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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선형모형을 적용한 한국남자프로농구 경기기록분석 : 2014-2015 정규리그
Analyzing records of Korean pro-basketball using general linear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4, 2015년, pp.957 - 970  

김세형 (충북대학교 체육측정평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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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반선형모형에 이원변량분석과 위계적회귀분석을 적용하여 한국남자프로농구 경기기록 (2014-2015 정규리그 270경기)을 분석하였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3점슛시도에서 승패와 홈원정 집단간에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 외에 변인들 (2점슛시도, 어시스트, 속공, 선수교체)은 모두 승패 집단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홈원정경기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게 나타났다. 위계적회귀분석 결과, 어시스트는 3점슛시도가 총득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났으며, 속공은 어시스트가 2점슛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한 조절변수로 나타났다. 반면 어시스트는 2점슛시도가 총득점에 미치는 영향에, 그리고 속공은 어시스트가 3점슛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선수교체는 2점슛시도, 3점슛시도 그리고 어시스트가 총득점에 미치는 영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records of Korean pro-basketball using general linear model (two-way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Korea Basketball League (KBL) informed the records (2014-2015 season) of this study. The eight variables (TA, 2PA, 3PA, 2P, 3P, Ast, TF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선형모형은 무엇인가? 일반선형모형 (general linear moded; GLM)은 회귀분석이나 변량분석 기초모형을 일반화한 중다회귀분석, 다변량분석, 공분산분석 등 많은 분석을 대표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No, 2014). 그동안 게재된 한국남자프로농구 승패결정요인분석 연구들 중에서 승패 집단간 각 변수의 차이를 검증하기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적용한 연구들은 일반선형모형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연구에서 일반선형모형에 two-way ANOVA를 적용하여 무엇을 제안할 수 있는가? 다시말하면, 승패와 홈원정경기에 따른 각 변인들에 통계적 차이검증을 위해 일반선형모형에 이원변량분석 (two-way ANOVA)을 적용할 수 있다.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승패집단간, 홈원정경기간 차이뿐만아니라 두 변인에 조절효과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에 대한 정보 또한 제안할 수 있다. 또한 통계적으로 한경기에 최종점수 (TS)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 일반선형모형에 중다회귀분석을 적용할 수 있다.
한국농구연맹에서는 어떠한 변인들이 측정 및 공개되는가? 그렇다면 현재 측정, 공개되는 자료를 통해 그동안 이루어진 승패결정요인 분석 이외에 일반선형모형을 적용한 의미있는 경기기록 분석설계는 어떠한가. 우선 현재 한국농구연맹에서 27개 (TS, 2P, 2PA, 2P%, 3P, 3PA, 3P%, FG%, FT, FTA FT%, DK, Off, Def, Ast, Stl, TO, GD, BS, w/FT, w/oFT, TF, TR, TFB, TTO, PP, CH)의 변인들이 측정, 공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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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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