2009; 한지영, 2010). 또한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와 평가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에 의해서 경진대회 평가가 이루어지기 보다는 매년마다 평가자가 자주 교체되고 있으며, 경진대회 심사를 위한 평가준거가 평가자의 평가활동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마련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봉규.박성혜(2010). 새로운 교육평가. 서울:태성출판사. 

  2. 권대훈(2005).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3. 권대훈(2008).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4. 김명랑 외(2005). 프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5. 김석우(200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6. 김영천(2007). 현장 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7. 김찬종 ? 김혜정(1998). 초등학교 자연과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33-243. 

  8. 나일주 ? 정현미(2001).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17(2): 27-52. 

  9. 박경선(2010). 교수-학습의 도입 활동을 위한 맥락설계 원리 및 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 박선희(2007). 활동이론 기반의 유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실행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박은혜(1999). 유아교사를 위한 포트폴리오.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2. 백순근(2004).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13. 성태제(2005).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14. 신선경(2009). 자기 설명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을 위한 학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 16(1): 13-14. 

  15. 이명숙(1997). 수행평가: 포트폴리오의 활용. 연구월보. 

  16. 이영석 ? 이정화(2000).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7. 이영우(2011). 제 5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제 29회 공학교육인증포럼 자료집, 50-63. 

  18. 이제경(2009). 학생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필요성. 공학교육, 16 (1): 19-22. 

  19. 장정아(2005). 온라인 문제기반학습 설계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 진성희(2009). 구조 이해 및 내용 이해 증진을 위한 디지털텍스트의 시각적 변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한송엽 ? 이명식(2005). 공학교육지원 학생 포트폴리오 관리프로그램의 개발. 공학교육연구, 8(4): 20-30. 

  22. 한중근(2009). 공학교육발전 방향 포럼: 학생포트폴리오의 의의 및 포트폴리오 평가 방향. 공학교육연구포럼 자료집 

  23. 한지영(2010). 경진대회 수상자를 통한 학생포트폴리오 작성 경험의 의미. 공학교육연구, 13(1): 70-77. 

  24. Artwood, P. M. & Slater, T. F.(1997). Effectiveness and management of portfolio assessment in high-enrollment cours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5: 238-242. 

  25. Barrett, H. C.(2001). Electronic portfolios. Retrieved August 1, 2011, from http://electronicportfolios.com/portfolios/en cyclopediaentry.htm. 

  26. Grant, J. S. & Davis, L. L.(1997).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 269-274. 

  27. Hart, D.(1994). Authentic assessment: A handbook for educators. Addison-Wesley: Menlo Park, CA, USA. 

  28. Knight, P.(1992). How I use portfolio in mathematics. Educational Leadership, 71-72. 

  29. Linn, R. L., & Grolund, N. E.(2000). Measurement and assessment in teaching(8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 Hall. 

  30. Lynn, M.(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218-232. 

  31. Rubio, D. M. et al.(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32. Weldin, D. J. & Tumarkin, S. R.(1998). Parent involvement: More power in the portfolio process. Childhood Education, 90-95. 

  33. Worthen, B. R., Borg, W., & White, E. R.(1993).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he schools. NY: Longm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