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훈련이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reading strategies developing through reciprocal teaching on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self 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소도시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 5주 동안 총 10회기의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독해력과 그 하위 요인인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인지의 하위요인인 조정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새로운 읽기전략에 대한 경험과 또래집단 구성원간에 주고받는 도움과 성공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학생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결과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 집단에서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여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 긍정적인 프로그램 효과에 기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소도시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 5주 동안 총 10회기의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독해력과 그 하위 요인인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인지의 하위요인인 조정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새로운 읽기전략에 대한 경험과 또래집단 구성원간에 주고받는 도움과 성공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학생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결과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 집단에서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여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 긍정적인 프로그램 효과에 기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We have information through a variety of media such as language, pictures and internet. Since we get information through texts mostly, we can say that reading ability which enables a person to read a text and understand its meaning basically is the most essential for people to possess. Taking the ad...
We have information through a variety of media such as language, pictures and internet. Since we get information through texts mostly, we can say that reading ability which enables a person to read a text and understand its meaning basically is the most essential for people to possess. Taking the advantage of the fact that a school is a place where learning and daily-life guidance can be made at the same time, we need to try encouraging students to involve in learning process and feel a sense of accomplishment by adding consultation between a teacher and a student or between a student and a student in Korean subject. This study selected two fifth grade classes of an elementary school of small and medium-sized city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respectively and applied reading strategy program by using interaction of complementary lesson as the number of ten times during five weeks. It focused on making students interested in complementary class and encouraging them to become active participants. This study's goal is to see if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affects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and a sense of self-efficac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in the following: first,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is effective in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a range of factual understanding and sentimental understanding. Second,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is effective in adjustment area as a subordinate factor of metacognition. Third,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is effective in students' sense of self-efficacy. It is shown that experience of using new reading strategy and successful experience and help in peer-group members have a positive effects on a student's sense of self-efficacy. Forth, as the result of satisfaction evaluation over the program with the students' activity report and researchers' observation results, the study shows that the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the program influences on students' effort and participation to reach the goal together positively. Through the results as above, we can say that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have a positive effect on a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and a sense of self-efficacy.
We have information through a variety of media such as language, pictures and internet. Since we get information through texts mostly, we can say that reading ability which enables a person to read a text and understand its meaning basically is the most essential for people to possess. Taking the advantage of the fact that a school is a place where learning and daily-life guidance can be made at the same time, we need to try encouraging students to involve in learning process and feel a sense of accomplishment by adding consultation between a teacher and a student or between a student and a student in Korean subject. This study selected two fifth grade classes of an elementary school of small and medium-sized city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respectively and applied reading strategy program by using interaction of complementary lesson as the number of ten times during five weeks. It focused on making students interested in complementary class and encouraging them to become active participants. This study's goal is to see if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affects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and a sense of self-efficac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in the following: first,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is effective in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nd a range of factual understanding and sentimental understanding. Second,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is effective in adjustment area as a subordinate factor of metacognition. Third,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is effective in students' sense of self-efficacy. It is shown that experience of using new reading strategy and successful experience and help in peer-group members have a positive effects on a student's sense of self-efficacy. Forth, as the result of satisfaction evaluation over the program with the students' activity report and researchers' observation results, the study shows that the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the program influences on students' effort and participation to reach the goal together positively. Through the results as above, we can say that the reading strategy program of complementary lesson have a positive effect on a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and a sense of self-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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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독해력과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 중에서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 만들기, 요약하기 전략을 중심으로 하여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보적 수업을 활용하여 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읽기전략에 따른 활동 내용들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성지언, 2006).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분석의 결과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고, 프로그램 질적 평가를 위한 아동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에 따라 1) 학습 동기 및 자세 갖추기, 2) 상보적 수업과 읽기전략 이해 및 연습, 3) 상보적 수업에 따른 읽기전략 적용, 4) 반성 및 학습의지 다지기의 4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한 내용은 <표 13>과 같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읽기 과정별 활동을 위한 일환으로 의사소통을 통한 대인 관계의 형성,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읽기 지도, 다양하고 풍부한 담화자료를 활용한 학습자의 경험 확대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을 권장하고 있는 국어교과를 활용하여 그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인지적인 측면에서 독해력, 초인지, 정서적인 측면에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상보적인 수업의 특징을 활용하여 초기에는 교사가 읽기전략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고 학습자들을 안내한다.
가설 설정
셋째, 명료화는 원문의 본래 의미에 가깝게 고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분석하는 일 등에 관한 것이다. 넷째, 예언은 다음 글에서 제시되리라 예상되는 글의 내용과 구조를 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글을 읽어 나가는 동안 이와 같은 네 단계가 순서에 따라 가르쳐진다.
