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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도시 구축을 위한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 - 독일 함부르크 하펜시티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lanning Characteristics of Ecological City - A Case Study of HafenCity, Hamburg -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2 no.4, 2012년, pp.3 - 12  

박종기 ((주)건축사사무소 탑) ,  진경일 (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interests on Eco-city planning as Solution for problems of energy demand and environmental change has grown. so Eco-city planning became a major political topic for urban planning and urban design in many advanced nation c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organized cha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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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쇠퇴한 도시공간의 환경을 개선하고 자연환경을 복원하여 자연과 공존하고 도시 속 생태환경을 회복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자연의 쾌적함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이 이루어지는 도시공간을 창출하는 것이다.
  •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로 구분된다. 문헌연구에서는 생태 도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생태도시의 의미를 살펴보고 하펜시티의 도시설계 개념과 비교하고자한다. 사례조사는 함부르크 하펜시티 개발공사(HafenCity Hamburg GmbH)에서 발간하는 연간보고서 및 관련 자료 조사를 통해 독일 하펜시티의 전반적인 생태도시 개발 목적 및 현황을 살펴보고, 생태도시 구축을 위해 적용된 계획적 요소(도시공간계획, 에너지, 사회적 생태특성)를 분석한다.
  • 본 연구는 독일의 선진 워터프론트 도시재생 성공 사례이자 도심 속 생태도시 개발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함부르크 하펜시티 프로젝트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세부 계획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생태도시 개발을 위해 어떠한 디자인 수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생태도시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도시 건축사회적 관점에서의 생태도시 개발 방안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무분별한 개발은 지구온난화, 에너지 고갈, 생태환경 파괴 등과 같은 전지구적 문제들을 양산하며 인류의 삶의 터전과 생존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 이를 위해 항만시설로 이용된 토지를 재활용하고 공장시설과 석유저장탱크로 인해 오염된 토지를 복구하여 토지이용의 절감하는 생태도시의 계획적 특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단절되었던 수변공간에 공원과 산책로를 조성하여 도시민에게 여가와 휴식을 제공하여 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계획되었다.
  • 그림 11과 같이 하펜시티는 부지 전체의 생태면적율을 높이고 우수를 지표로 침투시킬 수 있도록 자연석을 이용한 도로포장을 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의 불투수포장면을 최소화하여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뒤덮인 도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도시홍수, 수질오염 그리고 수자원 고갈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부에 생태환경을 조성하고, 주변의 자연환경이나 기성시가지와 연계되어 통합적인 개선을 이룬 사례를 선정하여 생태도시 구축의 계획기법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적 관점에서의 도시환경 조성과 에너지 관점에서의 친환경적 도시개발을 이루며 생태도시 구축을 성공적으로 거둔 사례인 함부르크 하펜시티(HafenCity) 프로젝트3) 조사하고 분석하여,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적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국내 생태도시 조성 시 적용 가능한 계획기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며 또한 우리나라 생태도시 개발에 있어 방향 및 전략을 제안하도록 한다.
  • 자동차 공동이용(Car-Sharing)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의 교통체중과 주차공간의 부족 그리고 소음,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자동차공동이용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해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공원에 자동차공동이용 차량 전용 주차장을 설치하여 대중교통과 연계를 강화하였다.
  • 이는 장기간 걸쳐 진행되는 개발 과정 속에서 생기게 될 개발 여건과 수요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장기 개발의 방식을 취함으로써 지속적인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여 개발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적 부하와 사업의 경제성, 예산사정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자 하였다.
  • 구체적 내용으로는 155ha에 이르는 거대한 수변공간 위에 주거, 상업, 관광, 문화시설 등의 다양한 복합기능을 갖춘 도시 개발을 통해 12,000명의 주거 인구를 수용하고 40,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함부르크 도시 전체에 새로운 활기와 생명력을 불어 넣고자 한다. 해양 박물관, 필하모니 홀, 대학교, 과학센터 등과 같은 사회 문화시설 건설과 공원, 수변 산책로, 다양한 오픈스페이스 등 도시민의 휴식처를 제공해 주는 도시 공공공간을 조성하여 포화상태에 놓인 함부르크 도심의 기능을 보완 및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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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866년 독일의 동물학자 E. Henkel 생태학을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1866년 독일의 동물학자 E. Henkel는 생태계와 외부세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에서 생태학(Oekologie)을 “유기체와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과의 연관관계에 관한 총체적 학문이며, 넓은 의미에서 외부환경 속에 모든(정신적, 물질적) 생존조건을 포함시킬 수 있다”라고 정의하였다.5) 그 이후 자연적 학문 분야로서의 생태학이 다양한 분야와 통섭적인 학문적 교류를 이루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자연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하펜시티는 부지를 10개의 개발구역으로 나누었고 개발 단계는 5단계로 계획하여 대지의 서쪽에서 동쪽으로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2025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개발 단계는 5단계로 계획하여 대지의 서쪽에서 동쪽으로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2025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장기간 걸쳐 진행되는 개발 과정 속에서 생기게 될 개발 여건과 수요의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장기 개발의 방식을 취함으로써 지속적인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여 개발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적 부하와 사업의 경제성, 예산사정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자 하였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무분별한 개발은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본 연구는 생태도시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도시 건축사회적 관점에서의 생태도시 개발 방안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것이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무분별한 개발은 지구온난화, 에너지 고갈, 생태환경 파괴 등과 같은 전지구적 문제들을 양산하며 인류의 삶의 터전과 생존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오늘날 글로벌 이슈와 문제를 유발시키는 근원지로 도시가 지목받으며, 많은 도시들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정책2)들을 경쟁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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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곽동신, 전영일, "생태적 관점에서 본 동국대학교 캠퍼스 현황 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통권 9호, 2005 

