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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감속비를 가지는 베어링일체형 구조의 2단 전위 감속기의 개발
Development of Dual Stage Profile Shifted Gear System with Bearing-Integrated Structure for High Reduction Ratio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7 no.5, 2012년, pp.312 - 323  

황일규 (동양미래대학교 로봇자동화공학부) ,  최정수 ((주)티트론) ,  정문수 ((주)티트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netary gearing is a gear system consisting of one or more planet gears, revolving about a sun gear. While the planetary gear system has many advantages- for example, high power density, large reduction in a small volume, multiple kinematic combinations, pure torsional reactions, and coaxial shaf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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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전위 감속기의 설계는 이론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설계자의 실제적인 경험과 노하우가 포함되는 고도의 창작 작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위 감속기를 제작하기 위한 실제적인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제안된 절차에 따라 설계 및 제작된 전위감속기를 검증한다. 제안된 절차에 따라 설계된 전위감속기는, 고정링기어와 회전링기어의 2단구조에 의해 100:1 이상의 감속비를 무리없이 얻을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감속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잇수를 가지고 유성기어에 기어 접속되는 고정링 기어와 회전링기어를 구비한 2단 전위 감속기를 제작 설계하는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흔들림이 없이 동력을 전달하는 베어링 일체형(Bearing integrated) 구조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전위를 하게 되면 기어의 이 두께가 넓어지게 되고, 기어 굽힘 강도가 증가하게 된다. 셋째, 중심간 거리조정이 필요할 때 전위를 하게 된다. 즉, 기어의 잇수와 비틀림각만으로는 중심거리 조정이 어려우므로 전위를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 우선 초기 설계 조건으로 감속기의 전체 크기가 90 mm × 90 mm로 하였고, 감속비는 200:1이상으로 가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전위기어(Profile Shifted Gear)는 표준 피치원에서 반경방향으로 공구를 이송하여 가공한 기어로서, 다음의 3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언더컷(undercut)의 방지이다. 인볼루트 곡선이 기초원의 안쪽에 존재하지 않아서 기어의 이 모양이 기초원의 내부까지 파고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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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속기란? 감속기는 엔진이나 모터 등으로부터 출력되는 고속회전을 입력으로 하여, 로봇, 자동화 및 정밀 제어기기 등에서 요구되는 안정도 및 정밀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일정비율로 감속하여 출력시키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어를 조합하여 기어의 잇수 차이로 인한 감속을 도모하고 있으며, 유성기어가 선기어의 주위를 회전하면서 감속이 이루어지는 유성기어 시스템이 대표적인 예이다[1]. 이러한 유성기어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나[2-6], 유성기어를 이용한 감속기의 구조로는 보다 큰 감속비를 도모하기 위해서 기어간의 연결이 다단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따라 대소직경의 많은 기어와 다수의 축으로 인하여 부피와 무게가 커지며, 베어링에 고하중이 걸리고, 설계가 복잡해지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5,6].
감속기의 대표적 예는? 감속기는 엔진이나 모터 등으로부터 출력되는 고속회전을 입력으로 하여, 로봇, 자동화 및 정밀 제어기기 등에서 요구되는 안정도 및 정밀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일정비율로 감속하여 출력시키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어를 조합하여 기어의 잇수 차이로 인한 감속을 도모하고 있으며, 유성기어가 선기어의 주위를 회전하면서 감속이 이루어지는 유성기어 시스템이 대표적인 예이다[1]. 이러한 유성기어에 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나[2-6], 유성기어를 이용한 감속기의 구조로는 보다 큰 감속비를 도모하기 위해서 기어간의 연결이 다단으로 이루어져야 함에 따라 대소직경의 많은 기어와 다수의 축으로 인하여 부피와 무게가 커지며, 베어링에 고하중이 걸리고, 설계가 복잡해지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5,6].
전위기어가 갖는 3가지 목적은? 일반적으로 전위기어(Profile Shifted Gear)는 표준 피치원에서 반경방향으로 공구를 이송하여 가공한 기어로서, 다음의 3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언더컷(undercut)의 방지이다. 인볼루트 곡선이 기초원의 안쪽에 존재하지 않아서 기어의 이모양이 기초원의 내부까지 파고 들어가게 된다. 즉, 기어의 잇수가 적은 경우에는 이가 맞물릴 때인 볼루트 곡선의 일부를 깎아 먹는 현상이 생기고 이러한 언더컷을 방지하기 위해 전위를 하게 된다. 둘째, 전위를 하게 되면 기어의 이 두께가 넓어지게 되고, 기어 굽힘 강도가 증가하게 된다. 셋째, 중심간 거리조정이 필요할 때 전위를 하게 된다. 즉, 기어의 잇수와 비틀림 각 만으로는 중심거리 조정이 어려우므로 전위를 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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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lanetary Gearing from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Epicyclic_gearing 

  2. Cabral, E., Nagahashi, F., Marcos Hunold, C., Design, Construction and Test of a Two-Stage Planetary Traction Speed Reducer, ABCM Symposium Series in Mechatronics, 1, pp. 444-453. 

  3. Song, Y., Zhang, J., Zhang. C., 2007, Researches on Key Technologies in Optimization Design Of Ring-Plate Gear Reducer, 12th IFToMM World Congress, Besancon (France), June 18-21. 

  4. Taldenko, Y.K., 1994, Mathematical Model of Planetary Roller-Tooth Reduction Gears, Chemical and Petroleum Engineering, 30(4), pp. 145-153. 

  5. Lynwander, P., 1983, Gear Drive Systems: Design and Application. Marcel Dekker, New York. 

  6. Smith, J.D., 1983, Gears and Their Vibration: A Basic Approach to Understanding Gear Noise. Marcel Dekker, New York and MacMillan, London. 

  7. Heller, W.H., Planetary Speed Reducer, UMC Industries, Inc., US Patent No. 4,429,594. 

  8. Duer, M.J., Compound Epicyclic Gear Mechanism, General Motors Corporation, US Patent No. 3,081,648. 

  9. Baira, B.-W., Tsayb, C.-B., 2001, Effects of Profile Shifted Factor and Pressure Angle on the ZK-type Dual-lead Worm Gear Driv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12(1), pp. 29-36. 

  10. Tsai, S.-J., Wu, S.-H., 2007, Geometrical Design of Conical Gear Drives with Profile-shifted Transmission, 12th IFToMM World Congress, Besancon, France, June 18-21. 

  11. Nadano, H., Terauchi, Y., Nohara, M., 1982, On The Effect of the Tooth Profile Modification on the Dynamic Load and the Sound Level of the Spur Gear, Bulletin of JSME, 25(207), pp. 1474-1481. 

  12. Kim, J.H., 2007, Gear and Hobbing Operation, Gijeon Publishing Co., Seoul, pp. 60-99. 

  13. Gear Technical Reference, http://www.khkgears.co.jp, pp. 19-20. 

  14. KS B ISO 6336-2, Calculation of Load Capacity of Spur and Helical Gears - Part 2: Calculation of Surface Durability, pp. 2-15. 

  15. AGMA 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iation, http://www.agma.org/ 

  16. KISSSOFT User Manual Release 03/2011, http://www.kisssoft.ch/english/home/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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