첫째, 독자의 배경지식 요인은 독자의 배경지식과 신념을 포함하는 인지작용을 말한다. 둘째, 글 요인은 독서 자료의 구조적, 기능적 자질과 관련된다. 셋째, 맥락(상황)요인은 독자가 글을 읽는 독서 목적, 과제 성격과 관련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사전·사후 실험통제집단 설계를 활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사후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에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통제집단에는 교사주도의 일반적인 수업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독해력 검사는 Carver(1992)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김용국(1997)이 만든 독해력 검사 A, B를 바탕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동료 교사의 협조를 받아 사전·사후 검사를 각각 40문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실험통제집단 설계를 활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사후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5문항에 대해 각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에, ‘그렇지 않다’를 2에, ‘그저 그렇다’를 3에, ‘그렇다’를 4에, ‘매우 그렇다’를 5에 표시하도록 하는 5점 척도로 사용하였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 마지막 회기(10회기)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N=29)에게 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초인지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초인지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 본 결과는 와 같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이 독해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독해력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다().
실험 집단은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방법을 구안·적용하여 교사주도에서 학생주도로 참여와 책임이 이양될 수 있도록 지도하였고, 통제 집단은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그리고 통제집단에는 교사주도의 일반적인 수업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연구설계를 기반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하고, 실험집단에 매 회기당 40분씩 주 2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5주 동안 총 10회기의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일상적인 활동 외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초등학교 5학년 읽기 영역의 내용 및 학습활동을 검토하여 1학기 단원별 학습목표와 학습주제 및 주요 읽기전략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5주간 주당 2시간씩 총 10회기에 걸쳐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국어과 읽기 교과 시간과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은 <표 5>와 같다.
읽기 초인지 검사(Index of Reading Awareness: IRA)는 평가, 계획, 조정 등 세 가지 영역의 초인지를 측정하기 위해 Paris와 Lindaure(1982)가 고안한 것으로, Paris와 Jacobs(1984)가 조건적 지식 영역을 덧붙여 네 영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is와 Jacobs가 만든 것을 우리 실정에 맞게 번안한 김옥기(1988)의 읽기 인식 검사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5문항에 대해 각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에, ‘그렇지 않다’를 2에, ‘그저 그렇다’를 3에, ‘그렇다’를 4에, ‘매우 그렇다’를 5에 표시하도록 하는 5점 척도로 사용하였다. 질적인 평가는 학생들에게 모두에게 소감문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으며, 매 회기마다 회기별 만족도를 평가하도록 하고, 연구자가 직접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여 평가를 하였다.
평가는 두 가지로 진행되었으며, 먼저 양적인 검증을 위하여 독해력 검사, 초인지검사,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질적인 평가를 위하여 소감문과 회기별 만족도 평가 및 관찰을 실시하였다. 독해력 검사는 Carver(1992)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김용국(1997)이 만든 독해력 검사 A, B를 바탕으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동료 교사의 협조를 받아 사전·사후 검사를 각각 40문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읽기 영역의 내용 및 학습활동을 검토하여 1학기 단원별 학습목표와 학습주제 및 주요 읽기전략을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5주간 주당 2시간씩 총 10회기에 걸쳐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국어과 읽기 교과 시간과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각각 실시하였다.
평가는 두 가지로 진행되었으며, 먼저 양적인 검증을 위하여 독해력 검사, 초인지검사,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질적인 평가를 위하여 소감문과 회기별 만족도 평가 및 관찰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본 연구는 실험집단이 29명이 정원인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인지적·정의적으로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일반적이고 종합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실험집단을 발달 단계별, 학습자 수준별로 그 특성과 개인차의 확대 적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J시에 소재하는 I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에 재학 중인 5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A학급 학생 29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실험집단과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독해력과, 초인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인원과 점수가 비슷한 B학급 학생 29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집단의 편성은 <표 1>과 같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A학급 학생 29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실험집단과 본 연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독해력과, 초인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인원과 점수가 비슷한 B학급 학생 29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집단의 편성은 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을 사용하여, 첫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의 평균 차이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둘째,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연구의 결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활동지와 연구자 관찰 및 소감문 등을 통하여 질적으로 프로그램 과정을 평가하였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독해력에 있어서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 간 사전검사 점수에 대하여 일원변량분석(ANOVA)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읽기 초인지 검사(Index of Reading Awareness: IRA)는 평가, 계획, 조정 등 세 가지 영역의 초인지를 측정하기 위해 Paris와 Lindaure(1982)가 고안한 것으로, Paris와 Jacobs(1984)가 조건적 지식 영역을 덧붙여 네 영역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aris와 Jacobs가 만든 것을 우리 실정에 맞게 번안한 김옥기(1988)의 읽기 인식 검사를 활용하였다. 읽기에 대한 평가, 계획, 조절 및 조건적 지식의 각 영역별로 다섯 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네 영역의 검사 문항은 모두 20문항으로, 신뢰도계수는 Cronbach-α= .
