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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전력변환 제어기 개발
Development of the Power Conversion Controller for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6 no.9, 2012년, pp.18 - 25  

오용승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  김희준 (한양대학교 전자시스템공학과) ,  이상택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pletion of fossil fuel carbon dioxide emissions due to limitations in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s is rising concern about electric vehicle.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NEV) is maximum speed 60km/h and one day driving distances less than 80km. In this paper, Power Con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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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주행패턴 및 차량제원의 구성으로 가격부분, 배터리 용량부분, 인프라 구성부분, 소형 경량화 고성능화부분, 고신뢰성 부분등 현재 전기 자동차의 문제점들이 일부 극복이 가능하며 틈새시장의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근거리 전기자동차용에 적합하도록 전력변환 제어기를 개발하였고 제작된 시제품의 구성, 사양, 설계근거를 제시하고 모의실험의 결과와 실부하 조건에서 수행한 시험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개발된 전력변환 제어기가 근거리 전기자동차에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근거리 전기자동차용의 인버터와 컨버터에 대한 설계, 제어 방식 및 그 개발 결과에 대한 사항을 서술하였다. 현재 인버터, 컨버터, 제어기가 요구하는 부품의 기능 및 동작 사양은 만족하였으며 전력변환 제어기의 제품화를 위한 신뢰성 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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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기준에 의한 근거리 전기자동차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기자동차는 주행속도와 안전성등에 따라 저속전기자동차에서 일반 전기자동차까지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 기준에 의하면 근거리 전기자동차는 최고속도 70km 이하의 전용도로를 최고 속도 32∼40km 이하로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골프카트보다 한등급 위의 차량으로 정의한다. 2006년 한국교통연구원(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승용차 1일 평균 주행거리는 40.
전기자동차는 어떻게 구동력을 발생시키는가? 전기자동차는 엔진의 구동력을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며 차량에 탑재된 에너지 저장시스템만을 이용하여 모터를 통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시스템으로 전력변환 제어기는 필수적이다. 그림 2는 개발된 NEV 차량의 전력변환 제어기 및 전장 시스템의 구성도를 나타내며 고전압 배터리 충전을 위한 차량 탑재형 3.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종류는 무엇인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석유 소비량과 지구 환경 보존에 대한 인식이 커짐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저연비 및 배출가스 저감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나 현재의 내연기관 기술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대안으로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 EV),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Electric Vehicle)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들은 자동차의 구동에너지를 기존의 자동차와 달리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여 달리는 자동차를 말하며 친환경 전기자동차 또는 그린카라고 총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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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 K. Yeo, "Industrial Strategic Technology Road Map Report (Vehicle)",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2010. 

  2. J. R. Soares, et. al., "Design and Development of New Controller Suitable to Neighbourhood Electric Vehicle Propulsion Control" IEEE Industrial Electronics, IECON, pp. 67-72, 2006. 

  3. D. J. Yoo, "EV New Technololgy Trend Seminar", KETI - Vehicle Electric Center, Feb, 2010. 

  4. Y. Lee, Traffic,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Vol.103, p.6, 2006. 

  5. Y. K. Kwon, "Development Practices of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NEV)",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2, pp. 38-43, 2011. 

  6. H. J. Kim, "Basic Design of Switching Power Supply", Sungandan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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