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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4, 2012년, pp.14 - 24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정국영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김태건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김지훈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 김용식 ((주)서영엔지니어링) , 최영진 ((주)서영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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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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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분리시편입용지 및 지장물이 과다하게 발생되는 것 최소화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 도시지역 주변에 계획되는 고속도로의 경우 불가피하게 터널이 계획될 수 밖에 없으며, 이에따른 선형분리시편입용지 및 지장물이 과다하게 발생되는 것을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분리 선형을 계획하게 되며 이때 터널은 일반적으로 2-Arch 터널로 설계 및 시공하고 있으나, 2-Arch 터널은 병설터널에 비해 경제성, 시공성이 불량하며 특히 유지관리시 중앙벽체부분의 누수 및 결빙 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 |
지보패턴 계획은 어떻게 계획하였는가? | 지보패턴 계획의 경우 기존 4차로 대단면 터널 적용 지보패턴 설계사례 분석 및 RMR, Q-system이론식에 의한지보량 범위 산정 등을 종합하여 양방향 4차로 대단면 터널 표준지보패턴(안)을 계획하였다. 설계 및 시공시 지반 특성을 확인하여 현장여건에 따라 적정성 확인 및 검토가 필요하다. | |
터널 환기 설비시설의 계획, 조사,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할 때에 이해해야 할 기준의 내용은? | 도로터널의 환기시설은 「도로의 구조․ 시설에 관한 규정 해설 및 지침」 제42조에 “터널에는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도로의 계획교통량, 설계속도 및 터널길이를 참작하여 환기 시설 및 조명시설을 고려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라고 규정한 제반 시설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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