자기효능감 검사는 이은림(1994)이 사용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질문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4점으로 채점하는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진 동형검사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득점간 동형검사 신뢰도 계수는 Cronbach-α= .
성능/효과
학생 교사인 친구와 함께 공부해서 보다 친근하게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졌고 모둠 활동을 통해서 의견을 표현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표현하였다. 10회기의 제한된 시간 속에서 여러 가지 읽기전략을 익히고 적용하는 데 힘들었지만 학업성취에의 향상된 결과와 함께 여러 가지 기술을 익힘으로써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기존의 교과 내용이 아닌 예시글을 통하여 학습자 모두가 내용의 어려움과 읽기전략의 접근이라는 동일한 조건에서 출발함으로써 상호간에 의견을 맞추는 데 있어 어려움도 있었지만 오히려 서로 모르는 것에 대해 ‘할 수 있어.
넷째, 학생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결과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에서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 집단에서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여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고 받으며 즐겁게 참여하는 데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초인지와 관련하여 조정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활동보고서와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결과 등을 살펴 보면 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읽기전략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고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어 프로그램이 지속된다면 초인지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인지의 하위요인인 조정 영역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정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원인은 프로그램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읽기 목적에 따라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만들기, 요약하기와 같은 다양한 읽기전략이 있음을 인지하고 자신의 내용파악 정도에 따라 새로운 읽기전략을 사용해 보는 등의 적적할 조절행동을 하게 만들었던 프로그램의 영향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독해력의 각 하위요인별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 결과를 살펴 보면, 사실적 이해(F(1.56) = 6.717, p< .05)와 감상적 이해(F(1.56) = 6.105, p .05)는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매우 도움이 되었거나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72.4%‘, ’보통이다‘는 의견이 24.1%, ’별로 도움이 안 되었다‘는 의견이 3.5%, ’전혀 도움이 안 되었다‘는 의견은 없는 것으로 보아 프로그램이 학행들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인지적인 측면에서 독해력, 초인지, 정서적인 측면에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상보적인 수업의 특징을 활용하여 초기에는 교사가 읽기전략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고 학습자들을 안내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교사의 역할은 줄여 나가고, 수업에서의 책임을 학습자가 질 수 있도록 그 책임을 넘겨주도록 한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독해력 중 사실적 이해, 감상적 이해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인 인지가 가능하다고 볼 때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만들기, 요약하기 활동을 통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을 알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을 추구하며, 예측이 맞았는지 점검하고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사후 검사의 독해력의 하위요인인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의 실험집단 평균이 통제집단 평균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보아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독해력의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005)되었으며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의 자기효능감의 실험집단 평균이 통제집단 평균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보아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설3]은 수용되었다.
05)은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의 초인지의 하위요인인 조정영역에서 실험집단 평균이 통제집단 평균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보아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초인지의 조정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새로운 읽기전략에 대한 경험과 또래집단 구성원간에 주고 받는 도움과 성공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글 요인은 독서 자료의 구조적, 기능적 자질과 관련된다. 셋째, 맥락(상황)요인은 독자가 글을 읽는 독서 목적, 과제 성격과 관련된다. 독서 과정의 효율화는 독자가 세 가지 요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조절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초인지는 삼각뿔의 정점에서 이들 세 변인과 인지전략간의 작용을 인지의 상위 차원에서 조절한다.
