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배치에 따른 풍환경 변화
Consequential Change of Wind Environment in Building Arrangement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2, 2012년, pp.117 - 124  

이선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상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wind environment for different building arrangement. In this study, we analyze outdoor wind environment on different building arrangement that take same floor area ratio using the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ethod. We do not consi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아직 어느 정도가 가장 유리할 것인지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기에는 계산 case가 부족한 관계로 이에 대한 연구는 다음으로 미루고자 한다. 또한 아파트 단지 등의 대규모 건축물 군에서의 온열환경의 변화에 대한 연구도 같이 진행할 예정이다.
  • 특히 이러한 건물 배치가 풍환경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기초연구가 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판상형 아파트 단지와 같은 한 변이 긴 직방형 형태가 아닌 정방형 타워형태의 건축물을 중심으로 건물배치가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로 한다.
  • 본 논에서는 각종 평균풍속과 최대풍속 등을 제시하여 건축물의 배치 등에 따른 풍환경의 변화를 재조명 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법으로 지정하고 있는 용적률을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서 수치해석의 결과물을 토대로 풍환경의 영향을 평가하기로 한다. 특히 용적률을 일정하게 지정한 상황에서 건물의 층수를 변화시키거나 높이를 변화시킴과 동시에 건물의 배치형태를 고려한 결과들이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 즉 case 1의 16동의 45m 높이의 건물이 8동의 90m의 건물로 변해버린 것이라고 가정한 것이다. 즉, 용적률을 일정하게 한 상태에서 고층화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배치를 하였다. case 5의 경우는 case 4와 같은 배치에서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을 때를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법으로 지정하고 있는 용적률을 만족시킨다는 전제하에서 수치해석의 결과물을 토대로 풍환경의 영향을 평가하기로 한다. 특히 용적률을 일정하게 지정한 상황에서 건물의 층수를 변화시키거나 높이를 변화시킴과 동시에 건물의 배치형태를 고려한 결과들이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특히 이러한 건물 배치가 풍환경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기초연구가 되고자 한다.
  • 특히 용적률을 일정하게 지정한 상황에서 건물의 층수를 변화시키거나 높이를 변화시킴과 동시에 건물의 배치형태를 고려한 결과들이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기로 한다. 특히 이러한 건물 배치가 풍환경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기초연구가 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의 판상형 아파트 단지와 같은 한 변이 긴 직방형 형태가 아닌 정방형 타워형태의 건축물을 중심으로 건물배치가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로 한다.

가설 설정

  • case 4는 case 1에 비하여 같은 용적률에서 건물의 수를 줄이고 높이를 2배로 한 경우이다. 즉 case 1의 16동의 45m 높이의 건물이 8동의 90m의 건물로 변해버린 것이라고 가정한 것이다. 즉, 용적률을 일정하게 한 상태에서 고층화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배치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적률과 건물수가 같은 경우 풍환경에 더 유리한 것은 무엇인가? 먼저 용적률과 건물수가 같다면 지표면의 건폐율을 줄인 고층의 형태가 풍환경에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밀도 중저층의 공동주택에 비하여 저밀도 고층으로 갈수록 풍환경에는 유리하다는 것이다.
본 고에서 밝힌 고도제한이 풍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건물에 고도제한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의 결과로부터 이러한 일률적인 고도제한으로 인한 중저층 건축물이 풍환경 면에서는 고층건축물에 비하여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같은 형태의 건물 배치 시 풍환경의 변화에 유리한 배치는 무엇인가요? 또한 같은 형태의 건물이라면 정방형 배치보다는 불균일한 지그재그형 배치가 풍환경에는 유리하다. 특히 같은 높이의 건물군 보다는 불균일한 높이의 건물군이 풍환경에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이호, 오병철, 김형진, 김상진, 2009. 건축재개발에 따른 바람길과 열환경의 변화,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계획계 제29권 제1호(통권 제53집) 

  2. 이수미, 송두삼, 2010, CFD를 활용한 주거 단지 설계 시 풍환경 예측 및 평가방법에 대한 고찰, 대한건축학회 제6회 우수졸업논문전 수상논문 개요집 제6권 제1호(통권6호) 

  3. 손경수, 정응호, 2009, 바람환경을 고려한 공동주택의 배치유형에 관한 연구, Journal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4. 이장범, 2010, 일영특성을 고려한 아파트 주동 배치의 다양한 계획 방안,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제25권 제2호(통권244호) 

  5. Barlag, A.,-B., 1993, Planungsrelevante Klimaanalyss einer Industirestadt in Tallage, Essen 

  6. Heimann, 1985, Ein Dreischichten-Modell zur Berechnung mesoskaliger Wind-undimmissionsfelder ueber komplexen Gelaende. Dissertation an der Fakultaet Fuer Physik. Universitaet Muenchen 

  7. 김상진, 2011.11, 용적률이 일정할 경우 건물 주위의 풍환경,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175-1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