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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적연소기내 H2-LPG 연료의 혼합 비율에 따른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ydrogen Enriched LPG Fuel in a Constant Volume Chamber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3, 2012년, pp.227 - 235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기종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고동균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조용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ding an alternative fuel and reducing environmental pollution are the main goals for futur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low-emission and high-efficiency by hydrogen enriched LPG fuel in constant volume chamber. 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to obt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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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적연소기(constant volume chamber. 이하 C.V.C)를 제작하고 당량비와 다양한 수소-LPG혼합 비율을 변수로 설정하여 C.V.C 내 연소를 통해 H2-LPG 연료의 연소 및 배출가스특성을 파악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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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수소는 단위 질량 당 발열량이 크고, 연소 후 생성물이 수증기가 대부분인 청정연료이며, 높은 반응성으로 인해 연소속도가 빠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수소를 LPG 연료와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연소속도가 느린 LPG 연료의 연소속도는 증대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연소 및 배기특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10).
수소를 LPG 연료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수소의 넓은 가연범위 특성으로 인해 어떤 장점이 생길 것으로 기대되는가? 이러한 수소를 LPG 연료와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연소속도가 느린 LPG 연료의 연소속도는 증대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연소 및 배기특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10). 또한 수소의 넓은 가연범위 특성으로 인해 안정된 희박연소가 가능하여 탄소세 대비를 위한 CO2 저감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솔린에 비해 LPG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가솔린에 비해 LPG는 탄소와 수소 비율이 낮고 황화합물이나 이산화화합물 등 공해요소가 적지만, 탄화수소계 연료로써 CO2, CO 및 HC 배출은 불가피하다. 또한 점차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규제 앞에선 더 이상 청정연료로써의 입지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환경오염이 적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개념 LPG 연소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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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oojik Lee, Intak Kim, Seungwook Yang "Development of HMC Mono LPG Injection System", Journal of KSAE, 2004, pp. 159-167. 

  2. Dongkyun Ko, Hanseung Lee, Sulki Choi, Yunsung Lim, Yongseok Cho, Seangwock Lee, "A Stud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CNG for Vehicle application", 2010, KSAE10-A0122. 

  3. Gyeung Ho Choi, Jae Cheon Lee, Yon Jong Chung, Jerald Caton and Sung Bin Han, "Effect of Hydrogen Enriched LPG Fuelled engine with Converted from a Diesel Engine",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5, No. 3, 2006, pp. 139-145. 

  4. Thomas Wallner, "Efficiency and Emissions Potential of Hydrogen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s", SAE paper 2011-26-0003. 

  5.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New York: McGraw Hill, 1988. 

  6. EunSeong Cho, SukHo Chung, and HyungMo Kim, "Characteristics of Lean Premix Combustion Improvement and NOX Reduction with Hydrogen Addition", Journal of KOSCO, 2005. 

  7. Jonghyun Kim, JaePark Lee, CheolHong Hwang and ChangEon Lee, "NOX Formation characteristics with Strain rate in $H_{2}$ /Air Non-premixed Flames", Journal of KOSCO, 2008. 

  8. Ryuichi Yamaguchi, Alira Iijima, Hideo Shoji, and Koji Yoshida, "The Effects of Electric Fields on Flame Propagation of Homogeneous Hydrogen-Air Mixture", SAE pager 2011-32-0577. 

  9. Norifumin Mizushima, Toshiro Yamamoto, Jin Kusaka, and Sumsumu Sato, "Study on burning Velocity of LPG Fuel in an Constant Volume Chamber and SI Engine", SAE paper 2010-01-0614. 

  10. Juheyeong Cho, Junghong Park, Choonghwan Jeon, Kookyoung Ahn, Hanseok Kim "Syngas-Oxyge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Swirl-Stabilized Premixed Flam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010, Vol. 21, No. 6, pp. 561-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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