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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스크린 환경에서 양질의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방송 플랫폼 기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9 no.9, 2012년, pp.24 - 29  

권기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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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해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짐에 따라 전통적인 방송 서비스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에, 본고에서는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송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양질의 콘텐츠를 방송하기 위한 스트리밍 기술과 멀티 디바이스 간의 콘텐츠 공유 기술이다. 방송서비스를 위한 스트리밍 기술은 최근에 HTTP를 기반으로 하는 Adative Streaming 기술이 이슈화 되고 있어, 본고에서는 HAS(Http Adaptive Streaming) 기술의 개념과 표준화 및 도입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또하나의 방송기술인 멀티 디바이스 간의 콘텐츠 공유 기술은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홈네트워킹 기술, 웹플랫폼과 HTML5 를 중심으로 한 웹기술에 대해 알아보았고 그밖에 애플의 AirPlay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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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멀티스크린에서의 방송서비스를 위한 기술로, 끊김없는 방송 시청 서비스를 위한 Http Adaptive Streaming 기술의 개념, 표준화 및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다양한 기기에서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한 콘텐츠 공유 기술로 DLNA 홈네트워킹 기술, 웹기반 콘텐츠 제공을 위한 웹플랫폼과 HTML5 기술, 애플의 AirPlay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본문에서 살펴본 기술 뿐만 아니라,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제공에 필요한 기술들은 영역이 확대되고 다양해지면서 기존에 독립 영역에 적용되는 기술이 단순 결합 혹은 통합에 의해 새로운 기술로 탄생하는 경우가 많다.
  • 다양한 기기에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은 멀티스크린 기술의 기본적 요소 중의 하나이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개인이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다양해지면서 사용자는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개의 디바이스에서 부가적인 장치없이 쉽게 연결하고 연속성이 유지된 콘텐츠를 공유하고자 한다. 다음은 멀티스크린에서 콘텐츠 공유를 위한 몇 가지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방송 사업자, 기기 제조사 및 콘텐츠 제공업체간의 협업을 통한 멀티스크린 기반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양한 기기에서 양질의 방송 및 VOD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멀티스크린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0, DOM Level 2 HTML에 대한 차기 표준 제안이다.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브라우져에서 쉽고 용이하게 볼 수 있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ActiveX, Flash 등의 플러그인 문제점을 보완한다. 매셔블의 그림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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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서비스를 위한 멀티스크린 기술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멀티스크린 기술은 크게 방송 서비스를 위한 기술과 기기내 콘텐츠 공유를 위한 기술로 나눌 수 있다. 방송서비스를 위한 멀티스크린 기술은 다양한 기기로의 안정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스트리밍 방식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콘텐츠 공유를 위한 기술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개의 기기에서 공유하거나,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유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멀티스크린 기술에서 콘텐츠 공유를 위한 기술은 어떤 기술을 포함하는가? 방송서비스를 위한 멀티스크린 기술은 다양한 기기로의 안정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스트리밍 방식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콘텐츠 공유를 위한 기술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개의 기기에서 공유하거나,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유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전자는 서버에서 멀티디바이스로 콘텐츠를 전송하는 방식에 관한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후자는 기기 중심의 공유 기술에서 클라우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송기술 2가지는 무엇인가? 이에, 본고에서는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멀티스크린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송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양질의 콘텐츠를 방송하기 위한 스트리밍 기술과 멀티 디바이스 간의 콘텐츠 공유 기술이다. 방송서비스를 위한 스트리밍 기술은 최근에 HTTP를 기반으로 하는 Adative Streaming 기술이 이슈화 되고 있어, 본고에서는 HAS(Http Adaptive Streaming) 기술의 개념과 표준화 및 도입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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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Zhijie Shen, Jun Luo, "Peer-to-Peer Media Streaming: Insights and New Developments", Vol. 99, No. 12, Proceedings of IEEE, 2011.12 

  2. "HTTP Adaptive Streaming Using Edgeware Video", Edgeware, 2010.10. 

  3. "Networked Digital Media Standards A UPnP / DLNA Overview", Allegro Software Development Corporation, 2006.10. 

  4. 김윤화, "N스크린 전략 및 추진 동향 분석", 정보통신정책, 제22권 20호, 2010.11. 

  5. "통신사업자가 바라본 스마트TV", KT, 2011.09 

  6. 문혜란, 김신효, 정병호, "콘텐츠 공유기술 동향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 제4호, 2010.08. 

  7. "웹플랫폼 기술과 표준화 동향", SKT, 2010.05 

  8. ISO/IEC JTC 1/SC 25/WG1, http://hes-standards.org/ 

  9. HTML5 Tutorial http://www.w3schools.com/html5/default.asp 

  10. Apple Developer site, http://developer.app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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