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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most efficient driving posture based on the analysis of quantitative muscular strength and fatigue degree according to posture. Since driving include complicated actions required by a variety of ability and cause by extremes concentration or strain, drivers tend to f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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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버스 운전자의 운전 시 근육 사용량 및 피로도에 관한 정량적인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시내버스용 가상 운전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하여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정량화할 수 없는 피로도라는 개념을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유추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피로도를 검출하고 정량화하기 위하여 근전도 신호를 측정 및 분석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실험은 1 차, 2 차로 나뉘어져 수행됐으며, 1 차는 등각도 및 거리에 따른 근전도 기초 평가를 하였고, 2 차는 조건 비교에 따른 근피로도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근전도 신호로부터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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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하여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한 결과는? 정량화할 수 없는 피로도라는 개념을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유추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주행 동작 중 하지 근전도 분석 결과 페달 조작을 위한 대기 자세에서 가장 큰 피로도가 발생함을 확인했다. 특히 클러치 페달의 경우 페달 높이가 높아 변속 전후로 부자연스런 발목 각도를 유발하여 정강이 앞쪽 전경골근 (TA)의 근피로도가 빠르게 누적되었다. (2) 풋레스트 활용 시 피로도를 감소시킬 수있으나, 변속 시 반응속도가 불리하여 실제 운전자의 풋레스트 활용도가 매우 떨어졌다. 즉, 잦은 정차 및 변속이 요구되는 주행 조건에서 운전자들이 안락한 자세보다 반응속도가 유리한 위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낸 것이다. (3) 액셀-브레이크 전환방식은 2 가지 패턴으로 구분되며 신장별, 지역별로 선호하는 방식이 상이 하다. 11 방식은 브레이크 조작 피로도를 줄여줄 수있으나, 반응속도가 느려서 수도권 운전자의 경우 선호도가 높지 않다. 한편, V 방식은 정강이 뒤쪽 비복근 (Gn)의 근피로도가 빠르게 증가하며, 현재 페달 장착상태에서 신장이 작은 운전자에게는 오작동의 위험이 있다.
시트의 안락감 및 피로도 평가는 어떤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는가? 한편, 시내버스 운전자의 피로도 및 안락감은 자동차의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현재까지 시트의 안락감 및 피로도 평가는 운전자가 시트에 직접 앉아서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주관적인 방법이 보편적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하고 있으며, 현재 정량적인 운전자 피로도 측정을 위하여, 근전도 (Electromyogram, EMG), 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뇌전도 (Electroencephalogram, EEG)등과 같은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정량적인 운전자 피로도 측정을 위해 제시되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가? 한편, 시내버스 운전자의 피로도 및 안락감은 자동차의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며, 현재까지 시트의 안락감 및 피로도 평가는 운전자가 시트에 직접 앉아서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과 같은 주관적인 방법이 보편적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동차 시트의 안락감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평가의 필요성이 제기하고 있으며, 현재 정량적인 운전자 피로도 측정을 위하여, 근전도 (Electromyogram, EMG), 심전도 (Electrocardiogram, ECG), 뇌전도 (Electroencephalogram, EEG)등과 같은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근전도를 이용한 피로도 분석방법으로 한정수 1 등은 근전도로부터 척추 근육의 피로도를 정량화하였으며, 척추 근육의 피로도가 척추 손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였고, 안재용 2  등은 근전도를 이용한 근 피로도 측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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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 J. S. and Kwag, H. S., "Quantification of degree of fatigue in back muscle and It's influence on back injury using electromyography measurement," J. Biomed. Eng. Res., Vol. 21, No. 2, pp. 219-224, 2000. 

  2. Ahn, J. Y., Han, J. S., and Min, K. S., "Measurement of the muscle fatigue patterns using electromyography technique," J. of Korean Orthop. Assoc., Vol. 33, No. 4, pp. 1184-1192, 1998. 

  3. Lee, I. H., Mun, M. S., and Choi, H. Y., "Muscular activation of bracing driver," J. of the KSPE, Vol. 22, No. 11, pp. 7-15, 2005. 

  4. Kim, S. W., Park, S. J., and Seong, H. M., "An Assessment Method of Fatigue in a Long-term Driv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Conference, pp. 785-791, 2002. 

  5. Kim, S. W., Park, S. J., and Lee, Y. S., "Development of Evaluation Method of Driver's Fatigue by Physiological Signal," Proc. of KSAE Spring Conference, Vol. 2, pp. 1208-1212, 2003. 

  6. Park, S. J., Kim, S. W., Kim, C. J., and Kwon, K. S.,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driver's fatigue," SAE Paper, No. 2002-01-0784, 2002. 

  7. Lee, J. and Ferraiuolo, P., "Seat comfort," SAE Paper, No. 930105, 1993. 

  8. Reed, M. P., Saito, M., Kakishima, Y., Lee, N. S., and Schneider, L. W., "An investigation of driver discomfort and related seat design factor in extended duration driving," SAE Paper, No. 910117, 1991. 

  9. Bush, T. R., Mills, F. T., Thakurta, K., Hubbard, R. P., and Vorro, J., "The use of electromyography for seat assessment and comfort evaluation," SAE Paper, No. 950143,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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