  2. 김귀권, "생태도시계획의 개념과 조성 촉진방안"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창립기념강연회발표집, 2000 

  3. 김정곤, 오덕성, "독일 생태주거단지의 발전 단계별 지속가능성 분석과 단지설계 특성의 심층사례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지, 2007 

  4. 이상문, 전영옥, "한국형 생태도시계획을 위한 전통도시 생태 원리의 현대적 해석",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지 제40권 제7호, 2005 

  5. 이태구, 이재진, 권혁진, "생태주거단지 및 생태주택 계획요소 도출 및 적용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6 

  6. 양윤재, "도시재생전환기체로서 청계천복원사업의 역할과 성과에 관한 연구", 도시설계학회, 제9권 제4호, 2008 

  7. 정재용, 박훈, "생태건축의 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4권 제2호, 2008 

  8. 최율, 신문식, 이왕로, "주거단지계획에 나타난 생태건축 요소 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 

  9. Eckehard Herrmann, Gisela Harmsen, Reinhard Schramm, Stadterneuerung in Hamburg, Hamburg, 1980 

  10. Dirk Schubert, Stadterneuerung in London und Hamburg, Braunschweig, 1997 

  11. Dirk Schubert, Hans Harms, Wohnen am Hafen, Leben und Arbeiten an der Wasserkante, Stadtgeschichte Gegenwart Zukunft- Das Beispiel Hamburg, Cloppenburg, 1993 

  12. Freie und Hansestadt Hamburg, Behorde fur Stadtentwicklung und Umwelt, Hamburg-Raumliches Leitbild. Entwurf, Hamburg, 2007 

  13. Egbert Kossak mit Mirjana Markovic, Hamburg Stadt im Fluss, Hamburg, 1990 

  14. GHS Gesellschaft fur Hafen- und Standortentwicklung GmbH, Hafencity Hamburg der Masterplan, Hamburg, 2000 

  15. GHS Hafencity Hamburg, Der Master Plan, Hamburg, 200 

  16. Hafencity Gmbh, Hafencity Hamburg Projects, insights in the current developments, hamburg, 2007 

  17. HafenCity Hamburg GmbH, Vom Werden einer Stadt. Hafencity Hamburg, Hamburg, 2006 

  18. Hafen-City Hamburg GmbH, Hafencity Hamburg Projekte, Einblicke in die aktuellen Entwicklungen, Hamburg, 2007 

  19. Hamburgplan AG, Nachhaltige Energieversorgung fuer die HafenCity, Hamburg,2000 

  20. Jan-Philipp Stephan, Stark allein oder gemeinsam starker? Zur Neuorganisation des Stadt-Umland-Beziehungen am Beispiel der Metropolregion Hamburg, Kassel, 2004 

  21. Uwe Bodemann, HafenCity Hamburg- Anlass, Masterplan, Chancen,, Hafen- und Uferzonen im Wandel, Berli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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