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19 no.2, 2012년, pp.233 - 247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달영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용영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There are so many studies on perceived risk and purchasing intention. But the results of those studies were inconsistent; some studies showed the positiv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purchasing intention; others showed the negative effect. This research supposed that the inconsistence of studies 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자상거래에서는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과 달리 구매자가 판매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된다. 즉, 전자상거래에서는 직접 물건을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구매 하기 때문에 받은 제품이 실제와 다를 수 있고, 상품을 대금결제하고 나서 곧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미리 결제하고 나중에 받기 때문에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Javenpaa and Todd[1997]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지각위험을 전통적인 거래에서 처럼 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성과에 대한 위험, 개인적 위험, 사생활에 대한 위험 등으로 분류하였고, Garbarino and Sreahilevitz[2002]는 기능적 위험, 개인적 위험, 배달위험, 개인정보 상실 위험, 대금지불방식 위험, 사기 사이트 위험 등으로 구분하였다. | |
지각위험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 여기서 위험이란 현실적 내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위험이 아니라 소비자가 선택 상황에서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위험, 즉 지각위험(perceived risk)을 의미한다. 이는 상품선택 혹은 구매에 의해 생기는 경제적 기대 손실이나 불확실성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으로서 구매를 지연시키거나 포기시키는 부정적인 효용으로 작용한다[Peter and Ryan, 1976; 권순동, 정중식, 2006; 민대환등, 2006]. 지각위험은 구매하는 제품이나 상표를 사용해 본 적이 없거나 신제품일 경우 그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특히 더할 수 있다. | |
전자상거래는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과 달리 구매자가 판매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된다. 즉, 전자상거래에서는 직접 물건을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구매 하기 때문에 받은 제품이 실제와 다를 수 있고, 상품을 대금결제하고 나서 곧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미리 결제하고 나중에 받기 때문에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