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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남자프로농구 경기기록 분석을 통한 승패결정요인 추정: 2010-2011시즌, 2011-2012시즌 정규리그 기록 적용
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victory and defeat through analyzing records of Korean pro-basketbal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3 no.5, 2012년, pp.993 - 1003  

김세형 (한국체육대학교 체육측정평가실) ,  이준우 (호서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  이미숙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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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남자프로농구 경기기록을 이용하여 승패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2010년 10월부터 2011년 3월까지, 2011년 10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치러진 정규리그 (540경기)의 기록을 분석하여 승패결정요인을 추정하였다. 한국농구연맹은 7개 공격변인과 7개 수비변인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자료 중에 공헌도와 공격력에 적용되는 6개 공격변인 (2점슛 성공률, 3점슛 성공률, 자유투 성공률, 공격리바운드, 어시스트, 턴오버)과 4개 수비변인 (수비리바운드, 스틸, 굿디펜스, 블록슛)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회귀분석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하였다. 두 분석은 PASW와 Answer Tree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6개 공격변인 중 2점슛 성공률, 3점슛 성공률, 턴오버가 통계적으로 승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4개 수비변인 중 굿디펜스를 제외한 수비리바운드, 스틸, 블록슛이 통계적으로 승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격변인 의사결정나무분석 결과에서는 2점슛 성공률이 51%-58%이며, 3P%가 31%를 초과하고 TO가 11개 이하일때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80.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수비변인 의사결정나무분석 결과, 수비리바운드가 24개를 초과하고 스틸이 6개를 초과하며, 블록슛이 2개를 초과할 때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94.1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the determinants of victory and defeat through analyzing records of Korean men pro-basketball. Statistical models of victory and defeat were established by collecting present basketball records (2010-2011, 2011-2012 season). Korea Basketball League (KBL)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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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하여 현재 한국프로농구 경기기록을 통한 승패결정요인을 추정하고자 한다.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력 결정 요인을 통계적으로 파악하고 구조적으로 제시하여 선수와 감독들에게 승리를 위한 유의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매년 한국프로농구협회에서 측정, 공개하는 경기기록 변인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승패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제시하였다. 최근 2년간 이루어진 경기기록 자료를 적용하여 분석한 이 결과는 현재 한국남자프로농구의 횡단적인 정보가 될 수 있지만 외적타당화가 결여될 수 있다.
  • 또한 의사결정나무분석은 예측과 분류에서 다른 데이터마이닝기법에 비해 유용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다변량분석의 기본가정인 선형성, 정규분포성, 등분산성이 요구되지 않는다 (Kang와 Kim, 2009).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로지스틱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적용하여 현재 한국프로농구 경기기록을 통한 승패결정요인을 추정하고자 한다. 승패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력 결정 요인을 통계적으로 파악하고 구조적으로 제시하여 선수와 감독들에게 승리를 위한 유의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그동안 적지 않은 스포츠 승패결정요인 분석 연구들은 승패에 주 결정요인이 되는 슛팅성공률 (%) 을 양적변인으로 간주하였다. 다시 말하면, 승리한 팀과 패배한 팀은 모두 주어진 공격시간 내에 가능한 슛팅을 시도하기 때문에 슛시도횟수에 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한 것이다. 하지만 집단간 슛 시도횟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슛성공률을 양적변수로 간주된다는 것은 연구 결과의 타당화가 결여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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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구에서 공격을 나타내는 7개 변인은 무엇이 있나요? KBL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경기가 종료되고 24시간 이내에 출전선수별 14개의 변인 (7개의 공격변인과 7개의 수비변인)을 공개하고 있다 (박제영, 2005). 공격을 나타내는 7개 변인은 2점슛 성공률 (the rate of 2-Point shots; 2P%), 3점슛 성공률 (the rate of 3-Point shots; 3P%), 자유투 성공률 (the rate of Free Throw shots; FT%), 공격리바운드 (offensive rebound; OR), 어시스트 (assist; AS), 덩크슛 (dunk shots; DK), 그리고 턴오버 (turnover; TO)이다. 그리고 수비를 나타내는 7개 변인은 수비리바운드 (defensive rebound; DR), 스틸 (steal; ST), 굿디펜스 (good defence; GD), 블록슛 (block shots; BS), 자유투가 있는 파울수 (fouls with free throw; WFT), 자유투가 없는 파울수 (fouls without free throw; WOFT), 그리고 테크니컬파울 (technical fouls; TF)이다.
농구에서 수비를 나타내는 7개 변인은 무엇이 있나요? 공격을 나타내는 7개 변인은 2점슛 성공률 (the rate of 2-Point shots; 2P%), 3점슛 성공률 (the rate of 3-Point shots; 3P%), 자유투 성공률 (the rate of Free Throw shots; FT%), 공격리바운드 (offensive rebound; OR), 어시스트 (assist; AS), 덩크슛 (dunk shots; DK), 그리고 턴오버 (turnover; TO)이다. 그리고 수비를 나타내는 7개 변인은 수비리바운드 (defensive rebound; DR), 스틸 (steal; ST), 굿디펜스 (good defence; GD), 블록슛 (block shots; BS), 자유투가 있는 파울수 (fouls with free throw; WFT), 자유투가 없는 파울수 (fouls without free throw; WOFT), 그리고 테크니컬파울 (technical fouls; TF)이다. 이 중에서 2P%, 3P%, FT%는 슛시도횟수와 성공횟수도 같이 공개한다.
경기기록을 통해 승패결정요인을 통계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분석 방법은 무엇인가요? 한국프로농구 경기기록을 통해 승패결정요인을 통계적으로 추정하였다. 공격변인 중 슛팅성공율 (%)이 양적변인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승리한 집단과 패배한 집단간 슛팅시도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지를 독립표본 t검증을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양적변인으로 검증된 슛팅성공율 (%)과 OR, AS, TO, 그리고 DR, ST, GD, BS 가 승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분석은 종속변수를 범주형으로 설계할 수 있는 회귀분석의 확장된 방법으로 동일한 설계방법을 가진 판별분석보다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법이다 (Hon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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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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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k, J. Y. (2008). The analysis of the factor for winning a game in the 2000-2001 season Korean basketball leagu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17, 129-138. 

  23. Park, J. Y. (2009). The analysis of the factors for winning a game in the 29th Beijing Olympic men's basketball ga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7, 1425-1432. 

  24. Park, J. Y. and Kim, C. Y. and Ji, E. B. (2000). Contribution of won-lost factor in th 99-2000 season Korean basketball league by decision tree analysis.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14, 327-338. 

  25. Wood T. M. & Zhu, W. (2006). Measurement theory and practice in kinesiology, Human Kinetics, Champaign, 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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