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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군인 상담자를 위한 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 study on Developing and Testing the effects of an Educational Program on Communication Skills for Military Counselor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3, 2012년, pp.99 - 104  

김서연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  김종효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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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사관을 대상으로 실시해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군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2008년 4월 22일부터 25일까지 육군 ${\bigcirc}{\bigcirc}$사단 예하 ${\bigcirc}{\bigcirc}$본부대, 전자대대, 통신대대의 부사관 하사, 중사 총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회수되지 않은 것과 불성실하게 응답한 5부를 제외한 7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SPSS 15.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부사관의 상담대화기술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상담자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대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넷째,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치료적 요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conversational skills in military counselors and prove its effects. For statistical analysis, t test to find out homogeneity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s of two groups, and a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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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개발과 수업체제설계를 통합하는 권대봉(2003)의 ESD(Educational System Design & Development)모형을 적용하여서 6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 따라서 병사들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사고 요인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예방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상담기법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식하에 본 연구에서는 부사관들을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려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부사관들의 상담대화기술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고, 상담자 자기효능감, 대인 의사소통, 치료적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초급지휘자인 부사관들에게 교육하여, 유용하고 효과적인 상담대화기술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그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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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사들에게 상담기법 교육이 필요하게된 배경은? 군은 국가방위라는 특수 임무를 수행하는 조직으로 계급구조에 의한 수직적 인간관계로 형성되어 엄격한 위계질서와 규정에 의해 군인들을 통제하고 규제된 틀 속에서 생활하게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병사들은 민주적인 환경에서 자라나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관계로 획일적이고 조직적인 군 생활에 적응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밖에 없다. 최근 군에서 발생하고 있는 각종 사고를 통계로 보면 순간적 실수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일부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사고를 일으킬만한 잠재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었다. 따라서 병사들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사고 요인들을 사전에 파악하여 예방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상담기법 교육이 필요하다.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이 부사관들의 상담대화기술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고, 상담자 자기효능감, 대인 의사소통, 치료적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군 상담자를 위한 상담대화기술 교육프로그램을 초급지휘자인 부사관들에게 교육하여, 유용하고 효과적인 상담대화기술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그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판단된다.
ISD모형은 무엇인가? ISD모형은 1950년대에 미군에서 프로그램 학습법으로 사용하다가 이를 개선하여 1974년에 미국 국방부가 군인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교육용 교수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개발한 수업체제 설계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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