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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면터널 특성을 고려한 지보설계 개선방안 연구
Large-span Tunnel Support Design supplemented by Analytical Method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24, 2006년, pp.949 - 959  

정재호 (바우컨설턴트 지반터널부) ,  이희석 (SK건설) ,  허종석 (바우컨설턴트 지반터널부) ,  윤상길 (바우컨설턴트 지반터널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of the popularity of using empirical methods for support design, empirical rules suffer from the inherent problem of providing no indication of the safety degree of the design. For the support design of large span tunnel, it was considered that the empirical design guidelines should be augm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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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론적 방법의 적용을 시도하였다. 또한 통계적, 결정론적 해석기법에 의해 안정성을 검증함으로써 수치해석기법 적용시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기법은 그 본질적 목적이 복잡한 기하학적, 지반공학적 조건에서 지반거동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므로 위험구간에 대한 parameter study와 안정대책 수립시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 본 고에서는 경험적 방법의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해 숏크리트의 파괴메커니즘과 록볼트 보강효과가 반영된 이론적 방법의 적용을 시도하였다. 또한 통계적, 결정론적 해석기법에 의해 안정성을 검증함으로써 수치해석기법 적용시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Bareett의 숏크리트 파괴메커니즘은 숏크리트와 굴착면의 부착상태가 양호 한 경우 발생하는 직접전단파괴와 부착파괴가 일어났을 경우 이어지는 휨파괴 및 사인장 파괴로 구성된다. 본 고에서는 숏크리트의 4가지 파괴모드에 대한 안전율을 검토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지보간격을 분석 하였다. 설계적용된 숏크리트는 2.
  • 문제이다. 본 고에서는 지반파괴메커니즘을 굴착면 주변의 응력-변형거동을 따르는 경우와 암반 절리구조에 의한경우로 구분하여 지보안정성을 검토하고 위험구간에 대한 안정대책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4차로 대단면 터널의 설계사례를 중심으로 지보설계방법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대 단면 터널에서 발생가능한 다양한 위험요인 분석결과 및 경험적 방법을 보완할 몇가지 이론적 방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대단면 터널에서의 최적 지보량 산정을 위해 경험적 방법외에 지보 파괴메커니즘을 추가로 고려하였으며, 굴착시 지반거동을 응력-변형거동과 절리구조에 따른 암반 블록 거동으로 구분하여 각각 통계적, 결정론적으로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 본고에서는 4차로 대단면 터널의 설계사례를 중심으로 기존의 암반터널 지보설계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이론적, 통계적 분석방법 도입의 필요성 및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기존의 경험적 방법외에 몇가지 이론적 방법을 동시에 고려하여 경험적으로 산정한 지보량을 조정하였다.
  • 6m의 키블록이 발생하였다. 이는 절리 연장을 50m 이상으로 가정한 결과로 키블록의 발생여부를 확정할 수는 없으나 표준지보패턴의 파괴가 우려되는 규모이므로 추가적인 안정대책을 검토하였다.
  •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임시 지보의 안정성 및 시공 연속성을 개선하였으며, 특히 현지 암반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낙반에 대한 안정성 확보대책을 수립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수평시추를 통한 과업 현장의 절리조사 결과로부터 결정론적.통계적 낙반가능성을 분석하고 낙반안정대책을 수립한 내용에 대해 주로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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