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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훈련이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reading strategies developing through reciprocal teaching on reading comprehension, metacognition, self efficacy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2, 2012년, pp.299 - 320  

김미정 (전주인봉초등학교) ,  은혁기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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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독해력, 초인지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소도시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 5주 동안 총 10회기의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독해력과 그 하위 요인인 사실적 이해와 감상적 이해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초인지의 하위요인인 조정 영역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셋째,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새로운 읽기전략에 대한 경험과 또래집단 구성원간에 주고받는 도움과 성공 경험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학생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결과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에서 초등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 집단에서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여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 긍정적인 프로그램 효과에 기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information through a variety of media such as language, pictures and internet. Since we get information through texts mostly, we can say that reading ability which enables a person to read a text and understand its meaning basically is the most essential for people to possess. Taking the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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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독해력과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독해력, 초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 중에서 예측하기, 중심내용 찾기, 질문 만들기, 요약하기 전략을 중심으로 하여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보적 수업을 활용하여 이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읽기전략에 따른 활동 내용들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성지언, 2006).
  •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분석의 결과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고, 프로그램 질적 평가를 위한 아동의 활동보고서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에 따라 1) 학습 동기 및 자세 갖추기, 2) 상보적 수업과 읽기전략 이해 및 연습, 3) 상보적 수업에 따른 읽기전략 적용, 4) 반성 및 학습의지 다지기의 4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한 내용은 <표 13>과 같다.
  •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읽기 과정별 활동을 위한 일환으로 의사소통을 통한 대인 관계의 형성,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읽기 지도, 다양하고 풍부한 담화자료를 활용한 학습자의 경험 확대를 위한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을 권장하고 있는 국어교과를 활용하여 그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독해력, 초인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수업을 활용한 읽기전략 학습상담프로그램이 인지적인 측면에서 독해력, 초인지, 정서적인 측면에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프로그램은 상보적인 수업의 특징을 활용하여 초기에는 교사가 읽기전략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고 학습자들을 안내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명료화는 원문의 본래 의미에 가깝게 고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분석하는 일 등에 관한 것이다. 넷째, 예언은 다음 글에서 제시되리라 예상되는 글의 내용과 구조를 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글을 읽어 나가는 동안 이와 같은 네 단계가 순서에 따라 가르쳐진다.
  • 첫째, 독자의 배경지식 요인은 독자의 배경지식과 신념을 포함하는 인지작용을 말한다. 둘째, 글 요인은 독서 자료의 구조적, 기능적 자질과 관련된다. 셋째, 맥락(상황)요인은 독자가 글을 읽는 독서 목적, 과제 성격과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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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전략이란? 즉, 읽기 교육은 읽기 과정별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를 존중하고 학습자의 의미 구성 행위를 강조하며 스스로 읽는 과정을 조절할 수있는, 읽기 전략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읽기전략이란 읽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적극적인 사고활동이나 과정이다(Mayer, 1984). 이러한 읽기전략은 활동중심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게 된다(이재승, 2005).
효율적인 읽기에는 어떤 변인들이 작용하는가?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해독’보다는 ‘이해’에 있으나 실제 읽기 행위 자체는 ‘해독’과 ‘이해’를 포괄한다. 효율적인 읽기에는 독자의 배경지식, 글, 상황 그리고 이들을 조절하는 초인지의 네 가지 변인이 작용한다(이경화, 2003). 첫째, 독자의 배경지식 요인은 독자의 배경지식과 신념을 포함하는 인지작용을 말한다.
읽기전략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읽기전략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나눌수 있다(이경화, 2004). 첫 번째 전략은 독자의읽는 목적과 텍스트 형식에 비추어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고, 두 번째 전략은 내용을 파악하고 요약하는 것이며, 세 번째 전략은 독자의 배경 지식 활용하고 추론하는 것이며, 네 번째 전략은 의미를 명료화하기 위하여 질문을 생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전략은 읽기 과정과 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하며, 의미 구성이 실패했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관련된 전략들이다. 이러한 전략들은 읽기 과정에서 특정 단계에서 비중있게 나타나기도 하고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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