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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전도를 이용한 시내버스 운전자 피로도 분석
The Analysis of Musle Fatigue for Urban Bus Driver using Electromyograph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584 - 590  

김경 (전북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김재준 (전북대학교 생체정보공학부) ,  이찬기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김동원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권대규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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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driving include compilcated actions that require a variety of abillity and cause extrme concentration or strain, divers tend to feel tired easiy. However, divers can't recognize fatigue degree by himself and accordingly the methods to measure quantitative fatigue degree exactly is quite diffi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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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시내버스 운전자의 피로도를 정량화하기 위해서 운전자의 하지부부의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또한 이를 위하여 버스 운전자의 운전 시 근육 사용량 및 피로도에 관한 정량적인 분석을 하고자, 시내버스용 가상 운전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실험은 실제 시내버스 운전자 9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신장에 따라 3개의 그룹으로 나누었다. 각 그룹은 163cm(25%ole) 미만, 163cm(25%ole) ~175cm(75%ole), 175cm(75%ole) 초과 등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정량화할 수 없는 피로도라는 개념을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유추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 중 관찰된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정량화할 수 없는 피로도라는 개념을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유추하고, 이를 이용하여 운전 시 누적되는 피로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Lee와 Ferraiuolo는 EMG 활동 수준과 체압 분포가 정적인 착좌 실험에 대해 주관적 데이터와 상호 관련이 있음을 밝혔고[7], Reed 등은 운전자의 불편함에 관계된 연구에서 EMG 측정을 수행하였으며 동적인 상태에서 전기적 신호를 분석하였다[8]. Greiff와 Guth는 긴장 발생의 지속 시간을 측정하였고 짧은 시간에 대한 낮은 근육 활동 수준이 운전가가 안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Tamuara와 Kuntal 등은 각기 다른 외형의 시트를 사용하여 정적인 상태에서 근육의 활동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중간주파수(median frequency)에서의 변화가 근 피로도 측정을 위한 실행 가능한 수단임을 입증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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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 운전자의 주요 동작에 대해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운전자의 피로 수준을 정량화하고, 피로도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한 결과는? (1) 주행 동작 중 하지 근전도 분석 결과 페달 조작을 위한 대기 자세에서 가장 큰 피로도가 발생함을 확인했다. 특히 클러치 페달의 경우 페달 높이가 높아 변속 전후로 부자연스런 발목 각도를 유발하여 정강이 앞쪽 전경골근(TA)의 근피로도가 빠르게 축적되었다. (2) 풋레스트 활용 시 피로도를 저감할 수 있으나, 변속시 반응속도가 불리하여 실제 운전자의 풋레스트 활용도가 매우 떨어졌다. 즉, 잦은 정차 및 변속이 요구되는 주행 조건에서 운전자들이 안락한 자세보다 반응속도가 유리한 위치를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낸 것이다. (3) 엑셀-브레이크 전환방식은 2가지 패턴으로 구분되며 신장별, 지역별로 선호하는 방식이 상이하다. Ⅱ방식은 브레이크 조작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으나, 반응속도가 느려서 수도권 운전자의 경우 선호도가 높지 않다. 한편, Ⅴ방식은 정강이 뒤쪽 비복근(Gn)의 근피로도가 빠르게 증가하며, 현재 페달 장착상태에서 신장이 작은 운전자의 족압 분포가 고르지 않아 오작동의 위험이 있다.
직업운전자의 운전 피로도 현황은? 시내버스 운전자는 장시간 운전에 따른 과도한 업무량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한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치명적 사고의 25%가 운전자의 피로에 기인하고,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30% 이상이 만성피로증상을 호소하는 등 직업운전자의 운전 피로도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운전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지고 이에 따라 사고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보고되었으며, U.
시내버스 운전자의 근무환경 특징은? 시내버스 운전자는 장시간 운전에 따른 과도한 업무량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한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치명적 사고의 25%가 운전자의 피로에 기인하고,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30% 이상이 만성피로증상을 호소하는 등 직업운전자의 운전 피로도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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