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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재조명 : 전자상거래 이용자 집단의 혁신성을 중심으로
Reexamination of Effect of Perceived Risk on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19 no.2, 2012년, pp.233 - 247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달영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용영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o many studies on perceived risk and purchasing intention. But the results of those studies were inconsistent; some studies showed the positiv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purchasing intention; others showed the negative effect. This research supposed that the inconsistence of studies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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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혁신성이 높은 사람들은 운에 맡기는 것, 무모한 것, 대담한 것, 위험한 것을 갈망하고, 모험 즐기는 성향이 있다[Rogers, 2003]. 그리고 이따금씩 자신이 수용한 혁신이 실패로 돌아갔을 때 불가피하게 직면하게 되는 좌절도기꺼이 수용하고자 한다. 혁신성이 높은 사람들은 혁신 채택에 따른 위험을 감당하고자 하고[Midgley and Dowling, 1978; Hirschman, 1980; Baumgartner and Steenkamp, 1996; Kahneman and Tversky, 1979; 전인수, 배일현, 2001], 이러한 과정에서 재미를 경험한다[Berkowitz et al.
  • 2008년 현재,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은 인프라와 결제, 물류의 제약과 독특한 상관행으로 다른 나라들과 상이한 발전단계를 보이고 있고[강영문, 2006], 이때까지는 초기 발전단계에 머물러 있다[건홍리서치, 2008; 황성민 등, 2006]. 따라서 현재 중국의 전자상거래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지각위험과 구매의도를 분석하면 추론한 것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다.
  • 본 논문에는 와 과 같이 한국과 중국으로 구분하여 검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집단의 혁신성에 따라 지각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점을 증명하였지만 횡단연구라는 측면에서 연구의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 시점에서 혁신성이 다른 한국과 중국을 비교하였다. 그러나 혁신의 확산단계에 따라 지각위험이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구하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당초 설정한 인과관계나 가설이 의도와 정반대로 나왔다 해서 그 관계를 거꾸로 해석해서는 안 되고, 그에 대한 타당한 논거를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순된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그 이유를 추론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의 전자상거래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집단의 혁신성에 따라 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지각위험과 구매의도 간의 연구결과들이 왜 서로 모순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이를 증명하였다. 전자상거래의 지각위험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연도 순으로 살펴본 결과, 전자상거래가 시작된 1990년대 말의 연구에서 지각위험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특이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매출 성과를 높이려면 위험을 낮추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이 모든 상황과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위험에 관한 실증연구들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위험이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지만, 위험이 높을수록 오히려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정반대의 결과도 발견하였다.
  • 또한, 시간이 흘러 혁신이 폭넓게 확산된 이후에 이용자 집단을 혁신성 수준에 따라 구분한 다음 집단별로 지각위험과 구매의도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도 규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의 연구로 제안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지각위험이 구매의도에 한국은 부(-)의 영향을 미치고, 중국은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 재미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이 모두 정(+)의 관계일 것이다.
  • 가설 3 : 지각위험이 재미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은 유의하지 않고 중국은 정(+)의 영향일 것이다.
  • 지각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은 부의 관계로 나타났으나 유의하지 않았고, 중국은 정의 관계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가설 1은 중국만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부분 채택하였다. 재미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2를 채택하였다.
  • 다음으로 재미를 매개변수로 분석한 결과, 지각위험이 재미를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은 유의하지 않았고 중국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로써 혁신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따른 지각위험을 높게 인식할수록 재미를 느끼게 되고 그 결과 구매의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가설을 증명하였다.
  • 따라서 가설 1은 중국만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부분 채택하였다. 재미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2를 채택하였다. 지각위험이 재미를 통해 구매의도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은 반면 중국은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3을 채택하였다.
  • 재미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과 중국이 모두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2를 채택하였다. 지각위험이 재미를 통해 구매의도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은 반면 중국은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3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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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에서는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과 달리 구매자가 판매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된다. 즉, 전자상거래에서는 직접 물건을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구매 하기 때문에 받은 제품이 실제와 다를 수 있고, 상품을 대금결제하고 나서 곧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미리 결제하고 나중에 받기 때문에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Javenpaa and Todd[1997]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지각위험을 전통적인 거래에서 처럼 경제적 위험, 사회적 위험, 성과에 대한 위험, 개인적 위험, 사생활에 대한 위험 등으로 분류하였고, Garbarino and Sreahilevitz[2002]는 기능적 위험, 개인적 위험, 배달위험, 개인정보 상실 위험, 대금지불방식 위험, 사기 사이트 위험 등으로 구분하였다.
지각위험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여기서 위험이란 현실적 내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위험이 아니라 소비자가 선택 상황에서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위험, 즉 지각위험(perceived risk)을 의미한다. 이는 상품선택 혹은 구매에 의해 생기는 경제적 기대 손실이나 불확실성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으로서 구매를 지연시키거나 포기시키는 부정적인 효용으로 작용한다[Peter and Ryan, 1976; 권순동, 정중식, 2006; 민대환등, 2006]. 지각위험은 구매하는 제품이나 상표를 사용해 본 적이 없거나 신제품일 경우 그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특히 더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과 달리 구매자가 판매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고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 불확실성이 추가된다. 즉, 전자상거래에서는 직접 물건을 보지 않고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구매 하기 때문에 받은 제품이 실제와 다를 수 있고, 상품을 대금결제하고 나서 곧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미리 결제하고 나중에 받기 때문에 대금지불, 배달, A/S 등의 구매 및 사용 과정에서 위험이 존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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