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4, 2012년, pp.76 - 8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valuation criteria for students' portfolios in an annual intramural contest. To accomplish the purpose, evaluation categories and their questions were developed after previous literature, ABEEK's evaluation guidelines, and eight Universities' evaluation f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포트폴리오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문서 작성 능력과 효과적인 자기 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한중근, 2009; 한지영, 2010).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변화 및 발달과정을 지속적 ․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공과대학에서 학생에 의해서 작성되는 포트폴리오는 교수에 의해서 작성되는 교과목 포트폴리오와 구별되어 학생 포트폴리오라고 불린다. |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과대학에서 매년 1학기마다 개최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과대학들은 매년 1학기마다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학생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문서 작성 능력과 효과적인 자기 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한중근, 2009; 한지영, 2010). | |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상에서와 같이 공과대학에서는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수행되고 있지만 학생과 교수 사이에서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의 목적, 가치 및 역할이 충분히 공유되지 않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 및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도 부족한 실정이다(신선경, 2009; 한지영, 2010). 또한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와 평가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에 의해서 경진대회 평가가 이루어지기 보다는 매년마다 평가자가 자주 교체되고 있으며, 경진대회 심사를 위한 평가준거가 평가자의 평가활동을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마련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평가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오고 있다. |
강봉규.박성혜(2010). 새로운 교육평가. 서울:태성출판사.
권대훈(2005).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권대훈(2008).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김석우(200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영천(2007). 현장 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나일주 ? 정현미(2001).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17(2): 27-52.
박경선(2010). 교수-학습의 도입 활동을 위한 맥락설계 원리 및 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선희(2007). 활동이론 기반의 유아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실행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은혜(1999). 유아교사를 위한 포트폴리오.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백순근(2004).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성태제(2005).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이명숙(1997). 수행평가: 포트폴리오의 활용. 연구월보.
이영석 ? 이정화(2000).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이영우(2011). 제 5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제 29회 공학교육인증포럼 자료집, 50-63.
장정아(2005). 온라인 문제기반학습 설계모형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진성희(2009). 구조 이해 및 내용 이해 증진을 위한 디지털텍스트의 시각적 변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중근(2009). 공학교육발전 방향 포럼: 학생포트폴리오의 의의 및 포트폴리오 평가 방향. 공학교육연구포럼 자료집
Artwood, P. M. & Slater, T. F.(1997). Effectiveness and management of portfolio assessment in high-enrollment cours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5: 238-242.
Barrett, H. C.(2001). Electronic portfolios. Retrieved August 1, 2011, from http://electronicportfolios.com/portfolios/en cyclopediaentry.htm.
Grant, J. S. & Davis, L. L.(1997). Selection and Use of Content Experts for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 269-274.
Hart, D.(1994). Authentic assessment: A handbook for educators. Addison-Wesley: Menlo Park, CA, USA.
Knight, P.(1992). How I use portfolio in mathematics. Educational Leadership, 71-72.
Linn, R. L., & Grolund, N. E.(2000). Measurement and assessment in teaching(8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 Hall.
Lynn, M.(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218-232.
Rubio, D. M. et al.(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Weldin, D. J. & Tumarkin, S. R.(1998). Parent involvement: More power in the portfolio process. Childhood Education, 90-95.
Worthen, B. R., Borg, W., & White, E. R.(1993).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he schools. NY: Longm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