셋째, 본 연구의 훈련 기간이 상보적 수업의 흐름과 읽기전략을 익히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고 단정짓기는 힘들다. 학습전략 연구에 있어서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초인지적 접근을 통한 읽기 교과와 교과내 특정 영역(설명문 또는 논설문)의 향상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상보적 수업과 읽기전략이라는 새로운 접근에 대해서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한 회기(1회기)를 할애하여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을 자세한 안내하고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회기마다 읽기전략을 반복 훈련하고 수업의 흐름이 교사 주도에서 학생 주도로 옮겨지는 경험을 통해 성공적인 전략 행동의 습관과 성취 결과는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새로운 읽기전략에 대한 경험과 또래집단 구성원간에 주고 받는 도움과 성공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자기효능감에 있어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두 집단 간 사전검사 점수에 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 검사 결과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자기효능감에 있어 동질성이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인 인지가 가능하다고 볼 때 이러한 사실적 이해의 측면은 중요하다.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만들기, 요약하기 활동을 통한 읽기전략 지도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을 알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을 추구하며, 예측이 맞았는지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는 초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독해점검전략의 상보적 수업을 통해 아동들의 독해력을 향상시킨 이상화(1991)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 검사지는 질문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4점으로 채점하는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진 동형검사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득점간 동형검사 신뢰도 계수는 Cronbach-α= .67로 나타나 두 검사간의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Brown & Palincsar(1982, 1984)는 학생들이 어느 수준에서라도 참여할 수 있으며 실제적인 읽기 경험과 관련되고 활동의 목표를 명백하게 할 수 있는 수업 환경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그는 출발 시에는 학생들의 능력에 차이가 있었으나 상보적 수업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은 지속적인 수업에서 수행의 향상을 보였으며, 8주 후의 추수 검사에서도 그 효과는 지속되었다고 하였다. 그들은 읽기전략의 상보적 수업이 독해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바람직한 수업 절차라는 것을 밝혔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독해력과 하위 요인인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이 사실적 이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원인은 그림이나 제목을 보고 예측하기, 빈칸 채우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예측하기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사실적 이해가 글에 명시적으로 언급된 개념이나 정보를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정도라 하더라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를 익히게 하여 사실적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해결에서의 향상을 보일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독해력 중 사실적 이해, 감상적 이해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인 인지가 가능하다고 볼 때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만들기, 요약하기 활동을 통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것을 알기 위해서 필요한 활동을 추구하며, 예측이 맞았는지 점검하고 조절하는 과정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현장 교사들이 인식하여 교육에 실천해야 한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동적인 것보다는 스스로 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읽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언어사용 기회를 최대한 마련해 주면서 깊이있게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표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단순히 공부를 잘 하고 싶거나 잘 할 수 있다는 막연함보다 여러 가지 읽기전략을 연습하는 기회를 통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음을 구체적인 용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학습내용에 대해 사전찾기, 밑줄긋기와 같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를 명확히 하고 다양한 접근 방법을 생각해 봄으로써 공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10회기 프로그램 중에 발표 횟수가 많았음을 연구자의 관찰 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도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모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보다 많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학생 교사의 새로운 경험을 통하여 친구들의 의견을 잘 이해할 수 있었으며 협동심도 느낄 수 있었다.
후속연구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동적인 것보다는 스스로 해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읽기 활동에서 학생들의 언어사용 기회를 최대한 마련해 주면서 깊이있게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교사와 학생이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활동중심의 상보적 수업 속에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독해력 증가와 함께 자기효능감과 어우러져 그 효과가 지속될 것이다.
넷째, 보다 다양하고 시각적인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되어 프로그램에 적용될 때 특히 초등학생의 읽기 교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보다 엄격한 실험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인지적·정의적으로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일반적이고 종합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실험집단을 발달 단계별, 학습자 수준별로 그 특성과 개인차의 확대 적용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전략이란?
즉, 읽기 교육은 읽기 과정별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를 존중하고 학습자의 의미 구성 행위를 강조하며 스스로 읽는 과정을 조절할 수있는, 읽기 전략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읽기전략이란 읽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적극적인 사고활동이나 과정이다(Mayer, 1984). 이러한 읽기전략은 활동중심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게 된다(이재승, 2005).
효율적인 읽기에는 어떤 변인들이 작용하는가?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해독’보다는 ‘이해’에 있으나 실제 읽기 행위 자체는 ‘해독’과 ‘이해’를 포괄한다. 효율적인 읽기에는 독자의 배경지식, 글, 상황 그리고 이들을 조절하는 초인지의 네 가지 변인이 작용한다(이경화, 2003). 첫째, 독자의 배경지식 요인은 독자의 배경지식과 신념을 포함하는 인지작용을 말한다.
읽기전략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읽기전략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나눌수 있다(이경화, 2004). 첫 번째 전략은 독자의읽는 목적과 텍스트 형식에 비추어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 전략은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것이며, 세 번째 전략은 독자의 배경 지식 활용하고 추론하는 것이며, 네 번째 전략은 의미를 명료화하기 위하여 질문을 생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전략은 읽기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며, 의미 구성이 실패했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련된 전략들이다. 이러한 전략들은 읽기 과정에서 특정 단계에서 비중있게 나타나기도 하고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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